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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지부, 대회원 법률자문 3월부터 무료 제공

서울지방변호사회와의 업무협약 세부내용 확정

서울지방변호사회(회장 이찬희)가 제공하는 서울시치과의사회(회장 이상복·이하 서울지부) 회원에 대한 법률서비스의 세부내용이 확정됐다.

 

서울지부와 서울지방변호사회는 지난 12일 서울지부 회원에 대한 서울지방변호사회의 법률서비스 제공을 위해 최소 40명에서 최대 100명 규모의 자문변호사단 구성을 골자로 하는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이번 세부내용 확정은 업무협약의 후속조치로 법률서비스 제공에 대한 보다 구체적인 내용이 명시됐다.

 

먼저 ‘제반 법률서비스 제공’에는 민·형사 등 서울지부 회원에게 발생하는 모든 법률적 사항을 대상으로 하기로 했으며, 서울지부 회원이 서울지방변호사회 자문변호사단의 법률 자문을 원할 경우, 무료로 제공키로 했다. 또한 법률 자문에 그치지 않고, 소송 등으로 상황이 악화될 경우에는 자문변호사단 중 소송 대리인을 희망하는 여러 변호사의 견적서를 받아 그 중 선택하도록 했다.

 

원활한 법률서비스 제공을 위해 양회는 관련 업무 담당자 지정을 완료했으며, 다음달 28일까지 법률서비스 제공을 위한 시스템 구축을 완료하고, 오는 3월 5일부터 본격적인 서비스를 실시할 예정이다. 서울지부는 이번 서울지방변호사회와의 업무협약을 전 회원들이 적극 활용할 수 있도록, 공문과 카카오플러스친구, 문자 등을 통해 홍보할 계획이다. 더불어 서울지부 홈페이지(치과의사존?자문변호사 상담 게시판)를 통해서도 자세한 안내를 병행할 예정이다.

 

이번 업무협약은 법률 자문을 구하는 게 쉽지만은 않은 현실을 반영, 서울지부가 각 분야의 전문변호사를 직접 연결해줌으로써 회원들이 진료에만 전념할 수 있는 개원환경을 조성한다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특히 ‘회원의 기쁨과 행복을 위한 회무 추진’이라는 서울지부 37대 집행부의 공약사항을 실천하기 위한 조치 중 하나다.

 

서울지부 정제오 법제이사는 “민·형사는 물론이고 일반소송에 이르기까지 개인적으로 발생할 수 있는 각종 법률적 문제에 대한 자문을 큰 부담 없이 받을 수 있다는 데 큰 의미가 있다”며 “서울지방변호사회가 보장하는 해당 분야 최고 전문변호사에게 보다 합리적인 비용으로 사건을 위탁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어 “환자와의 의료분쟁, 요양급여 환수 등 의료법과 관련된 법률적 문제는 기존과 마찬가지로 의료법에 특화된 서울지부 이호천 고문변호사를 십분 활용하는 한편, 의료법을 제외한 기타 법률적 사안에서는 서울지방변호사회의 자문변호사단을 이용하는 투 트랙 전략으로 회원들의 법률적 고민을 공백 없이 모두 커버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전영선 기자 ys@sda.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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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 설] 1인1개소법의 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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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 단] 쓴 소리, 미운 소리에 귀 기울여야!
며칠 전 무술년 새해가 되었다고 너도 나도 덕담 주고받기 바빴다. 그런데 벌써 한 달이 훌쩍 지나가려 한다. 세월은 기다려 주지 않음을 실감한다. 치협이나 서울시치과의사회나 모두 새 집행부가 출범한 지 엊그제 같았는데 벌써 9~10달이 지나가고 있다. 이제 한두 달 후 대의원총회를 치르고 나면 1년이 훌쩍 지나는 것이다. 그동안 무엇을 해 왔을까. 사실 1년이라는 시간은 새로운 틀을 마련하고 정비해 가며 내세웠던 공약과 새로운 현안들과 엎치락뒤치락하며 보내기도 버거운 시간들이다. 최근 들어서는 기수련자에 대한 전문의 시험과 관련 복지부와 다소 마찰이 있었던 것 같은데 일 하다보면 뜻하지 않는 벽과 부딪치기도 한다. 이번에 김철수 협회장이 취한 태도는 현명한 결정이었다고 본다. 기수련자이건 아니건 간에 회원이라면 회비 납부의 의무는 반드시 그리고 당연히 지켜야 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일각에서 우려하는 목소리 또한 가볍게 여겨서는 안 된다. 물론 다 계산이 서서 우선적으로 미납회원이 시험을 보는 일이 없게 한 강경한 태도는 일부 언론을 통해 충분히 이해되었다. 그러나 또 다른 언론들이 지적한 지적도 눈 여겨 봐야 할 것이다. 설마 구강보건과 부활이 올해에 실현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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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과경영지원 10년차, 김부장이 전하는 치과생활 리얼 스토리-2
병원, 은행, 커피숍, 헤어숍 등을 방문하면 대기시간이 종종 발생합니다. 이런 경우 필자는 휴대폰이나 잡지 등을 보기 보단, 그곳에 근무하고 있는 직원들의 말과 행동에 집중하곤 합니다. 필자 역시 사람들을 만나는 직업에 종사해서인지 이들이 다른 사람들을 응대할 때의 모습이 궁금해서 자신도 모르게 집중하는 것 같습니다. 특히 유니폼을 입고 있는 경우 더 유심히 지켜보게 됩니다. 보다 보면, 같은 옷을 입고 비슷한 일을 하고 있는 그들이 똑같이 믿음직스러워 보이지는 않습니다. 좀 더 어리숙해 보이는 사람이 있고, 능숙해 보이는 사람이 있습니다. 이는 경력의 차이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꼭 경력 차이 때문만은 아닌 것 같습니다. 같은 공간에서 같은 옷을 입고, 비슷한 업무를 하고 있는데 왜 이런 생각이 드는 걸까요? 분명 입사 시엔 일처리 순서 등을 똑같이 배우고 업무에 투입이 되었을 텐데 말이죠. 혹시 여러분도 비슷한 경험이 있으신가요? 필자는 피부과나 마사지 숍을 가면 데스크에 가서 꼭 꼼꼼하고 성실한 분으로 배정해 달라고 여러 번 부탁을 하는 편입니다. 성격이 예민해서인지 같은 관리를 받는 경우 전과 다르면 금방 알아차리게 됩니다. 비용을 지불하고 관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