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악동 고민 해결사 ‘SQ SINUS GUIDE’

2022.02.24 12:57:20 제956호

수압 거상 아닌 리밍 드릴링으로 상악동 거상

 

[치과신문_전영선 기자 ys@sda.or.kr] 덴티스(대표 심기봉)의 ‘SQ SINUS GUIDE KIT(이하 SQ SINUS GUIDE)’가 뛰어난 시술 편의성과 정밀도로 임상의들에게 호평 받고 있다.

 

지난해 9월 공식 출시한 ‘SQ SINUS GUIDE’는 상악동 점막 거상과 골이식, 임플란트 식립까지 한 번에 가능하도록 구성된 키트로 기존 제품의 단점을 대폭 개선했다.

 

기존 키트는 복잡한 제품 구성과 고속 드릴링으로 인한 점막 손상의 위험이 크다는 문제점을 제기돼 왔다. 또한, 수술 중 수압 거상을 위해 가이드를 탈착해야 할 뿐 아니라 별도의 수압키트를 구비해야 하는 등 술자의 불편이 적지 않았다.

 

반면 ‘SQ SINUS GUIDE’는 드릴 디자인이 개선돼 저속 드릴에서도 안전함과 동시에 뛰어난 골 절삭력을 자랑하는 것이 특징이다. 드릴 끝부분이 둥근 라운드 형태로 구성돼 삭제된 골을 부드럽게 밀어 올려 상악동 점막 파열을 예방하고, 최소한의 손상으로 임플란트 수술이 가능하다.

 

또한 수압 거상을 하지 않고도 리밍(Reaming) 드릴링으로 본을 삭제하고, 본 그래프팅 이후 가이드를 제거하지 않고 역방향으로 드릴링 해 Bone Packing과 점막 거상이 가능하다. 더불어 수술시간을 줄여 술자와 환자 모두에게 높은 만족도를 선사한다. 가이드를 장착한 상태로 상악동 점막 거상과 골이식, 임플란트 픽스처 식립까지 하나의 과정으로 진행돼 보다 빠르고 편리하게 임플란트 시술을 구현할 수 있다.

 

덴티스 관계자는 “‘SQ SINUS GUIDE’는 SQ GUIDE의 개발자인 서상진 원장(창원예인치과)이 다년간 체득한 임상 노하우와 경험들을 바탕으로 개발된 제품”이라며 “앞으로도 술자와 환자 모두가 만족할 수 있도록 유저들의 피득백을 적극 반영한 제품을 개발해나가겠다”고 말했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interview] 고수현 원장(형제치과)·오휘성 원장(서울스마트치과)

 

“비교할 수 없는 안정성과 편리함, 적극 추천”

 

‘SQ SINUS GUIDE’ 유저인 고수현 원장(형제치과)과 오휘성 원장(서울스마트치과)은 SINUS 수술에 있어 ‘SQ SINUS GUIDE’의 사용을 적극 추천했다. 이들이 꼽는 ‘SQ SINUS GUIDE’의 장점은 바로 술자의 의도에 따라 안정적으로, 그리고 간편하게 SINUS 수술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먼저 고수현 원장은 “수압거상이라는 기존의 방식과 달리 가이드를 제거하지 않고도 골이식이 가능하다는 점과 드릴 시퀀스의 간소화로 시술시간을 줄여준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라고 말했다. 오휘성 원장 역시 “수압거상 방식은 가이드를 끼운 상태에서는 불가능하다. 때문에 가이드를 빼고 수압거상을 다시 해야 하는데, ‘SQ SINUS GUIDE’의 경우 가이드를 장착한 상태에서도 얼마든지 골이식이 가능하다”고 평가했다.

 

수압거상의 모양도 안정적으로 예쁘게 나온다는 게 유저들의 평가다. 오휘성 원장은 “수압거상을 할 경우, 어느 부분은 멤브레인이 뼈랑 강하게 붙어 있고, 또 다른 부분은 약하게 붙는 등 일정하지 못한 경우가 많은데, 리밍 방식의 ‘SQ SINUS GUIDE’는 술자의 의도대로 돔 형태의 안정적이고 예쁜 모양으로 거상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수압거상과의 이 같은 차이점은 바로 리밍 방식에 있다. 본 그래프팅 이후 가이드를 제거하지 않고, 반시계 방향으로 천천히 드릴링하며 뼈를 다져서 들어 올리는 리밍 방식을 채택하고 있기 때문에 더욱 안정적이고 예쁘게 상악동 거상이 가능하다.

 

안정성도 매우 뛰어나다. 고수현 원장은 “여러 케이스에 적용해본 결과 점막 손상 없이 상악동 거상이 가능하다. 또한 경사가 심한 상악동저에서도 Dome-Shape로 안정적인 골이식이 가능해 만족스러운 임상 결과를 보였다”고 말했다. 오휘성 원장은 “‘SQ SINUS GUIDE’는 리밍 방식으로 소량의 뼈를 조금씩 다져서 올려 나가는 방식인 만큼, 매우 안정적이다. 점막이 많이 부어있다고 하더라도 특별히 문제는 없다. 지금까지 쓰면서 단 한 번의 천공도 없었다”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고수현 원장은 “안전하고, 정확하며, 무엇보다 임상적으로 신뢰할 수 있는 키트라고 평가하고 싶다. 상악동 거상에 고민을 가지고 있는 치과의사에게 적극 추천한다”고 말했고, 오휘성 원장은 “우리 치과에서는 100% 가이드 서저리만 하고 있다. 물론 여러 회사의 임플란트를 다양하게 사용하고 있지만, SINUS 수술을 할 때는 덴티스의 ‘SQ SINUS GUIDE’만 고집한다”고 제품에 대한 신뢰감을 드러냈다.

전영선 기자 ys@sda.or.kr
본 기사의 저작권은 치과신문에 있으니, 무단복제 혹은 도용을 금합니다

주소 : 서울특별시 성동구 광나루로 257(송정동) 치과의사회관 2층 / 등록번호 : 서울아53061 / 등록(발행)일자 : 2020년 5월 20일 발행인 : 강현구 / 편집인 : 최성호 / 발행처 : 서울특별시치과의사회 / 대표번호 : 02-498-9142 / Copyright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