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PDF 바로가기

‘문재인 케어’ 바라보는 개원가 시선 ‘싸늘’

URL복사

본지 설문조사 결과, 치의 63.4% 부정적…경영악화와 의료 자율성 침해 우려

‘문재인케어’에 대한 일선 개원가의 반감이 만만치 않다. 치과의사 인식조사 결과 63.4%가 ‘문재인케어’를 부정적으로 평가하고 있었다.

 

본지는 창간 24주년을 맞아 최근 개원가의 최대 관심사 중 하나인 ‘문재인케어’에 대한 치과의사 인식조사(지난 8월 29일부터 9월 8일까지 총 11일간 본지 뉴스레터 주소록 중 치과의사만을 선별해 실시, 총 응답자 339명)를 실시했다.

 

‘문재인케어’를 바라보는 치과의사들의 시각은 매우 차가웠다. ‘문재인케어’에 대한 종합적인 평가에서 응답자의 63.4%에 달하는 215명이 부정적이라는 의견을 내놨다. 반면 긍정적이라는 답변은 20.4%(59명)에 불과했다. ‘문재인케어’가 의료질과 의료기관 수입에 미칠 영향을 예상하는 질문에서도 각각 63.7%(216명)와 59.6%(202명)가 부정적이라고 답했다.

 

특히 치과계에 미칠 직접적인 영향 중 우려되는 부분을 묻는 질문에서는 ‘낮은 수가로 인한 의료기관의 수익성 침해’와 ‘의료행위의 자율성 침해’가 각각 37.1%와 27.0%의 비율로 1, 2위를 차지했다. 또한 보철, 교정 등 비급여 항목의 전면 급여화에 대한 의사를 물은 결과 ‘선별적 급여화(49.3%, 167명)’와 ‘반대(41.6%, 141명)’ 즉 사실상 현상유지가 각각 1위와 2위를 차지했으며, 정부가 공언하고 있는 적정수가의 수준을 묻는 질문에서는 ‘관행수가 유지’라는 답변이 73.7%(250명)를 차지, 압도적인 수치를 기록했다. 

 

‘문재인케어’에 대한 개원가의 이와 같은 부정적 반응은 보장성 강화를 수단으로 한 국가의 진료비 통제가 의료인의 자유로운 의료행위를 방해하고,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급여수가로 의료기관의 경영악화를 더욱 가중시킬 것이라는 우려 때문이다. 특히 어디까지 급여가 이뤄질 것인지 등 구체적인 로드맵이 발표되지 않은 상황이라 이와 같은 우려와 불안감은 더욱 증폭될 것으로 예상된다.

 

철저한 대비로 위기를 기회로 삼아야

하지만 치과계 보험전문가들은 개원가의 반응만큼 부정적이지만은 않았다. 본지는 ‘문재인케어’에 대한 치과의사 인식조사와 더불어 치과계 보험전문가를 초빙해 향후 전망을 들어보는 특별 좌담회를 진행했다.

 

패널들 역시 제대로 된 수가는 받지 못하고, 진료비 통제만 당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우려를 나타내기는 했지만, 적절한 해법 모색을 통해 위기를 기회로 바꿀 수 있다는 긍정적인 전망을 내놓기도 했다. 먼저 패널들은 ‘문재인케어’에 대한 개원가의 부정적 반응에 동감하면서도 지레 겁먹을 필요는 없다고 강조했다. ‘문재인케어’ 발표 당시 ‘모든 의학적 비급여의 전면 급여화’라는 표현이 사용되면서 모든 비급여가 급여화될 것이라는 인식을 심어줬고, 그 거부감이 표출됐다는 것. ‘문재인케어’의 발표 전에도 중장기 보장성 강화 정책이 시행중이었던 만큼, 급작스러운 변화보다는 등재비급여를 중심으로 한 순차적인 급여 전환을 예상했다.

 

더불어 패널들은 보철과 교정 등 대표적 비급여 항목이 급여로 전환될 가능성을 매우 낮게 평가하고 있었다. 교정의 경우 내년부터 구순구개열 환자의 교정치료가 급여화되는데, 만약 교정치료가 급여화된다면 이와 같은 희귀 난치성 질환과 관련된 부분만 포함될 것이라는 전망이다. 보철의 경우는 현재 ‘보철’이라는 항목 속에 임플란트를 포함한 모든 보철치료가 포함돼 있는데, 만약 보철치료에 대한 급여화가 추진된다면 국민의 여론을 반영, 몇 개의 항목만이 급여로 전환될 것이라 예상했다.

 

무엇보다 패널들은 정부가 언급하고 있는 ‘적정수가’ 단어 속에서 희망을 찾고 있었다. 보건복지부 관계자는 물론이고, 국회의원, 심지어 문재인 대통령까지 직접 나서 ‘문재인케어’의 전제 조건으로 적정수가의 보장을 언급하고 있기 때문. 물론 정부에서 바라보는 적정수가와 의료인이 체감하는 적정수가 사이의 괴리는 존재하겠지만, 치과뿐 아니라 의료계 전체가 지금까지 주장해왔던 저수가 현실을 정부가 처음으로 인정했다는 점에서 한 단계 진일보했다는 의견이다. 또한, 정부를 상대로 임플란트, 노인틀니, 스케일링, 홈메우기 등 굵직한 항목의 수가를 만들어왔던 치과계의 경험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했다.

 

이와 같은 긍정적인 전망을 현실에 접목하기 위해서는 철저한 준비과정이 필수다. 대비는 어떤 항목을 급여화할 것인지부터 급여항목의 수가책정에 이르기까지 모든 사안에서 이뤄져야 한다. 등재비급여를 중심으로 급여화가 논의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치과계의 유불리를 정확하게 따져 급여화할 것과 비급여에 남겨둬야 할 것을 선별해야 하고, 급여항목의 수가책정 시에도 치과계 대부분이 수긍할 수 있는 수준을 관철시키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때문에 학회의 역할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게 패널들의 공통된 의견이다. 향후 정부와의 협상과정에서 치과계의 주장을 뒷받침해줄 정확한 근거마련이 필수인데, 그 역할을 각 분야 최고의 전문가 집단인 학회들이 앞장서야 한다는 주장에 힘이 실리고 있다.

 

‘문재인케어’가 향후 의료계 및 치과계에 미칠 파괴력은 전대미문의 핵폭탄급이 될 전망이다. 개원가에서 느끼는 불안감 역시 시간이 흐를수록 더욱 구체화되고 증폭될 우려가 크다. 적정수가를 전제로 환영의사를 밝힌 치협의 보다 주도적인 역할이 절실히 필요한 시점이다.

 

전영선 기자 ys@sda.or.kr


오피니언

더보기


배너

심리학 이야기

더보기
맞는 말이라도 항상 옳은 것만은 아니다
살다보면 맞는 말인데 옳다고 하기에는 어려운 것들이 있다. ‘맞다·틀리다’는 참과 거짓을 나누는 명제로 객관적인 관점이고, ‘옳다·그르다’는 주관적 관점이기 때문이다. 객관적으로는 맞는 것이지만 주관적으로는 옳다고 인정하기 어려운 경우가 있는 것이다. 옳고 그름에 대한 인식은 선거에서 보였듯이 개인에 따라 차이가 크다. 반대로 옳다고 하는 말이 맞지 않는 경우도 있다. 자신이 항상 옳다고 생각하는 시어머니 잔소리나 혹은 직장 상사나 선생님, 선배 혹은 부모가 될 수도 있다. 얼마 전 전공의대표가 대학 수련 병원 시스템을 이야기하면서 “의대 교수는 착취사슬 관리자, 병원은 문제 당사자”라고 표현하였다. 객관적으로 보면 우리나라 대학병원 현 상태를 명쾌하게 한마디로 정의한 깔끔한 표현이었다. 다만 모두가 알고 있지만 차마 입 밖으로 낼 수 없었던 사실로 맞는 말이다. 그런데 그 표현을 보면서 뭔가 마음이 불편함을 느꼈다. 수련의가 지도교수들을 착취의 관리자라고 표현한 것을 보면서 내내 마음이 편하지 않았다. 도제식 교육이 남아있는 몇 안 되는 직업 중 하나가 의료계인데 이런 도제식 교육적 개념을 송두리째 부정당하는 듯한 느낌을 받았기 때문이다. 기술자는 교과서에

재테크

더보기

미국증시 조정과 연준의 첫 번째 금리인하

조정받기 시작한 미국증시 3월말에 고점을 만든 미국증시는 4월 1일부터 3주 연속 하락했다. 지난주에는 50일 이평선을 하회하며 하루도 반등 못하고 매일 하락해서 미국주식 투자자들의 근심이 높아졌다. 다행히 이번 주는 20주 이평선 부근에서 반등에 성공해 한숨을 돌리는 모습이다. 지난 3월 14일에 기고한 칼럼에서 첫 번째 금리인하 시점이 6월이라 가정했을 때 4월 전후 주식시장 조정 가능성에 대해 미리 다뤄봤다. 기준금리 사이클 상으로 첫 번째 금리인하 전후에 미국 주식시장의 조정 및 횡보구간이 나오게 되는데, 마침 3월 FOMC를 앞두고 그동안 강세장을 이끌어왔던 AI 대표 주식 엔비디아가 주당 $1,000을 앞둔 상황에서 큰 변동성을 보였다. 당시 S&P500 공포탐욕 지수도 극도의 탐욕에서 벗어나서 추세를 벗어나 점차적으로 하락하고 있었기 때문에 시장의 단기 고점 가능성에 대해서 2주 전에 유튜브 영상을 통해 추가로 분석한 적이 있다. 필자는 대중의 심리 지표를 활용해 시장의 변곡점의 경로를 예상하는데, 공포탐욕 지수의 추세와 put-call 옵션 비율, 기관투자자들의 매수-매도, 거래량, 차트 분석 등 다양한 변수를 종합해 금리 사이클과 비교


보험칼럼

더보기

알아두면 힘이 되는 요양급여비 심사제도_④현지조사

건강보험에서의 현지조사는 요양기관이 지급받은 요양급여비용 등에 대해 세부진료내역을 근거로 사실관계 및 적법 여부를 확인·조사하는 것을 말한다. 그리고 조사 결과에 따라 부당이득이 확인된다면 이에 대해 환수와 행정처분이 이뤄지게 된다. 이러한 현지조사와 유사한 업무로 심평원 주관으로 이뤄지는 방문심사와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주관이 되는 현지확인이 있는데, 실제 조사를 받는 입장에서는 조사 자체의 부담감 때문에 모두 다 똑같은 현지조사라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실시 주관에 따라 내용 및 절차, 조치사항이 다르기 때문에 해당 조사가 현지조사인지 현지확인인지, 혹은 방문심사인지를 먼저 정확히 파악한 후 적절한 대처를 해야 한다. 건강보험공단의 현지확인은 통상적으로 요양기관 직원의 내부 고발이 있거나 급여 사후관리 과정에서 의심되는 사례가 있을 때 수진자 조회 및 진료기록부와 같은 관련 서류 제출 요구 등의 절차를 거친 후에 이뤄진다. 그 외에도 거짓·부당청구의 개연성이 높은 요양기관의 경우에는 별도의 서류 제출 요구 없이 바로 현지확인을 진행하기도 한다. 그리고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방문심사는 심사과정에서 부당청구가 의심되거나, 지표연동자율개선제 미개선기관 중 부당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