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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덴티스 GDIA ‘IMPLANT PRACTICAL COURSE’

임플란트, 오늘 배워 내일 바로 적용한다!
이정근·하승룡·김재윤 3인 멘토에게 듣는 임상 노하우

덴티스(대표 심기봉·이하 덴티스)가 운영하고 있는 Global Dental Implant Academy(이하 GDIA)가 오는 28일부터 다음달 5일까지 총 4회에 걸쳐 ‘IMPLANT PRACTICAL COURSE’를 진행한다. GDIA는 지난 5월 상반기 세미나를 진행, 큰 호응을 얻었고, 당시 세미나에 참석하지 못한 이들의 문의가 쇄도해 하반기 코스를 마련했다.

 

이번 하반기 세미나도 상반기와 마찬가지로 이정근 교수(아주대병원 구강악안면외과)와 하승룡 교수(단국치대죽전치과병원 보철과), 김재윤 원장(연수서울치과) 등 3명의 연자가 각각 임플란트 관련 수술, 보철, 치주 파트를 맡아 교육을 진행한다.

 

 

3인의 멘토가 제시하는 임플란트 길라잡이

이번 ‘Implant Practical Course’도 상반기에 이어 3인의 전문 멘토가 함께 한다. 임플란트 수술 파트의 이정근 교수, 보철 파트의 하승룡 교수, 치주 파트의 김재윤 원장이 멘토로 나서 강연과 핸즈온 그리고 라이브 서저리까지 임플란트 초보자들에게 최적화된 커리큘럼을 마련했다.

 

하반기 세미나는 상반기와 동일하게 ‘Back to the Basic’을 주요 테마로 프로그램을 구성했다. 상반기 세미나에서는 임플란트의 전반적인 부분을 아우르는 기본기를 바탕으로 각 단계별 실습에 중점을 두고 진행됐으며, 이후 실제 적용 시 학습 효과가 극대화될 수 있도록 집중했다.

 

하반기에는 이같은 실습위주 교육을 더욱 강화할 것으로 보인다. 관계자는 “‘오늘 배워 내일 바로 적용 가능한 세미나’를 모토로 좀 더 근접한 참여형 세미나가 될 것”이라며 “임플란트의 베이직과 중급 과정을 모두 포함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임플란트 수술과 보철, 치주의 기본적인 이론과 더불어 핸즈온을 통한 심층적인 실습이 진행된다. 특히 이번 세미나에서는 라이브 서저리 과정이 추가돼 더욱 실질적인, 진료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유용한 세미나가 될 것이라는 기대가 커지고 있다.

 

임플란트 수술·보철·치주 모두 잡는다

이번 세미나는 덴티스 서울지사 세미나실에서 총 4회에 걸쳐 마련된다. 1회 차 세미나가 열리는 오는 28일에는 이정근 교수가 6시간에 걸쳐 임플란트 수술에 대한 강연을 진행한다.

 

이 교수는 임플란트 식립을 위한 분석과 진단, 치료계획에 관한 강연과 전체적인 임플란트 해부학에 대해 내용을 공유할 예정이다. 또한 치료와 수술 과정, 절개부터 봉합까지 임플란트 치료를 위한 성공적인 외과적 고려사항과 테크닉에 대한 지견과 임상 노하우를 전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오는 29일 진행되는 2회 차에서는 하승룡 교수가 연자로 나서 임플란트 보철에 대한 강연을 펼친다. 하 교수는 임플란트 보철수복을 위한 진단 및 치료 계획, 임플란트 보철의 기본 개념과 종류 및 선택 고려 사항 등 보철의 전반적인 내용을 공유한다. 하 교수는 “세미나에서는 기본적인 보철 장착 방법부터 성공적인 보철을 위한 제언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재윤 원장이 진행하는 3회차 세미나는 다음달 4일. 임플란트 수술 핸즈온으로 진행되는 3회차 세미나에서는 김재윤 원장이 간략한 임플란트 수술 강연과 함께 고급 Sinus 모델에서 덴티스 임플란트 OneQ(원큐)를 이용해 식립 실습을 하게 된다. 또한 Pig-jaw를 통한 치주 실습도 기대를 모은다.

 

이정근 교수와 김재윤 원장이 진행하는 마지막 4회차는 다음달 5일 22세기서 치과에서 진행될 예정인데, 마지막 세미나는 치주 파트 라이브 서저리로 진행된다.

 

 

라이브 서저리로 임플란트 확실하게

라이브 서저리에서는 3인의 멘토 외에도 패컬티와 스탭들이 추가로 지원될 예정으로, 세미나의 퀄리티를 높였다. 관계자는 “Sinus 등에 대한 Lecture 강의가 오전에 진행되고, 치료계획을 직접 세워 라이브로 생중계 체험을 할 수 있는 참여형 세미나로 기획됐다”며 “GBR 및 임플란트 수술 등을 참가자가 직접 확인하고 리뷰 시간을 통한 견해를 나누는 시간도 마련된다”고 설명했다.

 

라이브 서저리 시 당일 환자 CT촬영을 진행하고, 참가자들은 해당 자료를 통한 치료 계획을 논의하게 된다. 이후 시술 계획은 #24, #26, #27, #37 총 4개의 임플란트 식립으로 △Buccal GBR 후 Healing Abutment 체결 △Sinus OP 후 Healing Abutment 체결 △Sinus OP 후 Cover Screw 체결 △발치 후 즉시 식립(GBR 후 Healing Abutment 체결) 등 과정을 직접 체험하게 된다.

 

덴티스 측은 “임상 세미나에 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가을철 다양한 세미나를 준비하고 있다”며 “특히 GDIA가 주관하는 이번 하반기 ‘Implant Practical Course’는 상반기 세미나 후 문의가 끊이지 않았던 만큼 그 기대치가 매우 높아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덴티스는 별도로 구성된 세미나 패키지를 구매할 경우 하반기 ‘Implant Practical Course’ 등록비 전액을 지원해주고 있으며, 치의학 온라인 교육 사이트 ‘덴탈빈’ 10만 포인트를 제공할 계획이다.

◇문의: 02-919-8313

 

신종학 기자 sjh@sda.or.kr

 

 

 interview_ 이정근 교수 (아주대학교병원 구강악안면외과)

 

“임플란트, 원칙 중심으로 스스로 문제 해결”

 

 

지난 5월 상반기 큰 호응을 이끌어냈던 덴티스 GDIA가 주관한 ‘Implant Practical Course’ 세미나가 하반기 더욱 업그레이드돼 임상의들을 찾아간다. 수술과 보철, 치주 등 임플란트 관련 가장 큰 줄기를 각 분야 멘토를 통해 잡아가는 이번 세미나에서 수술 파트를 담당할 뿐 만 아니라 전체적인 세미나의 그림을 그리고 있는 이정근 교수를 만났다.


이정근 교수는 “이번 세미나는 상반기와 마찬가지로 원칙을 중심으로 임플란트 임상의 처음과 끝을 모두 아우를 수 있도록 구성했다”고 말했다.


특히 이번 세미나는 상반기에 비해 연수생들이 더욱 적극적으로 교육에 임할 수 있도록 ‘참여형’ 세미나로 기획했다는 게 이 교수의 설명이다.


이정근 교수는 “베이직 코스인 만큼 원칙을 중심으로 임플란트 임상의 부족한 점을 찾아가고, 이론과 실습 그리고 라이브 서저리를 통해 다양한 케이스를 경험할 수 있을 것”이라며 “궁극적으로 술자와 환자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술기 습득을 세미나의 기본 목표를 설정했다”고 말했다.


이번 세미나는 이론 강연과 핸즈온, 그리고 다양한 시청각 자료와 라이브 서저리까지 프렉티컬하고 기본에 충실한 세미나가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 교수는 “저와 하승룡 교수, 김재윤 원장 세 명의 전문 멘토들이 실제 임상에 적용 가능한 노하우를 공유해 더욱 풍성한 세미나가 될 것”이라며 “특히 라이브 서저리를 통해 실제 임플란트 임상에서 마주하게 되는 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이 이번 세미나의 궁극적인 목적이라고 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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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 설] 청와대로 간 두 가지 치과 이야기
첫 번째는 역시 구인난에 대한 얘기다. 어느 치과의사가 청와대에 민원을 넣었다. ‘현재 3만 개 정도 되는 치과가 심각한 구인난에 직면해 있는 데 반해 대한민국 청년들은 일할 곳이 없어 심각한 청년실업에 시달리고 있다. 그래서 대한민국 치과도 미국 혹은 일본 등 여타 다른 국가처럼 치과의사의 교육 및 감독하에 간단한 진료 업무보조를 할 수 있게 시행령을 내려줬으면 한다. 의사가 진료할 때 옆에서 기구를 잡아준다든지 입안의 침을 빼주는 행위 등은 병원과 다르게 X-ray를 촬영하거나 주사를 놓는 일도 아니다. 일반적인 치과에서는 수술실이 아니기에 전문적인 지식이 필요 없다. 3만여 개의 치과에서 2~5명 이상의 인력이 부족한 게 현실인데, 간단한 진료업무 보조자가 있다면 10만 명 이상의 청년 일자리가 만들어질 수 있을 것’이라는 내용으로 호소했다. 맞는 말이다. 치과위생사나 간호조무사처럼 자격증을 보유한 진료보조 인력이 하는 업무와 달리, 동네치과 내에서는 자격증 없이 간단한 교육만으로 할 수 있는 역할들이 있다. 시행령을 수정해서 치과의사들의 간절한 바람이 이뤄졌으면 한다. 그리고 구인구직난 해결에 대한 뚜렷한 답이 없는 이 시점에서 이렇게 청와대에 청원하
[논 단] 전문가평가제 시범사업에 앞서
지난 90년대부터 치과계는 자율징계권을 요구해왔다. 이후 불법네트워크치과, 사무장 치과의 범람, 잦은 의료스캔들로 그 필요성이 더해졌다. 이들은 치과계를 어지럽히고, 치과의사에 대한 신뢰를 하락시켰을 뿐 아니라 환자의 안전을 무시하고 불법을 저질렀다. 그 기저에는 민간 위주의 공급구조, 의료전달체계 미비, 치과의사 과잉공급 등 구조적인 요인과 더불어 전문직업성(professionalism)을 담보할 리더십 부재로 인한 상업주의의 범람이 있다. 상업주의의 폐해는 치과의사와 국민 모두를 괴롭히고 있다. 최근 사무장병원에 대한 단속을 강화하고 있으나, 이러한 단속만으로는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는 없다. 상업주의는 의료의 모든 수준, 순간에 나타날 수 있기에 일상적으로 통제돼야 하며, 더불어 전문직업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도 필요하다. 그렇게 했을 때만이 환자의 안전을 보장하며 신뢰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전문가평가제 시범사업의 추진은 현명한 결정이다. 치과의사로서의 전문직업성에 위배되는 행위에 대해 일정 부분 제어할 수 있는 통로가 열리고 치과계가 바라던 자율징계권을 획득할 수 있는 단초가 될 것으로 생각된다. 전문가평가제는 현재 의사협회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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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분단상(秋分斷想)
마지막까지도 시끄럽게 존재감을 알리던 매미소리는 이제 조용해졌지만, 무던히도 덥던 여름의 더위는 아직까지 그 미련을 남기고 있다. 요즘 세상은 너무도 어수선하다. 대내외적으로 어느 것 하나 편안한 것이 없는 듯하다. 하지만 아무리 그러하여도 시간이라는 흐름은 무심하게 흐른다. 추분은 낮과 밤의 길이가 같은 날이다. 1년 중에 낮과 밤의 길이가 같은 날은 두 번 있다. 낮이 길어지기 시작하는 춘분과 밤이 길어지는 추분이 있다. 추분이란 가을을 둘로 나누는 날이란 뜻이다. 즉 가을의 후반부가 시작되는 날이다. 춘분은 서서히 해가 길어지면서 만물이 더 많은 햇살의 해택으로 모든 일을 준비하라는 의미이고 추분은 서서히 햇살이 줄어드니 모든 일을 마무리하기 시작하라는 의미를 지닌다. 추분이 지나면 보름 뒤에 이슬이 내리기 시작하는 한로가 있고, 또 보름이 지나면 서리가 내리는 상강이 있다. 다시 보름 뒤에는 동물들이 겨울잠을 자기 위해 땅속으로 들어가기 시작하는 입동이다. 이런 일련의 시간적인 흐름 속에서 추분은 이제 한해를 마무리하기 시작하라는 의미이고 입동까지 한 달 반 정도 남았기 때문에 매우 바쁘게 움직이기 시작해야 하는 시점이다. 세상의 모든 일이 그러하듯이
손정필 교수의 NLP 심리상담 - 47
장난감은 어린아이들에게 아주 중요한 물건이다. 단순한 놀이를 떠나서 장난감은 신체적 정서적 발달에 도움을 주며 어떤 장난감들은 조기교육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특히 장난감을 통하여 미리 사회를 체험하기도 한다. 장난감 소방차, 경찰차, 택시, 버스 등과 같은 다양한 형태의 사회모습을 놀이로 체험함으로써 간접적으로 사회생활을 학습하게 된다. 그리고 더 나아가서는 사회인으로서의 생활을 미리 교육시키기 위한 직업과 관련된 장난감들도 많다. 군인, 경찰관, 소방관, 의사 등 직업별 특징을 살린 모양의 장난감을 활용하여 미래의 사회인으로 성장하는 데 도움을 주기도 한다. 몇 년 전부터는 사회의 다양한 직업을 장난감이 아닌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어린이 직업체험 교실이 유행이다. 테마별로 다양한 직업의 세계를 보여주고 그 직업을 직접 체험함으로써 각 직업이 가지고 있는 역할과 기능을 단순한 설명이 아닌 몸으로써 이해하게 만든다. 물론 어린 나이에 직업의 역할과 기능을 이해해서 나중에 어른으로 성장하여 사회에 기여하기 위한 직업적 꿈을 키우는 것은 교육적 차원에서 아주 중요한 부분이다. 그래서 학교에 진학하면 어떤 직업을 선호하는가에 대한 물음을 한다. 더군다나 고등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