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규림 명예교수 TAD 명강의 ‘시선집중’

2021.12.31 11:33:57 제949호

지난 23일, KORI 제5회 계속교육

 

[치과신문_전영선 기자 ys@sda.or.kr] 한국치과교정연구회(회장 김낙현·이하 KORI)가 지난 23일 전체 회원을 대상으로 ‘제5회 KORI 온라인 계속교육’을 실시했다. 줌 화상회의 시스템을 활용해 진행된 이번 계속교육에서는 정규림 경희치대 명예교수가 연자로 나서 ‘Orthodontic Target Approach by TAD’에 대해 강의했다.

 

이번 강의는 TAD를 이용한 목표치아의 이동 중, 특히 매복치가 있을 때 매복치를 목표치로 삼아 악간 고무줄을 이용해 견인하는 것을 주내용으로 하고 있었다. 교정치료에 있어서 고무줄의 이용은 이미 Dr. Angle에 의해서 시작됐음을 그의 저서를 통해 알려주고, 연자 자신만의 프로토콜이 어떠한 과정을 거쳐 정립됐는지, 초창기부터 지금까지의 임상자료를 차례로 보여주며 설명했다.

 

연자는 매복치의 경우, observation만 하기보다는 발견 즉시 치료할 것을 권유했다. 부득이하게 observation을 하게 될 경우라면, 치료 전 어떠한 조치를 취해야 하는지도 공유했다. 또한 교정치료에 앞서 매복치의 치근 발육과 성장방향을 염두에 두고 관찰해야 함을 다양한 증례를 통해 설명했다. 더불어 연자가 주료 사용하는 미니스크루에 extension을 이용하는 방법을 전치부터 견치, 소구치와 대구치로 나눠 자세히 알려줬다.

 

KORI 창립회원이기도 한 정규림 명예교수는 온라인 계속교육에 참여한 KORI 회원들과 일일이 인사를 나누며 매복치가 있는 환자를 접했을 때 적극적인 치료를 당부했다. KORI 초청강연회 뿐 아니라, 계속교육에도 다수 참여하며 회원들을 교육하고 격려하고 있는 정규림 명예교수는 앞으로도 기회가 있을 경우 기꺼이 강의할 것을 약속하면서 2시간여의 강의와 질의응답을 회원들의 호응 속에서 마무리 했다.

전영선 기자 ys@sda.or.kr
본 기사의 저작권은 치과신문에 있으니, 무단복제 혹은 도용을 금합니다

주소 : 서울특별시 성동구 광나루로 257(송정동) 치과의사회관 2층 / 등록번호 : 서울아53061 / 등록(발행)일자 : 2020년 5월 20일 발행인 : 김민겸 / 편집인 : 이재용 / 발행처 : 대한치과의사협회 서울지부 / 대표번호 : 02-498-9142 / Copyright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