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PDF 바로가기

임플란트 골유착 실패와 공정위 표준약관

URL복사

조영탁 법제이사의의료법과 의료분쟁 - ⑦

▶2005년 7월 치과의사 A는 상악 완전틀니를 사용 중인 환자에게 #11~14, #21~24 등 8개의 임플란트를 식립하였다. 11월 임플란트 커버스크루가 노출되었고, 이후 동요도가 보여 2006년 3월 #23, 24 임플란트를 제거 후 #23, 26 임플란트를 재식립하였다. 환자는 고정성 보철물 제작을 원했고, 치과의사 A는 재식립한 임플란트가 골융합된 후에 제작하기로 하고 자석의치를 제작하여 주었다. 2006년 6월 환자는 치과의사 B에게 내원하였는데, 처음 시술한 임플란트 8개 중 재시술한 2개를 포함 3개가 소실되었고, 남아있는 5개의 임플란트 주위에 상당한 골소실을 보여 보철을 하기에는 어렵다는 진단을 받고, 11월 B에게 기존에 식립된 임플란트를 모두 제거한 후 임플란트 10개를 재식립하였다. 환자는 A에게 치료비로 1,200만원을, B에게는 2,000만원을 지급하였고, A에게 4,200만원의 손해배상소송을 청구하였다. 법원은 치과의사의 책임율을 80%, 위자료를 300만원으로 하여 1,260만원을 배상하도록 하였다(서울중앙지법 2011나1933).

 

▶2009년 3월 치과의사 C는 상악 완전틀니를 사용하는 환자에게 #11, 12, 21, 22에 직경 2.5㎜, 길이 10㎜ 임플란트를 식립하였고, 8월 overdenture 형태로 임플란트와 연결하였다. 12월 환자는 임플란트 부위 통증을 호소하였고, 동요도가 관찰되어 3월에 #12, 5월에 #21, 11월에 #11, 22 임플란트를 모두 제거하였다. 환자는 930만원의 치료비를 지불하였고, 위자료 포함 1,000만원의 손해배상을 요구하였다. C는 채무부존재소송을 제기하였는데, 법원은 치과의사의 책임을 40%, 위자료를 300만 원으로 하여 670만원을 배상하도록 하였다(대전지법 홍성지원 2013가합864, 2013가합1089).

 

한국소비자원 소비자분쟁 조정위원회에 따르면 2012년부터 2014년 3월까지 조정 신청된 치과관련 분쟁 중 임플란트 분쟁이 28%로 가장 많았다. 이중 임플란트 골유착 실패로 인한 매식체(Fixture) 탈락 등 임플란트 식립과정에서 발생된 분쟁이 40%로 가장 많았고, 1년도 사용하지 못한 경우가 25.7%, 분쟁연령은 60대 이상 고령 환자가 54.3%로 절반 이상을 차지하였다.

 

임플란트 관련 분쟁이 증가하자 공정거래위원회에서는 2011년 12월 ‘임플란트 관련 소비자분쟁해결기준(표1)’을, 2013년 11월 ‘임플란트 시술 동의서, 표준약관’을 제정하였다. 당시 치협은 정부의 일방적인 약관 제정으로 치과의사들에게 피해가 생길 것으로 보고 반대 하였으나, 환자의 귀책으로 임플란트 시술 실패 및 부작용이 발생한 경우 책임관계를 분명히 하여 의료분쟁의 해결 기준이 마련되었다. 또한 “환자의 골질 및 골양에 따라 임플란트 골유착이 실패하여 재수술이 필요하다”는 등의 시술로 인한 합병증(표2) 등을 상세히 설명하고 시술 동의서를 받음으로써 환자의 선택권을 보장하고 치과의사의 법적 설명의무를 제도화하였다.

 

1988년 서울국제임플란트심포지엄에서는 미국국립보건원(NIH)에서 제시한 임플란트의 성공기준을 기반으로 국내의 연구자들의 보고를 참조하여 임플란트헌장(표3)을 발표하였는데, 이에 따르면 일반적으로 임플란트의 성공률은 5년경과 후 85% 이상으로 보고하였다. 이처럼 임플란트 식립 후 15% 이내에서는 예상치 못한 임플란트의 실패가 보고되는 등 임플란트 식립 및 골이식술은 효과나 예후를 어느 누구도 완벽히 예상할 수는 없는 시술이다. 또한 건강한 치조골에도 임플란트 식립 후 치조골의 흡수가 발생될 수 있으며, 특히 치주염 등으로 골파괴가 현저한 경우 향후 임플란트 식립 후에도 치조골 소실에 큰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의료행위에 있어서 의사의 주의의무란 현대의학에서 통용되고 있는 기준 내지 의술에 따라 의사 개인이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할 의무를 의미하는 것이지 그것이 반드시 모든 질병을 완치시켜주거나 치료에 성공하여야만 한다는 의미는 아니다. 따라서 법원에서는 임플란트 시술이 실패하였다는 것만으로 치과의사가 주의의무를 다하지 않았다고 판단하지 않으며, 소비자분쟁해결기준에도 명시되어 있듯이 임플란트가 골유착에 실패하여 재수술이 필요하다고 하여 환자들이 요구하는 대로 과도한 위자료나 손해배상액을 인정하지 않는다.

 

한편 임플란트의 기능 부하 전 골유착 실패의 원인은 의원성(과도한 외과적 외상으로 발생), 숙주 연관(숙주골의 손상된 치유능력), 해부학적 조건(골질 및 골양이 부족한 경우), 세균 감염, 조기 과부하 등과 관련이 있다. 특히 75세 이상 임플란트에 대해 건강보험이 일부 적용되어 고령자에 대한 임플란트 시술이 증가하고 있는데, 고령자의 경우 임플란트 식립 후 치조골의 치유능력이 떨어지며, 특히 완전틀니 장착으로 치조골이 쇠퇴하여 임플란트 시술이 어려울 때가 있다.

 

C의 경우 법원에서는 “치조골이 얇아서 정상적인 시술이 어렵다면, 광범위한 골이식을 통한 치조제 증대술을 시행하고 충분한 시간적 여유를 가지고 기다린 후 신중하게 임플란트를 식립하여야 했다”고 판단하였다. “불량한 치조골에 임플란트를 식립하는 시술 자체가 무리였으며 작은 직경의 임플란트는 골유착이 일어나지 않거나 골유착이 일어나더라도 무리한 보철 구조물이 계속해서 하중을 가한다면 임플란트 시술이 실패할 가능성이 높았다”며 임플란트 식립 후 상당한 기간 후에 골유착을 확인하지 않은 것으로 주의의무에 소홀하였다고 판단하였다.

 

공정거래위원회의 임플란트 치료 설명서 및 환자 동의서는 권장사항이므로, 반드시 그대로 사용하여야 하는 것은 아니다. 다만 일반적으로 의사는 환자에게 수술을 시행하는 과정 및 그 후에 나쁜 결과가 발생할 개연성이 있는 의료행위를 하는 경우 치료 방법의 내용 및 필요성, 발생이 예상되는 위험 등에 관하여 설명하고, 환자가 의료행위를 받을 것인가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하여야할 의무가 있다.

 

따라서 임플란트 시술 전에는 환자의 병력, 투약 여부를 확인하고, 임플란트 시술 목적, 특징, 방법 및 과정, 시술부위와 시술로 인한 부작용 등을 상세히 설명한 후 해당 내용을 동의서에 별도로 작성하거나 밑줄이나 동그라미 등으로 표시한 후 환자의 서명을 받아야한다. 또한 완전틀니를 사용 중인 고령자에게 임플란트를 시술하게 될 경우 임플란트에 대한 지나친 기대를 버리고, 기왕력에 따른 부작용을 정확히 확인한  후 수술여부를 결정하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


오피니언

더보기


배너

심리학 이야기

더보기
맞는 말이라도 항상 옳은 것만은 아니다
살다보면 맞는 말인데 옳다고 하기에는 어려운 것들이 있다. ‘맞다·틀리다’는 참과 거짓을 나누는 명제로 객관적인 관점이고, ‘옳다·그르다’는 주관적 관점이기 때문이다. 객관적으로는 맞는 것이지만 주관적으로는 옳다고 인정하기 어려운 경우가 있는 것이다. 옳고 그름에 대한 인식은 선거에서 보였듯이 개인에 따라 차이가 크다. 반대로 옳다고 하는 말이 맞지 않는 경우도 있다. 자신이 항상 옳다고 생각하는 시어머니 잔소리나 혹은 직장 상사나 선생님, 선배 혹은 부모가 될 수도 있다. 얼마 전 전공의대표가 대학 수련 병원 시스템을 이야기하면서 “의대 교수는 착취사슬 관리자, 병원은 문제 당사자”라고 표현하였다. 객관적으로 보면 우리나라 대학병원 현 상태를 명쾌하게 한마디로 정의한 깔끔한 표현이었다. 다만 모두가 알고 있지만 차마 입 밖으로 낼 수 없었던 사실로 맞는 말이다. 그런데 그 표현을 보면서 뭔가 마음이 불편함을 느꼈다. 수련의가 지도교수들을 착취의 관리자라고 표현한 것을 보면서 내내 마음이 편하지 않았다. 도제식 교육이 남아있는 몇 안 되는 직업 중 하나가 의료계인데 이런 도제식 교육적 개념을 송두리째 부정당하는 듯한 느낌을 받았기 때문이다. 기술자는 교과서에

재테크

더보기

미국증시 조정과 연준의 첫 번째 금리인하

조정받기 시작한 미국증시 3월말에 고점을 만든 미국증시는 4월 1일부터 3주 연속 하락했다. 지난주에는 50일 이평선을 하회하며 하루도 반등 못하고 매일 하락해서 미국주식 투자자들의 근심이 높아졌다. 다행히 이번 주는 20주 이평선 부근에서 반등에 성공해 한숨을 돌리는 모습이다. 지난 3월 14일에 기고한 칼럼에서 첫 번째 금리인하 시점이 6월이라 가정했을 때 4월 전후 주식시장 조정 가능성에 대해 미리 다뤄봤다. 기준금리 사이클 상으로 첫 번째 금리인하 전후에 미국 주식시장의 조정 및 횡보구간이 나오게 되는데, 마침 3월 FOMC를 앞두고 그동안 강세장을 이끌어왔던 AI 대표 주식 엔비디아가 주당 $1,000을 앞둔 상황에서 큰 변동성을 보였다. 당시 S&P500 공포탐욕 지수도 극도의 탐욕에서 벗어나서 추세를 벗어나 점차적으로 하락하고 있었기 때문에 시장의 단기 고점 가능성에 대해서 2주 전에 유튜브 영상을 통해 추가로 분석한 적이 있다. 필자는 대중의 심리 지표를 활용해 시장의 변곡점의 경로를 예상하는데, 공포탐욕 지수의 추세와 put-call 옵션 비율, 기관투자자들의 매수-매도, 거래량, 차트 분석 등 다양한 변수를 종합해 금리 사이클과 비교


보험칼럼

더보기

알아두면 힘이 되는 요양급여비 심사제도_④현지조사

건강보험에서의 현지조사는 요양기관이 지급받은 요양급여비용 등에 대해 세부진료내역을 근거로 사실관계 및 적법 여부를 확인·조사하는 것을 말한다. 그리고 조사 결과에 따라 부당이득이 확인된다면 이에 대해 환수와 행정처분이 이뤄지게 된다. 이러한 현지조사와 유사한 업무로 심평원 주관으로 이뤄지는 방문심사와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주관이 되는 현지확인이 있는데, 실제 조사를 받는 입장에서는 조사 자체의 부담감 때문에 모두 다 똑같은 현지조사라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실시 주관에 따라 내용 및 절차, 조치사항이 다르기 때문에 해당 조사가 현지조사인지 현지확인인지, 혹은 방문심사인지를 먼저 정확히 파악한 후 적절한 대처를 해야 한다. 건강보험공단의 현지확인은 통상적으로 요양기관 직원의 내부 고발이 있거나 급여 사후관리 과정에서 의심되는 사례가 있을 때 수진자 조회 및 진료기록부와 같은 관련 서류 제출 요구 등의 절차를 거친 후에 이뤄진다. 그 외에도 거짓·부당청구의 개연성이 높은 요양기관의 경우에는 별도의 서류 제출 요구 없이 바로 현지확인을 진행하기도 한다. 그리고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방문심사는 심사과정에서 부당청구가 의심되거나, 지표연동자율개선제 미개선기관 중 부당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