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PDF 바로가기

[HOT PRODUCT] 스피덴트 'EsFlow'

URL복사

흐름성과 유지력, 두 마리 토끼를 한 번에!
외산 절반 수준, 뛰어난 가격 경쟁력까지 겸비

흐름성과 유지력, 두 마리 토끼를 한 번에!

외산 절반 수준, 뛰어난 가격 경쟁력까지 겸비

 

스피덴트가 적절한 흐름성, 높은 형태 유지력, 우수한 압축강도를 두루 갖춘 광중합형 흐름성 복합레진 ‘EsFlow’를 최근 출시했다. 효과적인 충전을 위해선 흐름성이 적절하면서도 효과적인 형태 유지가 가능해야 하는데, ‘EsFlow’는 이 상반된 두 가지 조건을 완벽하게 충족시킨 제품으로 평가받고 있다. 이외에도 뛰어난 심미성을 바탕으로 전치부 적용이 용이하며, 무엇보다 외산의 절반에 해당하는 뛰어난 가격 경쟁력을 갖췄다. [편집자주]

 

 

기본에 충실한 복합레진 ‘EsFlow’

‘EsFlow’의 가장 큰 특징은 바로 높은 형태 유지력이다. 스피덴트에 따르면 ‘EsFlow’는 현재 시판 중인 플로우 레진 중 가장 우수한 형태 유지력을 보인다. 여기에는 스피덴트의 기술 노하우가 집약됐다. 컴포짓 레진의 특성상 단량체와 무기 충전재의 혼합비율, 그리고 단량체 사슬길이에 따라 물성이 달라지게 되는데, 스피덴트 기술연구소에서 단량체 성분과 무기충전재의 최적 조합비를 찾아내는 데 성공했다.

 

그 결과 슬럼핑 현상이 거의 없으면서도 뻑뻑하지 않는 용이한 흐름성을 구현했다. 덕분에 구강 내 충전 시 흘러내림 없이 술자가 자유롭게 형태를 부여할 수 있다는 게 스피덴트의 설명이다. 또한 다른 플로우 레진처럼 흘러내리지 않고 짜놓은 상태 그대로 형태를 유지하기 때문에 전치부에 적용하기가 용이하며, 익스플로러 등으로 조작할 경우 원하는 부위까지 잘 들어가 언더컷 같은 구석까지도 꼼꼼하게 적용할 수 있다.

 

이와 같은 ‘EsFlow’의 형태 유지력은 지대치 축조에도 매우 유용하다. 광중합을 거치면 강도는 물론이고 절삭 느낌까지 덴틴과 유사해지기 때문에 술자가 삭제 정도를 쉽게 알 수 있다. 또한 광중합형 제품이기 때문에 기존 듀얼큐어 코어제품과 달리 별도의 엑티베이터를 사용하지 않고도 모든 접착제와 호환 가능하다.

 

 

외산을 능가하는 품질

‘EsFlow’의 두 번째 특징은 낮은 수축률이다. 플로우 레진은 흐름성을 강조하기 위해 단량체의 함량을 늘리고 필러 함량을 줄여 하드 레진보다 수축률이 높기 마련이다. 보통 2~4% 정도의 중합 수축률을 가지고 있는데, 이로 인해 변연부 누출이나 2차 우식이 생성될 우려가 있었다. 하지만 ‘EsFlow’는 평균치보다 낮은 1.8%의 수축률을 구현, 변연부 누출이나 2차 우식의 발생을 최소화했다.

 

‘EsFlow’의 뛰어난 압축강도도 주목할 만하다. ‘EsFlow’는 조작성과 흐름성이 뛰어남에도, 나노 하이브리드 필러를 사용해 하드레진과 비슷한 수준의 압축강도를 가진다. 덕분에 전치부뿐 아니라 응력을 많이 받는 구치부에도 적용할 수 있다. 스피덴트에 따르면 ‘EsFlow’의 압축강도는 국산을 넘어 외산에 준하는 수준이라고.

 

또한 ‘EsFlow’는 심미성이 우수해 전치부 사용에 매우 적합한 제품이다. 플로우 레진은 일반 하드 레진보다 투명도를 증가시키는 단량체 함량이 높아 심미수복에 부적절하다는 인식이 있지만, ‘EsFlow’는 티타늄 옥사이드를 통한 투명도 조절로, 치아와 비슷한 굴절률을 가지고 있어 심미수복에도 적절하다.

 

두 가지 라인업, 선택의 폭 넓혀

스피덴트는 ‘EsFlow’와 ‘EsFlow LV’ 등 두 가지 라인업을 구성, 사용자의 선택 폭을 넓혔다. ‘EsFlow LV’는 좁은 부위까지 잘 흘러 들어갈 수 있게 흐름성을 높인 제품으로 치아 외벽에 대한 우수한 적합성을 가진다. ‘EsFlow’는 슬럼핑 현상이 없어 3~5급 와동의 수복이나 지대치 축조에, ‘EsFlow LV’는 깊은 1급 와동의 베이스 라이너, 또는 교정용 브라켓 접착용도로 사용하기에 적절하다.

 

◇문의 : 02-318-3412 

 

전영선 기자 ys@sda.or.kr


[유저사용기] 이충규 원장(성심치과)

 

“흐름성과 형태 유지력은 기본, 가성비까지 뛰어나”

 

레진의 흐름성과 형태 유지력, 이 두 가지를 모두 만족시키기가 쉽지 않다. 과거 사용하던 독일산 제품도 형태 유지력이 너무 약해 충전 시 쉽게 흘러내리는 등 재료의 낭비가 굉장히 심했다. 반대로 레진을 짤 때 손이 아플 정도로 너무 빡빡한 제품도 있었다.

 

이에 반해 ‘EsFlow’는 충전 시 용이한 흐름성과 우수한 형태 유지력을 모두 가지고 있어 매우 만족스럽게 사용하고 있다. 또한 쉐이드가 잘 맞아 전치부에 주로 사용하고 있으며, 구치부에도 큰 무리 없이 적용 가능하다. 여기에 외산의 절반 수준의 가격으로 판매되고 있어 가성비도 매우 우수하다고 생각된다. 기존에 사용해 왔던 레진에 불만을 가지고 있던 치과의사라면 적극 추천하고 싶다.

 


오피니언

더보기


배너

심리학 이야기

더보기
맞는 말이라도 항상 옳은 것만은 아니다
살다보면 맞는 말인데 옳다고 하기에는 어려운 것들이 있다. ‘맞다·틀리다’는 참과 거짓을 나누는 명제로 객관적인 관점이고, ‘옳다·그르다’는 주관적 관점이기 때문이다. 객관적으로는 맞는 것이지만 주관적으로는 옳다고 인정하기 어려운 경우가 있는 것이다. 옳고 그름에 대한 인식은 선거에서 보였듯이 개인에 따라 차이가 크다. 반대로 옳다고 하는 말이 맞지 않는 경우도 있다. 자신이 항상 옳다고 생각하는 시어머니 잔소리나 혹은 직장 상사나 선생님, 선배 혹은 부모가 될 수도 있다. 얼마 전 전공의대표가 대학 수련 병원 시스템을 이야기하면서 “의대 교수는 착취사슬 관리자, 병원은 문제 당사자”라고 표현하였다. 객관적으로 보면 우리나라 대학병원 현 상태를 명쾌하게 한마디로 정의한 깔끔한 표현이었다. 다만 모두가 알고 있지만 차마 입 밖으로 낼 수 없었던 사실로 맞는 말이다. 그런데 그 표현을 보면서 뭔가 마음이 불편함을 느꼈다. 수련의가 지도교수들을 착취의 관리자라고 표현한 것을 보면서 내내 마음이 편하지 않았다. 도제식 교육이 남아있는 몇 안 되는 직업 중 하나가 의료계인데 이런 도제식 교육적 개념을 송두리째 부정당하는 듯한 느낌을 받았기 때문이다. 기술자는 교과서에

재테크

더보기

원달러 환율과 인플레이션

연고점을 경신하는 달러원 환율 원달러 환율(달러원 환율 같은 뜻이다)이 연고점을 연이어 경신하고 있다. 4월 8일 서울 외환시장에서 원달러 환율은 1,353.2원이었는데, 글을 쓰고 있는 4월 9일은 장중 1,355원까지 올랐다. 원달러 환율 상승이 진정될 기미가 보이지 않고 천정이 뚫려있는 모양새다. 외환 당국이 방어를 하던 환율 박스권도 돌파된 상황이다. 환율이나 금리 같은 경제지표의 최신 가격을 단순히 지식으로 알고 있는 것과 환율 상승이나 금리 인하의 이유를 올바르게 해석하는 것과는 천지차이다. 그리고 올바른 해석을 바탕으로 실제 투자에 적용해 수익을 내는 것은 다른 차원의 문제다. 대부분의 투자자들은 매크로 변화의 표면적인 이유를 겉핥기 하거나 뉴스에서 제공되는 뒷북 설명을 뒤따라가기도 바쁜 것이 현실이다. 필자는 2023년 초부터 일관되게 원달러 환율 강세를 대비한 달러화 자산의 중요성에 대해 본 칼럼과 유튜브를 통해 강조해왔다. 그리고 실제로 투자에 적용해 작년 초 미국주식, 미국채, 금, 비트코인 등 원화 약세를 헤징할 수 있는 달러화 표기 자산들을 전체 총자산의 80%까지 늘려 편입했으며, 원달러 환율 상승의 리스크 헤지는 물론 추가적인 수익


보험칼럼

더보기

알아두면 힘이 되는 요양급여비 심사제도_④현지조사

건강보험에서의 현지조사는 요양기관이 지급받은 요양급여비용 등에 대해 세부진료내역을 근거로 사실관계 및 적법 여부를 확인·조사하는 것을 말한다. 그리고 조사 결과에 따라 부당이득이 확인된다면 이에 대해 환수와 행정처분이 이뤄지게 된다. 이러한 현지조사와 유사한 업무로 심평원 주관으로 이뤄지는 방문심사와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주관이 되는 현지확인이 있는데, 실제 조사를 받는 입장에서는 조사 자체의 부담감 때문에 모두 다 똑같은 현지조사라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실시 주관에 따라 내용 및 절차, 조치사항이 다르기 때문에 해당 조사가 현지조사인지 현지확인인지, 혹은 방문심사인지를 먼저 정확히 파악한 후 적절한 대처를 해야 한다. 건강보험공단의 현지확인은 통상적으로 요양기관 직원의 내부 고발이 있거나 급여 사후관리 과정에서 의심되는 사례가 있을 때 수진자 조회 및 진료기록부와 같은 관련 서류 제출 요구 등의 절차를 거친 후에 이뤄진다. 그 외에도 거짓·부당청구의 개연성이 높은 요양기관의 경우에는 별도의 서류 제출 요구 없이 바로 현지확인을 진행하기도 한다. 그리고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방문심사는 심사과정에서 부당청구가 의심되거나, 지표연동자율개선제 미개선기관 중 부당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