폼랩, 덴탈레진 ‘서지컬 가이드’ 식약처 인증

2022.06.21 11:21:25 제973호

3D프린터 ‘폼 3B+’와 ‘폼 3BL’에 최적화된 덴탈레진
오는 29일 웨비나로 활용사례 소개 예정

 

[치과신문_전영선 기자 ys@sda.or.kr] 폼랩(Formlabs, Inc)이 자사의 서지컬 가이드 전용 덴탈레진 ‘서지컬 가이드’를 앞세워 국내시장 공략에 나선다. 폼랩은 오늘(21일) 덴탈레진 ‘서지컬 가이드’가 식약처 인증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식약처 인증을 받은 ‘서지컬 가이드’는 생체에 적합한 소재의 덴탈레진으로 서지컬 가이드, 파일럿 드릴 가이드, 드릴링 템플릿 등 3D프린팅을 활용한 다양한 장치 제작에 활용할 수 있다. ‘서지컬 가이드’는 폼랩의 의료 및 치과분야 전문 3D프린터(SLA 타입)인 ‘폼 3B+’와 ‘폼 3BL’에서 100미크론 및 50미크론 레이어 라인 해상도로 프린트해 정확한 크기의 치과용 가이드와 형판을 제작할 수 있다.

 

폼랩은 이번 식약처 인증 획득에 따라 덴탈레진 판매 확대와 더불어 덴탈레진 활용에 최적화된 3D프린터 ‘폼 3B+’와 ‘폼 3BL’이 치과계에서 더욱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맞춤형 수술 가이드 제작에 필요한 엄격한 기준사항들을 충족하고 있는 ‘폼 3B+’와 ‘폼 3BL’은 빠른 처리속도, 그리고 높은 품질과 신뢰성을 바탕으로 덴탈 및 헬스케어 산업에서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장치 제작에 최적화돼 있다. 특히 대형 의료용 3D프린터 ‘폼 3BL’은 실물 크기의 신체 부위 해부학적 모델을 하나의 플랫폼에서 자체적으로 출력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의료 종사자들의 진료 개선과 수술시간 단축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폼랩은 덴탈레진 ‘서지컬 가이드’ 외에 ‘덴탈 LT 클리어’ 레진에 대한 식약처 인증도 조만간 획득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덴탈 LT 클리어’는 내구성이 우수해 파손에 강하며 색상이 보정된 소재로 선명하게 인쇄되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뿐만 아니라 높은 광학 투명도로 연마돼 시간이 지나도 변색이 되지 않는다.

 

폼랩코리아(지사장 김진욱)는 이번 식약처 인증을 계기로 덴탈레진 ‘서지컬 가이드’를 소개하고 치과 및 의료분야 3D프린터 활용사례를 소개하는 무료 세미나를 웨비나 방식으로 개최한다. 세미나는 오는 29일 오후 2시부터 진행될 예정이며 보다 자세한 사항은 폼랩의 플래티넘 파트너인 엘코퍼레이션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폼랩코리아 김진욱 지사장은 “정형외과와 치과분야에서 3D프린팅의 사용빈도가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보다 생체 친화적이고 정확도가 높은 맞춤형 레진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며 “이번 식약처 인증 획득으로 국내외 덴탈 3D프린팅 시장을 적극 개척해나가겠다”고 밝혔다.

 

폼랩은 매사추세츠주 소머빌에 본사를 두고 있는 3D프린팅 전문 기업이다. 독일, 일본, 중국, 싱가포르, 헝가리와 미국 노스캐롤라이나 등 세계 각국에 지사를 두고 있다. 폼랩은 기존 SLA 방식을 업그레이드 한 LFS(Low Force Stereolithography) 방식의 3D프린터인 ‘폼 3’와 ‘폼 3L’을 등을 공급하고 있으며 3D프린팅 시장의 경계를 확대할 고성능 자재와 3D프린팅 소프트웨어도 함께 개발하고 있다.

전영선 기자 ys@sda.or.kr
본 기사의 저작권은 치과신문에 있으니, 무단복제 혹은 도용을 금합니다

주소 : 서울특별시 성동구 광나루로 257(송정동) 치과의사회관 2층 / 등록번호 : 서울아53061 / 등록(발행)일자 : 2020년 5월 20일 발행인 : 강현구 / 편집인 : 최성호 / 발행처 : 서울특별시치과의사회 / 대표번호 : 02-498-9142 / Copyright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