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T PRODUCT] 한국쓰리엠 ‘RelyX™ Ultimate·RelyX™ U200’

2022.02.21 11:29:17 제955호

장기간 임상으로 검증된 심미수복 필수 레진시멘트!  
3M 명품 레진시멘트 듀오 RelyX™ U200 & RelyX™ Ultimate 

[치과신문_신종학 기자 sjh@sda.or.kr] 환자들의 심미보철에 대한 수요는 지속해서 증가하고 있다. 다양한 심미보철물 중 세라믹 보철물에 대한 접착을 해결하기 위한 임상의들의 고민은 여전하다. 접착 절차가 복잡하고, 접착 강도 또한 높아야 하기 때문. 이러한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서 3M은 단순한 절차로 가장 강력한 접착강도를 제공하는 시스템을 제공하고 있다.

 

 

Adhesive Resin Cement ‘RelyX™ Ultimate’
RelyX™ Ultimate 시멘트와 Single Bond Universal을 사용하면 단 2개의 구성품으로 세라믹 보철물을 세팅 할 수 있고, 강도 또한 RMGI 시멘트, 자가접착형레진시멘트보다 강력하다.

 

RelyX™ Ultimate 시멘트는 무엇보다 글래스 세라믹 보철물에 특화된 시멘트로 Single Bond Universal과 함께 사용하면 모든 보철물 표면의 모든 인디케이션에 사용 가능하다는 게 큰 특징이다.

 

RelyX™ Ultimate 시멘트를 Single Bond Universal과 사용하면 본딩제를 광중합하지 않고서도 보철물 세팅을 할 수 있다. 이는 본딩제의 피막두께(Flim Thickness)로 인해서 보철물의 세팅 높이가 염려스럽기 마련인데, RelyX™ Ultimate는 이 같은 걱정을 해소해준다.

 

자연치와 유사한 형광성을 띄고 있어 심미보철물의 생명이라고 할 수 있는 심미성을 해치지 않는다. 또한 변색저항성이 좋아 마진부위에서 생길 수 있는 변색으로 인한 심미성 저하 또한 고민할 필요가 없다는 게 관계자의 설명이다.

 

RelyX™ Ultimate는 △TR △A1△B0.5 △A3O 등 4가지 쉐이드를 제공하고, Endo-tip을 붙여 근관에 쉽게 적용할 수 있다. 관계자는 “이 같은 장점들은 RelyX™ Ultimate가 많은 임상의들로부터 꾸준한 사랑을 받는 이유”라고 강조했다.

 

 

Self-adhesive Resin Cement ‘RelyX™ U200’
3M은 치과업계에 최초로 자가접착형 레진 시멘트를 출시한 회사다. 자가접착형 레진시멘트(Self-adhesive Resin Cement)는 에칭, 프라이밍, 본딩 등 전처리 없이 시멘트 단독 사용으로 시멘테이션이 가능하다. 자가접착형 레진시멘트를 사용해 술자는 보다 간편하게 보철물을 세팅할 수 있다.

 

‘RelyX™ U200’은 2002년 출시된 RelyX™ Unicem의 업그레이드 제품으로, 거의 20여년간 임상에서 검증돼 온 제품이다.

 

Self-adhesive Resin Cement는 치아와 자가 접착을 하기 위해 초기에 산성을 띄며, 이 산도가 치아와의 반응하고, 중합하는 과정을 거치면서 중화가 돼야 한다. 중화가 되지 않은 상태로 구강 내에 머무를 경우 수분 흡수로 인한 시멘트 팽창과 변색이 야기될 수 있으므로 시멘트 선택 시 완전하게 중화가 되는지 꼭 확인할 필요가 있다.

 

3M은 이 같은 중성화 문제를 해결한 것. 3M 고유의 기술을 통해 시멘트를 안정적으로 중성화해 경화 불량 및 팽창에 대한 걱정 없이 수복이 가능하다.

 

또한 높은 접착강도와 술후민감증 또한 최소화 했다. 시멘트 후 술후민감증이 발생할 수 있는 이유는 덴틴의 인산 에칭, 과도한 건조, 낮은 pH 등을 원인으로 꼽을 수 있는데, RelyX™ Unicem/U200은 낮았던 pH가 중성화돼 술후민감증을 최소화 할 수 있다.

 

또한 RelyX™ Unicem/U200은 수분저항성이 있기 때문에 더 좋은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치면을 살짝 moist한 상태로 두는 것이 좋으며, 술후민감증도 최소화할 수 있다는 게 관계자의 설명이다.

 

“RelyX™ U200는 변색 저항성도 좋기 때문에 오랫동안 믿고 사용할 수 있는 자가접착형 레진 시멘트”라고 강조하고 있는 3M 측은 “최근 심미수복 재료로 크게 증가한 지르코니아 보철물을 셋팅 할 때도 매우 적합한 제품”이라고 밝혔다.

 

RelyX™ U200에 포함된 MHP성분의 Phosphate 그룹이 지르코니아와 화학적으로 결합해 강력한 본딩력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RelyX™ U200는 △A2 △TR △A3O 등 3가지 쉐이드를 제공, 심미적으로도 충분히 만족할 수 있는 제품이라고.  관계자는 “다양한 제조사의 시멘테이션 시스템과 다양한 보철물의 종류에 어떤 시멘트를 선택해야 할 지 고민스러운 임상가들에게 편리한만큼 제품 성능 또한 믿고 사용할 수 있는 RelyX™ U200은 최적의 옵션이 될 수 있다”고 거듭 강조했다.

 

‘RelyX™ U200’과 ‘RelyX™ Ultimate’ 모두 Clicker와 Automix 디스펜서를 제공한. Automix 디스펜서를 사용하는 경우 Intra oral tip 및 Endo tip 을 통해 구강 내와 Root Canal에 직접 적용이 가능하다.

신종학 기자 sjh@sda.or.kr
본 기사의 저작권은 치과신문에 있으니, 무단복제 혹은 도용을 금합니다

주소 : 서울특별시 성동구 광나루로 257(송정동) 치과의사회관 2층 / 등록번호 : 서울아53061 / 등록(발행)일자 : 2020년 5월 20일 발행인 : 강현구 / 편집인 : 최성호 / 발행처 : 서울특별시치과의사회 / 대표번호 : 02-498-9142 / Copyright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