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기관 민감정보 노린 랜섬웨어 주의보

2021.10.25 15:35:58 제940호

진료정보침해대응센터 이용도 방법

 

[치과신문_김영희 기자 news001@sda.or.kr] 의료기관을 상대로 한 랜섬웨어 공격이 강도를 높이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지난 18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에서는 의료기관 대상 랜섬웨어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지만 정부의 대응이 적극적으로 이뤄지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복지부는 의료기관과 건보공단, 심평원에 대한 랜섬웨어 등 사이버 공격에 철저하게 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더불어 건보공단과 심평원 등 국민의 민감정보를 다루는 정부 기관은 업무망과 인터넷망 분리, 지능형 공격방어체계 운영, 국가사이버안보센터와 협력을 통한 공격 징후분석 등을 통해 랜섬웨어 차단에 대비하고 있다고 보고했다.

 

다만, 의료기관이 정부가 지원하고 있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비율이 낮은 만큼 적극적인 활용을 당부하기도 했다.

최근 일부 보도에서는 고도화된 랜섬웨어의 주요 타깃이 ‘의료산업’이라는 보고서가 인용된 바 있다. 민감한 개인정보가 다수 포함돼있는 만큼 랜섬웨어 공격에 큰 피해를 입을 수 있는 산업군으로 지목되고 있다는 것.

 

한편, 현재 의료기관에서 활용할 수 있는 대응책의 하나로는 복지부와 한국사회보장정보원이 운영하고 있는 ‘진료정보침해대응센터’가 있다. 의료기관 홈페이지에 악성코드 및 위·변조 삽입 여부 등을 탐지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해 무상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의료기관의 홈페이지를 상시 모니터링하고 악성코드 제거방법 등을 안내함으로써 신속한 대응이 가능하도록 돕고 있다.

 

진료정보침해대응센터에 접수된 지난해 피해유형 가운데도 24건 중 21건이 랜섬웨어인 것으로 확인돼 더욱 각별한 주의가 요구되고 있다. 

김영희 기자 news001@sda.or.kr
본 기사의 저작권은 치과신문에 있으니, 무단복제 혹은 도용을 금합니다

주소 : 서울특별시 성동구 광나루로 257(송정동) 치과의사회관 2층 / 등록번호 : 서울아53061 / 등록(발행)일자 : 2020년 5월 20일 발행인 : 강현구 / 편집인 : 최성호 / 발행처 : 서울특별시치과의사회 / 대표번호 : 02-498-9142 / Copyright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