귤 한 개에 5만원(?)

2022.01.06 11:47:27 제950호

치과진료실에서 바라본 심리학 이야기(547)
최용현 대한심신치의학회 부회장

귤을 한 개에 5만원에 판 사람이 있다면 죄가 있을까? 잘못된 정보를 주었다면 사기죄이고 정확한 정보를 전달하였다면 무죄이지만 사회성 결여다.

 

필자가 초등학교 저학년 시절, 과자를 다른 데보다 꼭 2배 비싸게 파는 가게가 있었다. 어린 생각에도 이해가 되지 않아 주인에게 물어보았다. “다른 곳보다 2배 비싸면 고객이 이곳으로 오지 않고 다른 곳으로 갈 텐데요. 왜 2배 비싸게 받나요?”라는 질문에 주인은 “2번 팔 것을 1번 팔면 되니 덜 수고스럽고, 다른 곳 갈 사람이 가는 것은 자유지”라고 답했다. 그 당시 주인이 정말 이해되지 않았기에 아직도 기억하지만, 지금 생각해보면 심리적인 성격장애에 해당하는 행동이었다.

 

그 경우는 이상심리 분류 중에서 반사회성 성격장애(Antisocial Personality Disorder, ASPD, APD)에 해당된다. 가게 주인은 물건을 사는 사람의 생각이나 감정에 대하여 고려하지 않았고, 가게가 앞으로 망할 것도 예측하지 않았고, 그로 인해 힘들어질 가족들에 대한 염려도 없었다고 보아야 한다. 즉 그의 행동 속에 타인에 대한 생각이 전무했기 때문에 ASPD라고 판단할 수 있다. ASPD는 사회적 규범이나 도덕 혹은 타인의 권리와 감정에 대해 지속적이면서 당연하게 무시하는 행동 양상으로 정의된다. 자신의 이익이나 즐거움을 위해서는 어떤 방법이든 타인을 거리낌 없이 이용하거나 기만한다. 경우에 따라서는 거짓말, 사기, 무책임한 행동, 협박과 폭력 같은 범법행위를 하기도하고 이런 행동에 대하여 후회나 죄책감을 느끼지 않는 경향이 있다.

 

특히 무책임감은 주요 특성이다. 이들은 애착과 정서적 유대 형성이 어려워 대인관계에서도 심각한 문제를 보인다. 분노조절이 안돼 충동적이며 무모하고, 행동의 결과에 대한 사고가 결여돼 자신과 타인의 안전을 위험하게 만들기도 한다. 타인과 관계를 지속하기 어렵고 새로운 관계를 형성하는 것도 쉽지 않다. 사회적 의무와 재정적 의무에 대한 인식이 부족해 안정적인 고용상태를 유지하려는 생각이 없다.

 

‘반사회성’이란, 사회에 공통되는 인간의 적응행동으로 정의되는 ‘사회성’의 반대되는 말로 선천적이나 후천적으로 도덕·양심·윤리와 같은 사회적 정의가 개인적인 욕구보다 심리적으로 하위계층에 위치되어 나타나는 행동을 의미한다. 상대방의 감정을 고려하지 않기 때문에 사회적 지위나 권력을 지닌 경우에는 갑질왕이 될 가능성이 높다. 이들은 감정 공감 능력이 떨어지지만, 선과 악에 대한 개념은 있어 위법하지 않는 경향을 보이기도 한다.

 

지금 생각해보면 살아오면서 이런 부류의 사람들을 적지 않게 만났던 것 같다. 물론 그들도 심한 정도 차이가 있다. 어떤 식으로든지 직접적으로 그들과 관련되면 이유도 모르고 마음고생도 많이 하게 된다. 가게 주인으로 만나면 그나마 다행이지만, 행여 환자와 의사관계로 만나면 생각하지 못한 고난을 겪어야 하는 일이 발생할 수도 있다.

 

필자로 하여금 심리학과 철학을 공부할 계기를 만들어준 “내가 돈을 내고 치료받으니 그 정도 기분 나쁜 것은 참아도 되지 않나요?”라는 명문의 교훈(?)을 준 20대 초반 여성 환자도 중등도의 ASPD였다. 지금이라면 그 말을 듣는 순간 ASPD라는 것을 인지하고 필자가 심리적으로 상처받지 않겠지만, 당시는 머릿속에서 폭죽이 터지는 듯한 충격을 받았다. 환자 눈에 필자가 의사가 아니고 그저 돈을 받고 일하는 서비스맨이나 노동자 정도로 보였다는 사실에 충격을 받았었다. 물론 극소수의 환자에 국한되지만 처음 경험할 때는 잠을 못잘 정도로 충격이 크다. SNS에서 악플 댓글을 처음 볼 때도 유사하다. 상대방 마음을 아프게 하고, 괴롭히기 위한 악플은 분노 표출이나 가학증적인 성격도 있으나 반사회성인 ASPD 경우도 있다.

 

살면서 상대방 감정에 대해 고려하지 않는 경향의 사람을 만난다면 ASPD를 의심해보는 것이 좋다. 심한 정도 차이는 있겠지만 가급적이면 관계를 지속하지 않는 것이 본인 정신건강에 도움이 된다. 피치 못할 사정으로 엮여있다면 접점을 최소화하는 지혜가 필요하다. 우리가 벽에 망치질하면서 벽이 아파할 것이라 생각하지 않는 것과 유사하다. 

 

기자
본 기사의 저작권은 치과신문에 있으니, 무단복제 혹은 도용을 금합니다

주소 : 서울특별시 성동구 광나루로 257(송정동) 치과의사회관 2층 / 등록번호 : 서울아53061 / 등록(발행)일자 : 2020년 5월 20일 발행인 : 강현구 / 편집인 : 최성호 / 발행처 : 서울특별시치과의사회 / 대표번호 : 02-498-9142 / Copyright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