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CD와 치주질환 관리 위한 연계 시스템 필요

2021.12.10 15:33:38 제946호

지난달 24~29일, 치주과학회 NCD 컨퍼런스

 

[치과신문_최학주 기자 news@sda.or.kr] 대한치주과학회(회장 허익·이하 치주과학회)의 다섯 번째 ‘치주질환과 NCD(만성비전염성질환) 컨퍼런스’가 개최됐다. 지난달 24일부터 29일까지 ‘구강보건사업 내에서의 치주질환의 현재와 미래’를 부제로 온라인 방식으로 진행된 컨퍼런스는 215명이 사전등록하는 등 정부와 지자체 구강보건사업 안에서 치주질환 관리가 기여할 수 있는 정책에 큰 관심이 집중됐다.


한지영 교수(한양대의대)는 ‘대한치주과학회 잇몸의 날 사업보고’를 통해 2009년 3월 24일 치주과학회가 잇몸의 날을 제정, 공표한 이래 매년 진행된 대국민 강좌의 주제를 돌아보고, 전국 보건소 및 수련기관 건강강좌, 사진행사와 기자간담회, 거리 캠페인, 무료진료, 사랑의 스케일링 행사 등 꾸준히 이어온 활동을 소개해 눈길을 끌었다.

 

특히, 당뇨, 뇌혈관질환, 만성폐쇄성 폐질환, 류마티스 관절염을 비롯한 전신질환과 최근 코로나19 합병증까지 다양한 질병이 치주질환과 깊은 연관성이 있음을 규명하고 알리는데 앞장서 온 잇몸의 날 행사를 일목요연하게 정리해 많은 호응을 얻었다. 

 

이어 보건복지부 윤정희 사무관(구강정책과)이 구강보건 사업정책의 현황과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설명했다. 윤정희 사무관은 구강보건사업·학생건강증진·국민건강증진 기본계획 등과 같이 여러 틀 안에서 정부와 지자체 주도의 구강보건사업이 진행 중으로 공공 인프라 구축이나 사업 발굴 등 향후 나아가야 할 방향에 관해 많은 관심과 논의가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서울시에서 이루어지는 구강보건 사업에 관해서는 서울특별시청 이혜림 주무관(건강증진과)이 보고했다. 국민 구강건강증진 서비스 접근성 제고를 위해 민간단체의 전문역량을 활용해 다양한 교육프로그램과 온라인 콘텐츠 등을 개발하고, 공익광고 등 캠페인과 ‘구강건강서포터즈’ 사업 등 체계적인 홍보 활동을 서울시에서 구상하고 있음을 설명했다.


특히, 2017년부터 2019년까지 서울시와 치주과학회가 함께 진행한 보건소 공개강좌 사업 성과를 살펴보고, 지역 보건진료소가 NCD를 비롯한 전신질환의 일차 예방을 위한 주요 거점이 될 수 있으며, 치주 검진 및 환자 분류 기준의 마련 및 새로운 교육 콘텐츠의 지속적 개발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치주과학회 연구이사인 양승민 교수(성균관대의대)의 사회로 진행된 토론에서는 만성비전염성 질환 관리 사업과 치주질환 관리가 함께 이뤄질 수 있도록 체계적인 연계 시스템이 갖춰져야 한다는 데 공감대가 형성됐다. 또한 실제 구강보건사업 현장에서의 문제와 구체적인 개선 방안에 관해 심도 있는 논의가 이어졌다. 

 

치주과학회 관계자는 “학회는 만성전신질환과 위험인자를 공유하는 치주질환을 예방, 관리하는 정책 방향을 지속적으로 제시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꾸준한 연구를 통해 NCD 관련 사업을 펼쳐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최학주 기자 news@sda.or.kr
본 기사의 저작권은 치과신문에 있으니, 무단복제 혹은 도용을 금합니다

주소 : 서울특별시 성동구 광나루로 257(송정동) 치과의사회관 2층 / 등록번호 : 서울아53061 / 등록(발행)일자 : 2020년 5월 20일 발행인 : 강현구 / 편집인 : 최성호 / 발행처 : 서울특별시치과의사회 / 대표번호 : 02-498-9142 / Copyright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