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DEX 2013] 학술연마-치의 교류 장으로~

2013.05.06 14:18:07 제542호

심미-근관-구강내과 인기몰이

서울시치과의사회 창립 제88주년 기념 2013 국제종합학술대회가 이틀간의 대장정을 마무리했다.

 

치과의사와 진료스탭을 위한 51개의 강연과 핸즈온이 준비된 이번 학술대회는 토요일인 첫날 오전부터 등록자들의 발길이 꾸준히 이어지며 흥행몰이를 시작했다.

 

‘자연치아 아끼기’를 주제로 한 심포지엄이 근관치료와 치주적 관점에서 펼쳐졌고, 틀니를 중심으로 한 보철강연, 방사선 검사 및 판독법, 전치부와 구치부의 심미수복, 그리고 디지털 덴티스트리 심포지엄이 진행돼 관심을 모았다. 건강보험 관련 강연과 다양한 교양연제에는 진료스탭들의 참여가 두드러지기도 했다.

 

근관치료 분야 연자로 참여한 이승종·김의성 교수(연세치대 보존과)의 강연은 오전 첫 강의였음에도 불구하고 오디토리움의 넓은 강연장을 열기로 가득 채웠고, 치주를 주제로 한 서영수 원장(서영수치과) 등의 강연 또한 서서 듣는 치과의사들이 있을 정도로 관심이 높았다. ‘자연치아 아끼기’에 대한 치과의사들의 식지 않는 열의가 드러나는 대목이었다.

 

이 외에도 이성복 교수(경희치대 보철과)의 국소의치 강연과 박정원 교수(연세치대 보존과)의 전치부 심미수복 강연도 인기의 중심에 섰다. 교양연제 중 ‘외국인 환자 응대를 위한 실전 영어(이은지·마이덴티) 강연은 연신 메모를 하며 경청하는 참석자들로 뜨거운 열기를 자아냈으며, 필라테스 등 흥미로운 체험 시간도 높은 참여율을 보였다.

 

지난해에 이어 선보인 엔도 핸즈온과 심평원 서울지원의 건강보험 청구 적정성 평가 상담도 참가자들의 만족도를 높이는 역할을 했다.

 

둘째 날 강연에서 가장 주목받은 연자로는 지르코니아를 이용한 전·구치부 심미수복 강연을 진행한 이종엽 교수(강북삼성병원)와 성무경 원장(목동부부치과)을 꼽을 수 있다. 500석 강연장에서 연이어 연단에 선 두 연자의 강연을 듣기 위해 청중들은 쉬는 시간부터 기다리고, 간혹 서서 듣는 열의를 보이기도 했다.

 

구강내과는 어려운 전문영역이라는 인식도 바뀌었다. '턱관절 장애와 근막통증', '구강장치를 이용한 턱관절 질환의 치료'를 주제로 한 어규식(경희치대 구강내과)·안형준(연세치대 구강내과) 교수의 강연을 듣기 위한 발걸음도 꾸준히 이어졌다. 임상의라면 누구나 쉽게 다가갈 수 있는 주제를 내세운 것이 효과를 거뒀다.

 

이 외에도 임플란트, 교정 등의 임상강연과 다양한 교양연제가 고른 관심을 모았으며, 사전등록으로 진행된 보험청구핸즈온과 엔도 핸즈온도 꾸준한 관심 연제가 됐다.

 

학술대회장에서 만난 한 원로회원은 “SIDEX 종합학술대회는 꾸준히 새로운 것을 배우고 익히는 좋은 기회가 되고 있다”면서 “특히 많은 치과의사들이 참여하는 만큼 현역에서 활동하고 있는 몇 안되는 동료 선후배들을 만날 수 있는 시간이어서 즐거움이 두 배가 됐다”고 만족감을 표했다.

 

김영희 기자/news001@sda.or.kr

김영희 기자 news001@sda.or.kr
본 기사의 저작권은 치과신문에 있으니, 무단복제 혹은 도용을 금합니다

74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주소 : 서울특별시 성동구 광나루로 257(송정동) 치과의사회관 2층 / 등록번호 : 서울아53061 / 등록(발행)일자 : 2020년 5월 20일 발행인 : 강현구 / 편집인 : 최성호 / 발행처 : 서울특별시치과의사회 / 대표번호 : 02-498-9142 / Copyright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