故 김일봉 박사 10주년 KORI 제45차 초청강연회

2022.02.04 15:47:55 제953호

오는 27~28일, 메가젠 본사 대강당·온라인 중계 병행

[치과신문_전영선 기자 ys@sda.or.kr] 한국치과교정연구회(회장 김낙현·이하 KORI)가 오는 27일과 28일 메가젠임플란트 본사 대강당에서 ‘The Future of Tweed-Merrifield-Kim Il Bong Philosophy’를 주제로 제45차 초청강연회를 개최한다. 이번 초청강연회는 온라인으로도 송출된다.

 

KORI 관계자는 “올해는 KORI 설립 45주년이자, 설립자인 故 김일봉 박사의 10주기가 되는 해이기도 하다. 그런 뜻에서 올해 개최되는 제45차 초청강연회에는 KORI의 정회원이면서 김일봉 박사와 인연이 깊은 연자들로 구성했다”고 설명했다.

 

먼저 대학에서 김일봉 박사로부터 교정 수련을 받은 바 있는 성재현 명예교수와 정규림 명예교수가 연자로 나선다. Ⅲ급 부정교합 환자에 대한 방대한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는 국내외 최고 권위자인 성재현 교수는 이번 초청강연회에서 ‘Non growing Class III treatment aided by Micro-implant Anchorage’를 주제로 강연한다. ‘김일봉 메리휠드 트위드 교정철학의 핵심요소는 무엇일까’를 주제로 강연에 나서는 정규림 교수는 Tweed-Merrifield와 김일봉 박사의 T-M-K 치료철학의 핵심을 짚어보고, 이러한 선학들의 가르침이 어떤 방식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는지 보여줄 예정이다.

 

교수로 재직 중에 KORI와 인연을 맺고, KORI의 대내외 학술행사에 지속적으로 참여하고 있는 양재호 명예교수는 이번 초청강연회에서 ‘소아치과에 내원한, 자라는 아이들의 부정교합 치료’를 강연한다. 골격성 고정원 재료를 연구·개발하고 지속적으로 발전시키고 있는 경희문 교수는 ‘Progress of Anchorage in Orthodontic Treatment’를 주제로 골격성 고정원 장치를 사용할 때 나타날 수 있는 다양한 현상을 정리한다.

 

다음날인 28일에는 강혜경 교수의 ‘Suggestion for modifying the tweed formula in treatment planning for skeletal class Ⅰ and Ⅱ caucasian adolescents’와 채종문 교수의 ‘Vertical considerations in class Ⅱ treatment’가 예정돼 있다.

 

이번 초청강연회는 지난해 하이브리드 방식으로 개최된 제44차 초청강연회와 마찬가지로 메가젠임플란트의 기술지원을 받는다. 덕분에 실시간 중계강연은 물론이고, 질의응답도 참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전영선 기자 ys@sda.or.kr
본 기사의 저작권은 치과신문에 있으니, 무단복제 혹은 도용을 금합니다

주소 : 서울특별시 성동구 광나루로 257(송정동) 치과의사회관 2층 / 등록번호 : 서울아53061 / 등록(발행)일자 : 2020년 5월 20일 발행인 : 강현구 / 편집인 : 최성호 / 발행처 : 서울특별시치과의사회 / 대표번호 : 02-498-9142 / Copyright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