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19 (화)

  • 흐림동두천 3.8℃
  • 흐림강릉 9.7℃
  • 흐림서울 5.4℃
  • 흐림대전 6.1℃
  • 흐림대구 8.7℃
  • 흐림울산 8.9℃
  • 흐림광주 7.4℃
  • 흐림부산 10.2℃
  • 흐림고창 4.2℃
  • 흐림제주 11.6℃
  • 흐림강화 4.9℃
  • 흐림보은 3.7℃
  • 흐림금산 4.8℃
  • 흐림강진군 7.0℃
  • 흐림경주시 7.0℃
  • 흐림거제 10.3℃
기상청 제공
PDF 바로가기

[논 단] 전문의 문제, 개원의들은 지겹다

URL복사

박용호 논설위원

지난 1월 30일 치협 임시대의원총회에서 기수련자 및 미수련자, 학생을 포함한 전문의 경과조치 부여안이 통과되었다.


표결도 근소한 차이였고 논쟁도 치열해서 토론종결 여부 투표까지 했다고 한다. 과연 반세기 넘게 끌어온 치과계 필리버스터는 끝났는가? 임시총회 직전까지도 전문의 문제에 대한 각양각색의 혼선과 시비를 접할 때마다 치과계가 무난한 합의에 이를 것인지 의구심이 있었는데 결과가 나오기는 나왔다.


그럼에도 개원의들의 반응은 양치기 소년의 늑대 출현설을 대하듯 시큰둥하다. 너무나 긴 세월, 소수정예안과 다수개방안이라는 냉탕과 온탕을 들락거렸기 때문이다. 이번에는 정말인가 라고 의문을 갖는 이유는 2001년 경주 대의원총회의 황금률(소수정예 8%유지, 기수련자 기득권 포기, 치과의원의 전문과목 표방금지)이라든지, 2009년 구강외과 단일안이 포기되고 철회되는 경험이 있었기 때문이다. 그동안의 헌법재판소 판결과 각 이해단체 소송으로 인한 학습결과 다수개방안을 선택할 수밖에 없는 임계점에 이른 셈이다.


사실 복지부와 치협은 그 어느 때보다도 전문의 문제 타결에 의욕을 보이고 있고 합의점에 근접해 있기도 하다. 복지부안이 기수련자에게만 한정되어 있긴 하지만 향후 미수련자의 신설과목도 검토하겠다고 했었기 때문이다.


협회장과 복지부 장관과의 면담에서도 장관은 “노년치과, 임플란트 등 신설 전문과목을 만든다고 하는데 치과분야 노인 환자 수요가 많아 이러한 과들을 잘 조정해 만들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며 긍정적 내용이 오간 것으로 보도되었다. 복지부는 그동안 무던히도 잘 참아주었지만 헌재의 위헌판결과 각종 소송결과, 국정감사 지적 등으로 한계에 이른 듯하다. 협회에서도 아무리 대의원들의 의사를 존중한들 관의 눈치를 안볼 수 없는 처지이다. 이는 임시대의원총회 토론과정에서도 감지되었다. 서울지부 강현구 대의원이 “오늘 이 자리에서 1안 또는 3안이 결의됐을 때 복지부는 2안을 양보하고 합의할 의사가 있는가?”에 복지부 국장은 “치과계 의견을 무시한 채 법적인 문제만을 고려했다면 그냥 입법예고하면 그만이다”며 치과계 여론을 중시한다고 공언했다. 하지만 뒤집어보면 이번 기회가 일본군 위안부 합의문에서 보듯 ‘불가역적’기회가 될지도 모르니 이런 험한 언사가 나오기 전에 치협 측에서도 마지노선으로 생각해야 할 것이다. 실패한 한의사의 전철을 밟으면 세월이 아깝다.


신설과목 중 임플란트과는 기사회생한 셈이다. 이 애물단지는 2013년 총회 석상에서 임플란트과는 불가하다고 복지부 관리도 공언한 바 있고, 서울지부 총회에서도 부결된 적 있었고, 필자도 반대토론을 했었다. 그런데 어물쩍 부활되어 지난해 연말에는 신설과목 중 하나로 설정되어 선호도 설문조사까지 했다. 역시나 48%로 제일 높았는데, 부결된 과목이 어떻게 선정되었는지 서울지부 발전자문위원회에서 질의하니 복지부에서 내려왔다고 한다. 진위는 확실치 않다. 사실이라면 복지부도 딜레마에 빠진 셈이다. 전례도 없고 유래도 없는 대학은 무척 당혹스러울 것이다. 그만큼 부여하기가 곤란한 포퓰리즘 과목이 되어 버렸다. 통과는 되었지만 정말 누구를 위한 과목인지 자문해보아야 할 것이다. 벌써부터 모 임플란트학회에서 영향력을 과시하려고 김치국물부터 마시고 들썩이는 모양인데, 나중에 주긴 주더라도 그 기준을 엄격히 관리 해야 할 것이다.


나머지 3개 신설과목(노년치과, 치과마취과, 심미치과)에 대한 선정과정과 배경도 석연치 않다. 임플란트와 통합치의학과는 그동안 구설수라도 많았지만 3과는 공론과정을 거치지 않고 어느 날 갑자기 설문조사 과목에 첫선을 보였다. 학회로비가 있었는지 형평성을 위함인지 궁금하다. 신설과목 설치명분에 대한  대정부, 대국민 설명도 중요하지만 대회원 설득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솔직히 지금 시험자격을 준대도 공부할 이유도 마음도 자신도 없다. 그러나 사람이 밥으로만 사는 게 아니라 명예와 국가적 사회적 인정도 중요하기에 이번 다수개방안은 실현되어야 한다. 더 이상의 논쟁은 외부에서 보기에 1인1개소법과 같이 밥그릇 싸움으로 오해할 수 있다. 입법예고까지 시간이 없다. 지겨움에도 불구하고 다시 시작해야 할 때다.


오피니언

더보기


배너

심리학 이야기

더보기
비트코인의 슬픈 사회
최근 비트코인이 연일 최고치를 갱신하면서 상승하고 있다. 이 뉴스를 들으며 무엇인가 잘못되어가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 그동안 착한사람은 복을 받고 나쁜 사람은 벌을 받는 권선징악과 성실하고 근면한 사람이 잘산다는 것이 공통의 교육적 목표며 인류의 보편적 가치였다. 이런 가치가 깨지는 소리가 들리기 때문이다. 여러 사람이 모여 살면서 규칙이 만들어졌고, 공동의 선을 추구하기 위해 윤리와 도덕 그리고 성실한 삶의 가치를 높이 평가했다. 그런데 언제부턴가 근면성실한 자가 존경받기보다는 무능하거나 고지식한 사람으로 취급되었다. 노력 없이 일확천금을 얻은 자들이 각광받고 부러움의 대상이 되는 시대가 되었다. 구독자가 많은 유튜버가 큰돈을 벌면서 선망의 대상이 되었고 초등학생들의 장래희망 1순위가 되었다. 자신의 능력과 상관없이 무리하게라도 영끌해 아파트를 구매하는 데 20~30대가 혈안이 되었다. 무리한 코인투자로 모든 것을 잃은 청년들이 속출하기도 하였다. 이런 사회적 환경에서 비트코인이 연일 최고가를 갱신하고 있다는 뉴스는 비상식의 상식화를 가속시킬 수 있기 때문에 걱정이 된다. 비트코인이 최고가를 갱신할수록 성실한 노력으로 번 돈의 가치는 하락한다. 비트코인의

재테크

더보기

신고가 경신하는 미국 증시와 첫 금리인하 전후 전망

기술주가 견인하는 미국 증시의 신고가 경신 최근 신고가를 이어가던 미국 증시 중심에는 엔비디아와 AI 관련 기술주의 힘이 컸다. 전통적인 빅테크 기업이었던 애플과 구글의 주가가 상대적으로 부진하는 사이 엔비디아(3위)는 사상 최고가를 경신하며 애플(2위)의 시가총액에 근접하게 됐다. 그런 엔비디아가 최근 급등과 급락을 반복하며 변동성을 키우고 있다. 미국 증시도 상승 추세는 유지하고 있지만, 종목별로 차별화된 장세가 심해지고 있다. 특히, 기술주와 비기술주 간의 상대적인 가격 차이가 크게 커지고 있는 점이 주목할 만하다. 최근 통계에 따르면 반도체 지수에 편입된 기술주가 S&P500 지수보다 역사적인 고평가 영역에 이르고 있다. 특정 섹터와 기업에 편중된 주가 상승은 전체 미국 증시의 건전한 상승 흐름이 지속될 지에 대한 의구심을 가지게 한다. 지난해 11월 FOMC 이후로 이어진 산타랠리와 연초 미국 증시의 랠리는 큰 조정 없이 지속되고 있다. 따라서 앞으로 어느 시점부터 건전한 주가 조정 구간이 찾아올 것으로 전망된다. 주기적 자산배분 - 인플레이션 금리사이클 연준의 기준금리 위치와 방향을 나타내는 코스톨라니 달걀 모형을 참고해 현시점에서 주기적


보험칼럼

더보기

알아두면 힘이 되는 요양급여비 심사제도_④현지조사

건강보험에서의 현지조사는 요양기관이 지급받은 요양급여비용 등에 대해 세부진료내역을 근거로 사실관계 및 적법 여부를 확인·조사하는 것을 말한다. 그리고 조사 결과에 따라 부당이득이 확인된다면 이에 대해 환수와 행정처분이 이뤄지게 된다. 이러한 현지조사와 유사한 업무로 심평원 주관으로 이뤄지는 방문심사와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주관이 되는 현지확인이 있는데, 실제 조사를 받는 입장에서는 조사 자체의 부담감 때문에 모두 다 똑같은 현지조사라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실시 주관에 따라 내용 및 절차, 조치사항이 다르기 때문에 해당 조사가 현지조사인지 현지확인인지, 혹은 방문심사인지를 먼저 정확히 파악한 후 적절한 대처를 해야 한다. 건강보험공단의 현지확인은 통상적으로 요양기관 직원의 내부 고발이 있거나 급여 사후관리 과정에서 의심되는 사례가 있을 때 수진자 조회 및 진료기록부와 같은 관련 서류 제출 요구 등의 절차를 거친 후에 이뤄진다. 그 외에도 거짓·부당청구의 개연성이 높은 요양기관의 경우에는 별도의 서류 제출 요구 없이 바로 현지확인을 진행하기도 한다. 그리고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방문심사는 심사과정에서 부당청구가 의심되거나, 지표연동자율개선제 미개선기관 중 부당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