[Hot & New] 메디허브 (SIDEX 부스번호 C-235)

2019.05.07 15:13:41 제823호

치과 국소마취의 혁신, i-JECT이 온다!
메디허브, SIDEX 2019서 스마트 자동주사기 론칭

 

메디허브(대표 염현철)가 통증 해소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한 스마트 자동주사기(Smart Automatic Injection Syringe) ‘i-JECT(아이젝)’을 SIDEX 2019에서 정식 론칭한다. i-JECT은 의료용 국소 마취액 자동 주입 시스템으로 마취 시 환자의 통증을 줄여주는 한편, 술자에게는 편안한 마취 시술을 할 수 있도록 돕는다. 특히 국내 최초로 서울대치과병원 의료기기 R&BD 플랫폼과 공동 연구·개발한 자동마취기로서 안전성과 신뢰성을 확보했다는 게 업체 측 설명이다.

 

‘완벽한 무게중심’ 인체공학적 디자인

i-JECT은 손의 무게중심을 완벽히 구현한 인체공학적 디자인을 자랑한다. 메디허브는 “치과 국소마취 시 그립시간이 길어지면 기존의 수동주사기와 펜(pen) 타입 자동주사기는 손의 피로도를 증가시킨다. 특히 펜(pen) 타입은 배터리가 뒤쪽에 있어 시술자로서는 손에 무리가 느껴질 수밖에 없다”며 “건(gun) 타입의 i-JECT은 배터리가 손잡이에 위치하는 등 안정적인 무게중심을 구현했을 뿐 아니라, 소형화·경량화로 손의 피로도를 해소했다”고 전했다.

 

또한 “오랫동안 수동주사기를 사용해온 경우 펜(pen) 타입의 자동주사기 사용 시 그립감이 완전히 달라 적응기간이 꽤 오래 걸린다. 이에 기존에 수동주사기를 사용했다면 자동주사기로 변경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면서 “i-JECT은 기존 수동형 주사기와 80% 유사한 그립감을 제공한다. 이러한 인체공학적 디자인이 수동주사기에서 자동주사기로 변경하더라도 불편함과 어색함을 줄여 적응기간을 단축시킨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인체 내 주사침 자입점 길이를 87㎜로 기존 수동주사기와 동일하게 해 술자 편의성을 더욱 증대한 점도 눈에 띈다. 이외 i-JECT은 한국, 중국, 일본, 유럽, 미국 등 5개국으로부터 디자인특허를 받은 바 있다.

 

Aspiration 기능으로 의료사고 방지 등 안전성 UP

i-JECT은 안전성을 높여 의료사고 등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니들이 혈관 내에 들어가 마취액이 주입될 경우 의료사고 발생의 우려가 있는데, i-JECT은 주입 전 모터 역회전으로 Hook를 이용해 백 스트로크 이동, 니들을 통해 혈액이 유입되는지 확인할 수 있다는 게 업체 측 전언이다. 메디허브는 이 기능을 ‘Aspiration’이라고 소개했다.

 

또한 니들 제거 시 잔류 압력에 의해 주사침으로 마취액이 흘러나와 술자와 환자 모두에게 불편함을 줬던 문제도 해결했다. 메디허브는 임상 자문단과의 지속적인 필드 테스트를 통해 정량적 데이터를 산출, i-JECT의 ‘Injection-Stop 후 모터 자동 역회전’ 기능으로 잔류 압력을 제거할 수 있도록 했다.
 

뿐만 아니라 메탈 시린지와 동일한 금속 재질로 가공해 멸균 후 반영구적으로 사용 가능한 엠플캡을 기본 제공하며, 한 바퀴도 되지 않는 270도 회전으로 탈착이 가능해 편리함은 물론 니들 제거 시 바늘 찔림에 따른 교차 감염을 예방할 수 있다. 또 일회용 비닐 커버를 착용해 보다 위생적인 관리가 가능하도록 했다.

 

 

메디허브 관계자는 “손쉬운 배터리 교체도 장점”이라며 “i-JECT 구매 시 탈착용 배터리 2개를 기본으로 제공해 배터리 수명이 다 됐거나 충전이 안 돼 있을 때 세컨드 배터리로 즉시 교체해 사용할 수 있다”고 전했다.

 

한편 메디허브는 SIDEX 2019에서 i-JECT 500대 한정으로 총 50만원까지 할인혜택을 받을 수 있는 현장 특판 프로모션을 실시한다. 타사 무통마취기 보상판매를 최대 30만원까지 진행하며, 전용 니들을 함께 구매하면 최대 20만원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는 패키지가가 적용된다.

 

 

[유저인터뷰] 현영근 원장(페리오플란트치과)

 

“ i-JECT, 환자와의 신뢰감도 높여줘”

 

Q. i-JECT의 특장점?

치과 국소마취 시 자입속도를 얼마나 균일하게 할 수 있느냐가 관건이다. 특히 최초 자입속도와 두 번째 자입속도에 따라 환자가 느끼는 통증의 정도가 달라진다. 환자는 술자가 아무리 잘해도 아프게 하면 실력이 없다고 생각한다. 그만큼 통증은 술자에 대한 환자의 신뢰감을 떨어뜨릴 수 있다. 통증의 유무는 술식이 아닌 마취에 따라 달라진다. 이에 통증 해소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한 i-JECT은 균일한 자입속도로 마취시 통증이 거의 없어 환자와 술자의 신뢰감을 높이는 한편, 궁극적으로 환자, 술자 모두에게 만족스러운 시술이 될 수 있도록 돕는다.

 

Q. 기능적인 편의성은?

펜(pen) 타입의 자동주사기는 스위치가 앞, 뒤쪽에 위치에 있어 두 손을 사용해 조작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다. 또한 배터리가 뒤쪽 끝부분에 위치에 있어 무게 중심이 뒤로 쏠리며 손에 많은 부담이 생겼다. 반면 i-JECT은 건(gun) 타입으로 무게 중심이 아래로 향해 그립감이 우수하며 스위치가 한손 조작이 가능하도록 위치해 있어 보다 편리하다. 또한 크기와 무게도 작고 가벼워 오래 들고 있어도 손에 무리가 없다.

 

김인혜 기자 kih@sda.or.kr

김인혜 기자 kih@sda.or.kr
본 기사의 저작권은 치과신문에 있으니, 무단복제 혹은 도용을 금합니다

주소 : 서울특별시 성동구 광나루로 257(송정동) 치과의사회관 2층 / 등록번호 : 서울아53061 / 등록(발행)일자 : 2020년 5월 20일 발행인 : 강현구 / 편집인 : 최성호 / 발행처 : 서울특별시치과의사회 / 대표번호 : 02-498-9142 / Copyright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