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스교정의사회 온라인 심포지엄

2021.04.23 15:50:57 제916호

기능교합과 교정치료의 접목 ‘집중탐구’

 

[치과신문_전영선 기자 ys@sda.or.kr] 로스교정의사회(회장 이계형)가 지난 11일 온라인 심포지엄을 열고 △기능적으로 바람직한 교합의 형성 △턱관절이 아픈 환자의 교정치료 △과두흡수가 심한 환자의 교정치료 프로토콜 △디지털 기술을 이용한 교합치료 등 최신 지견을 공유했다.

 

심포지엄에서는 교정치료를 통해 달성해야 할 바람직한 교합양식에 대한 논의와 턱관절 질환을 동반한 교정환자의 치료법을 체계적으로 소개, 이목을 집중시켰다.

 

먼저 로스교정교육연구소 소장을 맡고 있는 최은아 원장(최은아치과교정과치과)이 적절한 교합에서 하악과두 위치의 중요성을 전달하고, 안정적인 하악과두의 위치를 기반으로 어떤 교합을 만들어야 하는지를 설명했다. 이계형 회장은 하악과두 위치에 이상을 보이는 경우 어떤 문제를 야기하는지 설명하면서 이를 해결하기 위해 턱관절 문제를 보이는 환자에게 사용하는 스플린트의 효과와 그 원리를 소개해 큰 호응을 얻았다.

 

이어 로스교정교육연구소 인스트럭터 이상미 원장(일산 스타치과교정과치과)은 특발성 과두흡수를 보이는 청소년기 환자에서 놓치기 쉬운 급격한 교합변화와 계속되는 과두흡수의 문제점을 설명했다. 이 원장은 스플린트 사용 후 교합변화의 평가방법을 비롯해 특발성 과두흡수를 보이는 환자에게 피해야 할 교정치료 메카닉스 등 실제 임상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는 가이드라인을 제시했다.

 

마지막으로 로스교정교육연구소 인스트럭터 문다날 원장(용봉 선이고운치과교정과치과)은 교합기 마운팅을 디지털 기술을 이용해 보다 쉽고 정확하게 교합치료에 적용할 수 있다고 강조하면서 현재 연구되고 있는 다양한 디지털 기술을 소개해 눈길을 끌었다.

 

로스교정의사회는 기능교합을 교정치료에 접목시킨 Dr. Roth의 치료철학을 바탕으로 보다 나은 기능을 환자에게 만들어주는 것을 목표로 설립된 연구단체다. 최근에는 SCI급 해외학술지에 그 연구결과를 다수 발표하는 등 학계에서 주목받고 있다.

전영선 기자 ys@sda.or.kr
본 기사의 저작권은 치과신문에 있으니, 무단복제 혹은 도용을 금합니다

주소 : 서울특별시 성동구 광나루로 257(송정동) 치과의사회관 2층 / 등록번호 : 서울아53061 / 등록(발행)일자 : 2020년 5월 20일 발행인 : 강현구 / 편집인 : 최성호 / 발행처 : 서울특별시치과의사회 / 대표번호 : 02-498-9142 / Copyright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