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목)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PDF 바로가기

심리학이야기

요리사 아내의 오류와 농단세금

URL복사

진료실에서 바라본 심리학이야기 (307)

요즘 지겹도록 많이 듣는 단어 중에 ‘농단’이 있다. 그런데 정작 농단의 정확한 의미를 아는 이는 드물다. 사실 농단은 고사 성어에 나오는 단어이다. 4자 성어로는 ‘농단세금’이라고 한다. 농단(壟斷)은 맹자의 공송추 하편에 나오는 이야기이다. 농단의 한자적 의미는 주변을 모두 살필 수 있는 깎은 듯 높은 언덕이다. 그럼 왜 높은 언덕이 나쁜 의미로 변한 것일까를 생각해보자. 맹자가 백성을 구하고 평화로운 세상을 만들겠다는 생각으로 제나라를 떠나려고 하자 임금이 붙잡으면서 후한 대접을 제시하였다. 이에 맹자가 말한 것이 농단이다.


옛날에는 시장상인들에게 세금이 없었다. 그래서 모두 평화롭게 지냈다. 그러던 어느 날 영악하고 교활한 자가 나타나서 시장이 한눈에 보이는 높은 단을 쌓고 시장의 형편을 낱낱이 살펴보기 시작했다. 그리고 자기가 알아낸 있는 정보를 이용하여 장사를 해서 결국 시장의 이익이 모두 이 자의 손에 넘어갔다. 이에 관청에서 이 얄미운 자에게 세금을 부과하기로 하였다. 장사꾼에게 세금이 부과된 이유를 임금에게 빗대어 설명하고 맹자는 제나라를 떠났다. 이때 높이 쌓은 단을 농단이라고 하였다. 농단에 의해 세금이 탄생하게 되어 농단세금이란 4자 성어도 나왔다. 


현대 경제학적 논리로 말하면 나쁜 짓이 아니다. 빠른 정보력에 의한 이윤 극대화는 현대 자본주의가 추구하는 최고의 목표이다. 하지만 맹자의 생각은 한 두 사람이 이익을 보는 것보다는 모든 이에게 유익할 수 있는 것을 선이라고 생각하였기 때문에 생긴 생각의 차이다. 맹자가 악이라고 생각한 농단의 개념은 현대적 의미에서 보면 당연히 행하여야 하는 자본주의 논리이다. 이렇게 시간과 공간이 바뀌면 한 시대나 세대의 선악 개념도 바뀐다. 요즘처럼 빠르게 변하는 세상에서 자신의 생각이 변하지 않으면 자신만의 프레임 속에 갇히고 세상과 차단되기 쉽다. 심지어는 선악에 대한 판단도 바뀌게 되는 경우도 종종 발생한다. 요즘 자주 목격되는 공익을 위한 행동이었다고 주장하며 자기 합리화하는 공직자들의 모습도 변하지 못한 채 과거에 형성된 자신의 선악적 프레임 속에 갇힌 이유일 가능성이 높다.


이런 모습들을 보면서 ‘요리사 아내의 오류’를 떠올린다. 어떤 남자가 장가를 가서 보니 부인이 너무 요리를 못했다. 그래서 견디다 못해 다른 나라로 도망을 갔다. 이번에는 요리를 잘하는 부인에게 새로 장가를 가려고 장안에서 가장 유명한 음식점에서 요리사로 일하는 여자를 만났다. 남자는 맛있는 요리를 먹을 생각에 요리사와 결혼을 하고 만두를 만들어달라고 부탁하였다. 이때 요리사 신부는 “저는 만두를 만들 줄 모릅니다. 저의 임무는 주방에서 오로지 파를 써는 일입니다. 파는 세상에서 제일 잘 썰 수 있습니다”라는 말을 들었다. 결국 남편은 맛있는 요리를 먹는 것을 포기해야 했다. 이것이 ‘요리사 아내의 오류’이다. 어쩌면 지금 우리가 이런 ‘요리사 아내의 오류’에 빠졌는지도 모른다.


이 두 가지 이야기는 비슷한 면과 다른 면이 있다. 비슷한 면은 Form & function 관계이다. 농단에서 높은 언덕은 Form이고 맹자 이야기는 Function이다. 요리사 아내는 Form이고, 파만 썰고 만두를 못 만드는 것은 Function이다. 다른 면은 농단은 100% 전체적 Function이고, 요리사 아내는 부분적인 면이었거나 불량적인 Function인 점이다. Function만을 생각하는 요리사 아내는 억울할 수 있다. 설마 남편이 Form을 원할 줄 몰랐을 수 있다. 반대로 Form만 본 남편도 억울할 수 있다. 설마 요리사가 만두를 못 만들 것이라고 생각해본 적이 없기 때문이다. 이 남편은 두 가지 선택이 있다. 다시 새로 장가를 가거나 아니면 아내요리를 포기하고 아내가 요리점에서 자신이 잘하는 파를 썰고 사온 음식점 만두를 먹는 것이다.


기존의 흐름을 깬 새로운 방식의 장사 방법인 농단은 결국 세금이라는 결과를 만들었다. 농단과 요리사 아내의 오류에 빠진 우리도 이제 한 번도 가보지 않은 새로운 길을 가게 될 것을 긍정적으로 지켜본다.



오피니언

더보기


배너

심리학 이야기

더보기
맞는 말이라도 항상 옳은 것만은 아니다
살다보면 맞는 말인데 옳다고 하기에는 어려운 것들이 있다. ‘맞다·틀리다’는 참과 거짓을 나누는 명제로 객관적인 관점이고, ‘옳다·그르다’는 주관적 관점이기 때문이다. 객관적으로는 맞는 것이지만 주관적으로는 옳다고 인정하기 어려운 경우가 있는 것이다. 옳고 그름에 대한 인식은 선거에서 보였듯이 개인에 따라 차이가 크다. 반대로 옳다고 하는 말이 맞지 않는 경우도 있다. 자신이 항상 옳다고 생각하는 시어머니 잔소리나 혹은 직장 상사나 선생님, 선배 혹은 부모가 될 수도 있다. 얼마 전 전공의대표가 대학 수련 병원 시스템을 이야기하면서 “의대 교수는 착취사슬 관리자, 병원은 문제 당사자”라고 표현하였다. 객관적으로 보면 우리나라 대학병원 현 상태를 명쾌하게 한마디로 정의한 깔끔한 표현이었다. 다만 모두가 알고 있지만 차마 입 밖으로 낼 수 없었던 사실로 맞는 말이다. 그런데 그 표현을 보면서 뭔가 마음이 불편함을 느꼈다. 수련의가 지도교수들을 착취의 관리자라고 표현한 것을 보면서 내내 마음이 편하지 않았다. 도제식 교육이 남아있는 몇 안 되는 직업 중 하나가 의료계인데 이런 도제식 교육적 개념을 송두리째 부정당하는 듯한 느낌을 받았기 때문이다. 기술자는 교과서에

재테크

더보기

미국증시 조정과 연준의 첫 번째 금리인하

조정받기 시작한 미국증시 3월말에 고점을 만든 미국증시는 4월 1일부터 3주 연속 하락했다. 지난주에는 50일 이평선을 하회하며 하루도 반등 못하고 매일 하락해서 미국주식 투자자들의 근심이 높아졌다. 다행히 이번 주는 20주 이평선 부근에서 반등에 성공해 한숨을 돌리는 모습이다. 지난 3월 14일에 기고한 칼럼에서 첫 번째 금리인하 시점이 6월이라 가정했을 때 4월 전후 주식시장 조정 가능성에 대해 미리 다뤄봤다. 기준금리 사이클 상으로 첫 번째 금리인하 전후에 미국 주식시장의 조정 및 횡보구간이 나오게 되는데, 마침 3월 FOMC를 앞두고 그동안 강세장을 이끌어왔던 AI 대표 주식 엔비디아가 주당 $1,000을 앞둔 상황에서 큰 변동성을 보였다. 당시 S&P500 공포탐욕 지수도 극도의 탐욕에서 벗어나서 추세를 벗어나 점차적으로 하락하고 있었기 때문에 시장의 단기 고점 가능성에 대해서 2주 전에 유튜브 영상을 통해 추가로 분석한 적이 있다. 필자는 대중의 심리 지표를 활용해 시장의 변곡점의 경로를 예상하는데, 공포탐욕 지수의 추세와 put-call 옵션 비율, 기관투자자들의 매수-매도, 거래량, 차트 분석 등 다양한 변수를 종합해 금리 사이클과 비교


보험칼럼

더보기

알아두면 힘이 되는 요양급여비 심사제도_④현지조사

건강보험에서의 현지조사는 요양기관이 지급받은 요양급여비용 등에 대해 세부진료내역을 근거로 사실관계 및 적법 여부를 확인·조사하는 것을 말한다. 그리고 조사 결과에 따라 부당이득이 확인된다면 이에 대해 환수와 행정처분이 이뤄지게 된다. 이러한 현지조사와 유사한 업무로 심평원 주관으로 이뤄지는 방문심사와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주관이 되는 현지확인이 있는데, 실제 조사를 받는 입장에서는 조사 자체의 부담감 때문에 모두 다 똑같은 현지조사라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실시 주관에 따라 내용 및 절차, 조치사항이 다르기 때문에 해당 조사가 현지조사인지 현지확인인지, 혹은 방문심사인지를 먼저 정확히 파악한 후 적절한 대처를 해야 한다. 건강보험공단의 현지확인은 통상적으로 요양기관 직원의 내부 고발이 있거나 급여 사후관리 과정에서 의심되는 사례가 있을 때 수진자 조회 및 진료기록부와 같은 관련 서류 제출 요구 등의 절차를 거친 후에 이뤄진다. 그 외에도 거짓·부당청구의 개연성이 높은 요양기관의 경우에는 별도의 서류 제출 요구 없이 바로 현지확인을 진행하기도 한다. 그리고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방문심사는 심사과정에서 부당청구가 의심되거나, 지표연동자율개선제 미개선기관 중 부당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