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토)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PDF 바로가기

[논 단] 자동차 사고 이야기

URL복사

조영진 논설위원

재작년 9월 10일쯤이었을 겁니다. 치과의료정책연구소에서 개설한 ‘2015 치과의료 정책 전문가 과정’에 등록했던 필자는 직장이 대전이라서 성수동 치협회관에서 열리는 개강식을 겸했던 첫 강좌에는 참석하지 못했고, 두 번째 강좌부터는 절대 놓치고 싶지 않아 유달리 서둘러 퇴근을 하던 중이었습니다. 치과의원이 롯데백화점에 있어서 오후 무렵에 탄방 사거리로 나가는 편도 2차선의 출차로는 정체가 극에 달했고, 마침 앞에 있던 SM7 차량의 운전자가 여성인 것을 발견한 순간 저는 출차 경사로에서의 ‘앞차 뒤로 밀림’ 사고가 생각이 나 아무래도 여성 운전자는 미덥지 못하다는 생각에 멀찌감치 안전거리를 두던 중이었습니다.

백화점에서 나가는 차들로 꽉 차 있는 경사로 중간쯤에서 기다리던 저는 앞차가 후진기어를 넣고 뒤로 내려와 내 차의 앞 범퍼를 때린 1차 기습공격에 어리둥절했고, 뒤이어 앞차가 앞으로 올라갔다 다시 한 번 전속력으로 내려와 확인사살이라도 하듯이 내차를 들이받았을 때에는 제가 할 수 있는 일이 아무것도 없었다는 무력감에 무척 당황했습니다. 출차를 기다리는 차들로 꽉 차 있는 차로에서는 방어운전 자체가 불가능했기 때문입니다. 흡사 겨울철 빙판길에서 차가 미끄러지기 시작하면 운전자가 할 수 있는 게 아무것도 없는 상황처럼…. 그냥 차 안에서 안전벨트만 붙잡고 있을 수밖에 없었습니다. 앞차를 보니 그 여성 운전자도 많이 놀랐는지 차 안에서 꼼짝을 않고 있었습니다. 결국 앞차가 다시 경사로를 올라간 후에야 차에서 내렸더니, 뒷차 운전자는 벌써 내려서 보험사에 신고를 하는 중이었습니다. 충격이 너무 세서 제 차가 당구공처럼 뒤로 밀려서 뒤 스포티지 차량의 앞 범퍼를 깨뜨려 버린 상황. 결국 사고처리를 한 후 강좌에 한 시간 지각했습니다.

여기까지는 흔히 볼 수 있는 김여사(?)에 의한 차 사고로 보이지만 문제는 그 다음의 사고 처리 과정이었습니다.

앞, 뒤 범퍼가 다 망가질 정도의 큰 충격을 받았다면, 아무래도 엔진도 이상이 있을 것 같아, 다음날 차를 회사 근처의 유수한(?) ‘유×공업사’에 맡기며 엔진까지 자세히 살펴보라고 신신당부를 했습니다. 그리고 수리기간 동안에 탈 대차를 받았는데 거기서부터가 문제의 시작이었습니다. 대차는 동급 차량으로의 대차가 원칙이지만, 렌터카 회사 담당자는 차가 없다는 둥 너스레를 떨면서 중형 차량을 내주었습니다. 그러면서 ‘삼×화재’에서 확인 전화가 오면 더 윗급의 차량으로 받았다고 대답해 달라고 했습니다.

내참…. 며칠 뒤에 공업사에서 수리가 다 되었다는 연락을 받고 직원을 시켜 차를 찾아왔지만, 소음이 나서 며칠간 지켜보자는 마음으로 장거리 운전은 피하고 출퇴근만 하던 중, 주말에 마트를 다녀오는 길에 제 차 본네트에서 하얀 김이 무럭무럭 나며 무슨 신선이 나타날 분위기였습니다. 사고의 충격으로 라디에이터가 깨진 걸 방치한 것이었습니다. 제가 그리 당부를 했는데도…….

결국 다음날 또 공장행! 이쯤 되니 조금 화가 났습니다. 알고 보았더니 가해차량과 제 차가 같은 보험회사라 보험사 입장에서는 수리비를 줄이기 위해 최선을 다한다고 했습니다. 라디에이터는 이상 없다고 강변하던 수리 담당자는 아무 말 없이 보험수리를 해 주었습니다.

더 재미난 일은 그 다음해 초 차량검사를 받으러 도로교통 안전공단에 들어갔다 불합격 처분을 받았습니다. 차량검사에서 불합격해보기는 처음이라, 웃으며 검사관에게 이유를 물으니 전조등이 아래로 떨어져 있는 전조등 각도 불량이라고 하면서, “야간에 어두워서 운전하시기 힘들지 않았느냐?”고…. 범퍼 교환 시에 램프를 탈착하는데 사고를 친 것이었습니다.

감사의 말이라도 전해야 할 것 같아서 당연히 바로 다음날 또 문제의 공업사에 갔습니다. “정말 고맙다! 내 평생에 내 차가 차량검사에서 불합격해보기는 처음이다. 모두 여러분 덕이다. 잊지 않겠다” 라고 전했습니다. 그리고 운전 중에 차가 자꾸 미끄러지는 듯해서 자비로 휠 얼라인먼트까지 마쳤습니다. 이게 제가 사랑하는 대한민국의 삶입니다.

오피니언

더보기


배너

심리학 이야기

더보기
맞는 말이라도 항상 옳은 것만은 아니다
살다보면 맞는 말인데 옳다고 하기에는 어려운 것들이 있다. ‘맞다·틀리다’는 참과 거짓을 나누는 명제로 객관적인 관점이고, ‘옳다·그르다’는 주관적 관점이기 때문이다. 객관적으로는 맞는 것이지만 주관적으로는 옳다고 인정하기 어려운 경우가 있는 것이다. 옳고 그름에 대한 인식은 선거에서 보였듯이 개인에 따라 차이가 크다. 반대로 옳다고 하는 말이 맞지 않는 경우도 있다. 자신이 항상 옳다고 생각하는 시어머니 잔소리나 혹은 직장 상사나 선생님, 선배 혹은 부모가 될 수도 있다. 얼마 전 전공의대표가 대학 수련 병원 시스템을 이야기하면서 “의대 교수는 착취사슬 관리자, 병원은 문제 당사자”라고 표현하였다. 객관적으로 보면 우리나라 대학병원 현 상태를 명쾌하게 한마디로 정의한 깔끔한 표현이었다. 다만 모두가 알고 있지만 차마 입 밖으로 낼 수 없었던 사실로 맞는 말이다. 그런데 그 표현을 보면서 뭔가 마음이 불편함을 느꼈다. 수련의가 지도교수들을 착취의 관리자라고 표현한 것을 보면서 내내 마음이 편하지 않았다. 도제식 교육이 남아있는 몇 안 되는 직업 중 하나가 의료계인데 이런 도제식 교육적 개념을 송두리째 부정당하는 듯한 느낌을 받았기 때문이다. 기술자는 교과서에

재테크

더보기

원달러 환율과 인플레이션

연고점을 경신하는 달러원 환율 원달러 환율(달러원 환율 같은 뜻이다)이 연고점을 연이어 경신하고 있다. 4월 8일 서울 외환시장에서 원달러 환율은 1,353.2원이었는데, 글을 쓰고 있는 4월 9일은 장중 1,355원까지 올랐다. 원달러 환율 상승이 진정될 기미가 보이지 않고 천정이 뚫려있는 모양새다. 외환 당국이 방어를 하던 환율 박스권도 돌파된 상황이다. 환율이나 금리 같은 경제지표의 최신 가격을 단순히 지식으로 알고 있는 것과 환율 상승이나 금리 인하의 이유를 올바르게 해석하는 것과는 천지차이다. 그리고 올바른 해석을 바탕으로 실제 투자에 적용해 수익을 내는 것은 다른 차원의 문제다. 대부분의 투자자들은 매크로 변화의 표면적인 이유를 겉핥기 하거나 뉴스에서 제공되는 뒷북 설명을 뒤따라가기도 바쁜 것이 현실이다. 필자는 2023년 초부터 일관되게 원달러 환율 강세를 대비한 달러화 자산의 중요성에 대해 본 칼럼과 유튜브를 통해 강조해왔다. 그리고 실제로 투자에 적용해 작년 초 미국주식, 미국채, 금, 비트코인 등 원화 약세를 헤징할 수 있는 달러화 표기 자산들을 전체 총자산의 80%까지 늘려 편입했으며, 원달러 환율 상승의 리스크 헤지는 물론 추가적인 수익


보험칼럼

더보기

알아두면 힘이 되는 요양급여비 심사제도_④현지조사

건강보험에서의 현지조사는 요양기관이 지급받은 요양급여비용 등에 대해 세부진료내역을 근거로 사실관계 및 적법 여부를 확인·조사하는 것을 말한다. 그리고 조사 결과에 따라 부당이득이 확인된다면 이에 대해 환수와 행정처분이 이뤄지게 된다. 이러한 현지조사와 유사한 업무로 심평원 주관으로 이뤄지는 방문심사와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주관이 되는 현지확인이 있는데, 실제 조사를 받는 입장에서는 조사 자체의 부담감 때문에 모두 다 똑같은 현지조사라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실시 주관에 따라 내용 및 절차, 조치사항이 다르기 때문에 해당 조사가 현지조사인지 현지확인인지, 혹은 방문심사인지를 먼저 정확히 파악한 후 적절한 대처를 해야 한다. 건강보험공단의 현지확인은 통상적으로 요양기관 직원의 내부 고발이 있거나 급여 사후관리 과정에서 의심되는 사례가 있을 때 수진자 조회 및 진료기록부와 같은 관련 서류 제출 요구 등의 절차를 거친 후에 이뤄진다. 그 외에도 거짓·부당청구의 개연성이 높은 요양기관의 경우에는 별도의 서류 제출 요구 없이 바로 현지확인을 진행하기도 한다. 그리고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방문심사는 심사과정에서 부당청구가 의심되거나, 지표연동자율개선제 미개선기관 중 부당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