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치대 임플란트 실습 만족도 높아

2019.08.27 11:16:28 제837호

본과 4학년 대상, 임플란트 실전 감각 익혀

조선대학교 치과대학(이하 조선치대)의 임상 중점 임플란트 실습교육이 화제다.

 

독일 Kavo사 Expertsurgy, 오스템 122 Taper kit 및 임플란트 시술엔진 등 오스템의 기자재 후원으로 본과 4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임플란트 실습이 활발히 이뤄지고 있다.

 

조선치대는 본과 3학년 커리큘럼에서부터 임플란트 통합과정으로 이뤄지는 각과의 이론 강의, 임플란트 시술 동영상 교육자료 시청, 다양한 실제 증례에 대한 실습, 그리고 평가를 진행하고 있다.

 

특히 실습교육에서는 조선대치과병원에서 실제로 임플란트 수술 시 사용하는 오스템 임플란트 제품으로 실습교육을 진행해 학생들의 관심과 참여를 독려하는 동시에 임상에 대한 감각을 실질적으로 익힐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또한 임플란트 식립 시 뼈의 강도에 따른 여러 증례에 대한 실습을 통해 임상에서 맞닥뜨리는 다양한 케이스에 대해서도 다룬다.

 

 

조선치대 4학년에 재학 중인 김지현 학생은 “처음에는 페달을 누르는 힘을 조절하고 드릴링을 위해 핸드피스를 적용하는 것이 쉽지 않았지만, 반복적으로 실습을 진행하면서 이제는 어렵지 않게 장비를 조작할 수 있게 됐고, 수업을 들을 땐 막연하기만 했던 임플란트 시술에 대해 직접 체험해 보는 소중한 시간이 됐다”고 소감을 전했다.

 

조선치대 관계자는 “학생이 실제 임상에서 사용할 수 있는 지식과 수기를 교육과정 중 효과적으로 얻을 수 있도록 임플란트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며 “단순 암기에 대한 평가보다는 임상상황에 대한 해석 및 해결역량 평가에 중점을 두고, 실습 후 피드백, 임상 토론, 평가 등을 임상실습과정에서 집중적으로 시행하고 있다”고 전했다.

 

조선대학교치과병원 구강악안면외과 과장이자 학생부장을 맡고 있는 유재식 교수에 따르면 “오스템 임플란트는 드릴 절삭력 및 식립감이 뛰어난 제품으로 임상에서 좋은 결과를 내고 있어 임플란트를 배우는 학생들에게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다”며 “오스템과 협력한 이번 실습을 주도하면서 재학생들에게 임상의 실제에 대해 한 차원 나아간 이해의 기회를 줄 수 있어 뿌듯하다”고 밝혔다.

 

실습기자재를 지원한 오스템 또한 조선치대 임플란트 실습 지원을 지속적으로 이어나가겠다고 전했다.

 

 

 

 

 

 

김가혜 학생기자

(조선대학교 치과대학)

김가혜 학생 기자
본 기사의 저작권은 치과신문에 있으니, 무단복제 혹은 도용을 금합니다

주소 : 서울특별시 성동구 광나루로 257(송정동) 치과의사회관 2층 / 등록번호 : 서울아53061 / 등록(발행)일자 : 2020년 5월 20일 발행인 : 김민겸 / 편집인 : 이재용 / 발행처 : 대한치과의사협회 서울지부 / 대표번호 : 02-498-9142 / Copyright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