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8 (목)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PDF 바로가기

[HOT PRODUCT] (주)신흥 'TF Adaptive MOTOR'

URL복사

스마트 컨트롤로 토크 따라 움직임 자동조절
기존 엔도모터 단순왕복운동 획기적 개선… 파일 피로도 낮춰

근관치료, 특히 Ni-Ti 파일을 활용한 치료에 있어 파일의 성능은 치료결과에 절대적인 영향을 끼친다. 하지만 파일 못지않게 중요한 것이 바로 엔도모터. 신흥이 최근 새롭게 출시한 ‘TF Adaptive MOTOR(제조사:Sybron Endo, 미국)’는 Ni-Ti 파일의 피로도는 낮추고 진료 효율성은 높여줄 수 있는 제품으로 출시와 동시에 많은 관심을 끌고 있다.

 

 

‘스마트 콘트롤’을 아시나요?

근관치료에서 빼놓을 수 없는 Ni-Ti 파일은 1980년대 후반부터 본격적으로 임상에 적용 지속적으로 발전되고 있다. 1세대라 할 수 있는 1988년부터 2008년까지는 무엇보다 파일의 디자인이 강조됐는데, 이는 상아질 삭제와 잔사 제거 방식 부하가 강조됐기 때문이다.

 

2세대인 2008년부터 2011년까지는 티타늄 소재가 적용돼 상대적으로 제조과정과 열처리 방식이 강조됐다. Ni-Ti 파일의 파절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유연성과 파절 저항성 같은 합금의 화학적 특성을 향상시키는데 주력했다고 할 수 있다.

 

이후 2013년까지 3세대라 할 수 있는 시기에는 기존의 Continuous Rotation(CR)방식에서 획기적으로 발전한 레시프록 모션이 새로운 대안으로 제시됐다.

 

CR 모션은 굽은 캐널 안에서 기구가 한 방향으로 계속 회전함으로써 안쪽 부분의 압력과 커브 바깥쪽 부분의 늘어나는 것이 동시에 영향을 받아 금속재료의 피로도 증가와 표면의 균열을 야기할 수 있다. 레시프록 모션은 회전 방향을 바꿈으로써 피로의 축적을 줄이고 이같은 압력을 연속적으로 받지 않게 한다.

 

하지만 레시프록 모션의 경우 근관치료 시 잔해를 근단과 측면으로 미는 경향이 있다는 것. 신흥 관계자는 “파일이 클수록 이런 경향이 더욱 잦아질 수 있는데, 특히 복잡한 구조와 타원형 캐널에서 근관확대 실패 확률이 증가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렇다면 3세대 레시프록 모션의 단점은 어떻게 보완할 수 있을까. 신흥 측은 스마트 콘트롤 시스템을 구현하는 TF Adaptive MOTOR를 그 대안으로 자신있게 제시하고 있다.

 

신흥 관계자는 “Ni-Ti 파일 자체의 기능과 디자인은 여전히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며 “하지만 최근에는 고품질의 파일과 함께 이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기구, 즉 모터의 기능에 초점이 맞춰지고 있는 추세”라고 강조했다.

 

Ni-Ti 피로도 줄이고, 술 후 통증도 예방

TF Adaptive MOTOR는 기존의 엔도모터 기능은 물론, ‘TF Adaptive MODE’를 탑재하고 있다. 이는 Ni-Ti 파일의 피로도를 최소한으로 줄여줄 수 있는 모드다. 기존의 단순 왕복회전 운동인 레시프록 모션의 문제점을 극복한 것으로, 근관 내 토크에 따라 움직임을 바꾸는 ‘스마트 컨트롤’ 시스템 방식을 도입한 것.

 

TF Adaptive MODE는 커팅 각, 풀어주는 각, 회전 각 등을 자동으로 조절하는데 정방향 600도/역방향 0도부터 정방향 370도/역방향 50도까지, 근관 내에서 파일에 가해지는 토크를 감지해 그에 따라 회전운동을 자동으로 조절한다.

 

관계자는 “기존 타사 제품에 비해 파일의 수명을 늘려줄 뿐만 아니라 잔사배출이 용이하도록 해 술 후 통증 문제를 해결해주는데 큰 효과가 있다”고 말했다.

 

TF Adaptive MOTOR는 TF Adaptive MODE 외에 TF, K3XF, Light Speed 등 여러 모드를 갖추고 있으며, 원하는 RPM과 토크를 직접 설정하는 사용자 모드를 지원해 편리함을 갖췄다. 핸드피스와 본체는 오토클레이브가 가능하다.

 

또한 TF Adaptive MOTOR와 함께 출시된 ‘TF Adaptive FILE’은 R-phase 공법으로 열처리해 깎지 않고 꼬아 만든 파일이다. TF Adaptive FILE은 더욱 유연하고 강력한 내구성을 지니고 있어 TF Adaptive MOTOR의 스마트 콘트롤 시스템에 특화됐다고 할 수 있다.

 

특히 TF Adaptive FILE은 근관 사이즈 및 파일 시퀀스 결정 가이드인 ‘신호등’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rubber stop 부분에 녹색, 노란색, 적색으로 각각 표시가 돼 있어 근관사이즈에 따라 근관성형을 진행할지 종료할지를 술자가 직관적으로 판단할 수 있다. 

 

신흥 측은 “TF Adaptivie MOTOR는 정방향 단순 회전인 1세대, 단순 기계적 왕복회전인 2세대를 넘어 스마트 컨트롤 시스템을 갖추고 있는 3세대 모델의 대안”이라며 “술자의 피로도를 감소시키고 환자의 통증 문제 또한 낮춰준다는 점이 제품의 가장 큰 매력 포인트다”고 재차 강조했다.

 

한편 신흥은 ‘TF Adaptivie MOTOR’ 론칭 프로모션을 올해 말까지 진행할 예정이다. 신흥 관계자는 “TF Adptive MOTOR 구매 시 파일 및 사은품 증정 등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며 “이에 따라 기존 소비자가 보다 합리적인 가격으로 제품을 만나볼 수 있다”고 전했다.

◇문의 : 080-801-1577, 8

 

신종학 기자 sjh@sda.or.kr


오피니언

더보기


배너

심리학 이야기

더보기

재테크

더보기

원달러 환율과 인플레이션

연고점을 경신하는 달러원 환율 원달러 환율(달러원 환율 같은 뜻이다)이 연고점을 연이어 경신하고 있다. 4월 8일 서울 외환시장에서 원달러 환율은 1,353.2원이었는데, 글을 쓰고 있는 4월 9일은 장중 1,355원까지 올랐다. 원달러 환율 상승이 진정될 기미가 보이지 않고 천정이 뚫려있는 모양새다. 외환 당국이 방어를 하던 환율 박스권도 돌파된 상황이다. 환율이나 금리 같은 경제지표의 최신 가격을 단순히 지식으로 알고 있는 것과 환율 상승이나 금리 인하의 이유를 올바르게 해석하는 것과는 천지차이다. 그리고 올바른 해석을 바탕으로 실제 투자에 적용해 수익을 내는 것은 다른 차원의 문제다. 대부분의 투자자들은 매크로 변화의 표면적인 이유를 겉핥기 하거나 뉴스에서 제공되는 뒷북 설명을 뒤따라가기도 바쁜 것이 현실이다. 필자는 2023년 초부터 일관되게 원달러 환율 강세를 대비한 달러화 자산의 중요성에 대해 본 칼럼과 유튜브를 통해 강조해왔다. 그리고 실제로 투자에 적용해 작년 초 미국주식, 미국채, 금, 비트코인 등 원화 약세를 헤징할 수 있는 달러화 표기 자산들을 전체 총자산의 80%까지 늘려 편입했으며, 원달러 환율 상승의 리스크 헤지는 물론 추가적인 수익


보험칼럼

더보기

알아두면 힘이 되는 요양급여비 심사제도_④현지조사

건강보험에서의 현지조사는 요양기관이 지급받은 요양급여비용 등에 대해 세부진료내역을 근거로 사실관계 및 적법 여부를 확인·조사하는 것을 말한다. 그리고 조사 결과에 따라 부당이득이 확인된다면 이에 대해 환수와 행정처분이 이뤄지게 된다. 이러한 현지조사와 유사한 업무로 심평원 주관으로 이뤄지는 방문심사와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주관이 되는 현지확인이 있는데, 실제 조사를 받는 입장에서는 조사 자체의 부담감 때문에 모두 다 똑같은 현지조사라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실시 주관에 따라 내용 및 절차, 조치사항이 다르기 때문에 해당 조사가 현지조사인지 현지확인인지, 혹은 방문심사인지를 먼저 정확히 파악한 후 적절한 대처를 해야 한다. 건강보험공단의 현지확인은 통상적으로 요양기관 직원의 내부 고발이 있거나 급여 사후관리 과정에서 의심되는 사례가 있을 때 수진자 조회 및 진료기록부와 같은 관련 서류 제출 요구 등의 절차를 거친 후에 이뤄진다. 그 외에도 거짓·부당청구의 개연성이 높은 요양기관의 경우에는 별도의 서류 제출 요구 없이 바로 현지확인을 진행하기도 한다. 그리고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방문심사는 심사과정에서 부당청구가 의심되거나, 지표연동자율개선제 미개선기관 중 부당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