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DEX 2023-학술] 치주질환자, 소아투명교정 등 치아교정 영역 총망라

2023.05.12 13:20:55 제1016호

●5월 27일(토) 14:00~17:00 / 317호
●5월 28일(일) 10:00~12:00 / 308호

[치과신문_전영선 기자 ys@sda.or.kr] SIDEX 2023 국제종합학술대회에서는 교정과 관련된 총 5개의 강연이 진행된다. 전치부 심미교정부터 교정치료 시기에 대한 해법, 그리고 소아 투명교정까지 다양한 영역을 다루게 된다.

 

국제종합학술대회 첫날인 5월 27일 317호에서는 △백철호 원장(새이치과교정과치과)의 ‘전치부 심미를 최대화하기 위한 다양한 교정치료’ △백운봉 원장(스마윌위드치과교정과치과)의 ‘교정 중 발생한 치아 변색’ △권성준 원장(두손모아치과)의 ‘치주질환 환자에 대한 교정적 접근’ 등의 강연이 진행된다.

 

 

먼저 백철호 원장은 전치부 심미 교정만 해서는 모든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는 점을 강조한다. 전체 안면골격에서 상악전치부의 3차원적인 위치, 높이, 경사도 등이 전치부 심미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 백철호 원장의 생각이다. 백철호 원장은 이번 강연에서 멀리서 매크로로 본 전치부 심미와 함께, 보이는 치아 한 개 한 개의 크기, 형태와 배열 같은 마이크로한 요소들을 종합적으로 다룰 예정이다.

 

계속해서 백운봉 원장은 교정 중 발생한 치아 변색의 대처법을 소개한다. 변색이 발생했을 때는 근관치료나 크라운 등의 보철, 미백 등 다양한 대처법이 있는데, 교정력이 가해질 때 왜 변색이 일어나는지에 대한 임상적 보고는 전무한 상황. 이에 백운봉 원장은 이번 강연에서 장기 임상 데이터를 바탕으로 변색이 과연 어느 치아에서 호발하고, 어떻게 대처하는 것이 옳은지에 대한 세부지침을 제시한다.

 

권성준 원장은 최근 늘어나고 있는 성인교정 중 치주질환자를 만났을 때의 치료 노하우를 공유한다. 성장기 환자와 다르게 성인환자의 경우 대부분 치주나 보철적 문제를 내포하고 있다. 그만큼 다학제적 접근이 필요한데, 이번 강연에서는 치주질환을 가진 성인교정의 접근법과 고려사항을 증례를 바탕으로 살펴볼 예정이다.

 

5월 28일 308호에서는 △최은아 원장(최은아치과교정과치과)의 ‘교정치료를 위한 완벽한 시기 선택’ △문상진 원장(용인 주니어치과)의 ‘소아 투명교정, 나도 할 수 있다!’ 등의 강연이 진행된다.

 

 

먼저 최은아 원장은 교정치료의 가장 근본적 질문인 치료시기에 대한 견해를 제시한다. 교정치료의 시작시기를 결정하는 것은 다양한 요소를 고려해야 하는 아주 중요한 문제다. 비교적 간단한 치료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케이스가 있는 반면, 불필요하게 교정치료를 일찍 시작해 치료의 효율성을 떨어뜨리는 경우도 있다. 이번 강연에서 최은아 원장은 교정치료의 시기를 정할 때 교정적 문제의 존재여부를 파악하고, 치료의 필요성을 꼼꼼히 평가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할 예정이다.

 

문상진 원장은 소아교정에 있어서 투명교정의 무한 활용 가능성을 강조한다. 소아교정은 구강주위 근골격계의 비정상적인 성장을 더욱 조화롭게 도와준다. 하지만 이러한 장점에도 소아교정을 기존의 가철성 장치, 악정형 장치로 하기에는 많은 어려움과 한계가 있다.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고자 2016년부터 소아교정에 투명교정장치를 적용, 현재까지 총 280개의 투명교정장치를 이용한 소아교정 증례를 보유하고 있다. 문상진 원장은 이번 강연에서 투명교정장치를 이용한 소아교정이 어느 정도의 치료효과가 있는지를 공유한다.

전영선 기자 ys@sda.or.kr
본 기사의 저작권은 치과신문에 있으니, 무단복제 혹은 도용을 금합니다

3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주소 : 서울특별시 성동구 광나루로 257(송정동) 치과의사회관 2층 / 등록번호 : 서울아53061 / 등록(발행)일자 : 2020년 5월 20일 발행인 : 강현구 / 편집인 : 최성호 / 발행처 : 서울특별시치과의사회 / 대표번호 : 02-498-9142 / Copyright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