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덴티스, 올해 첫 디지털 세미나 대구본사서

‘SIMPLE GUIDE Plus’ 대구 출발해 전국으로

덴티스(대표 심기봉)가 지난달 20일 대구 본사 의료기기사업부에서 3D 프린터 ‘ZENITH’ 활용 세미나 및 ‘SIMPLE GUIDE Plus’ 핸즈온 코스를 진행했다.

이번 세미나는 SIMPLE GUIDE Plus 개발자인 서상진 원장과 이수영 원장이 연자로 나서 디지털 임플란트 임상과 관련한 실제적인 정보를 전달했다는 데에 의미가 더욱 크다. 먼저 이수영 원장은 SIMPLE GUIDE Plus 시스템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과 이를 활용한 다양한 케이스를 선보였으며, 서상진 원장은 참가자들이 직접 덴티크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가이드 디자인 실습을 도왔다.

참가자들은 소프트웨어에서 CT와 스캔 데이터를 정합하고, 플래닝까지 직접 해보며 실전을 익혔다. 또한 강연장에 마련된 SIMPLE GUIDE Plus 시스템을 이용해 모의 수술을 해보고, 임플란트 모델 식립까지 해보는 기회도 주어졌다.

참가자들은 SIMPLE GUIDE Plus를 활용한 디지털 가이드의 모든 과정을 시연과 더불어 직접 경험함으로써 마스터할 수 있는 기회가 됐다. 이번 세미나는 3D 프린터 출력을 위한 STL파일 추출, 이를 이용해 가이드 스텐트 출력 등을 체험할 수 있어 더욱 유용했다는 평가다.

덴티스 관계자는 “이번 세미나는 각 회마다 15명 선착순으로 소수 인원들로 체험과 실무에 집중도를 높였다”며 “이번 대구 세미나는 등록 문의가 쇄도해 18명의 치과의사가 참가했다. 세미나 후에는 연자들과 참가자들이 함께 디지털 임상에 대한 임상 토론이 이어지기도 했다”고 전했다.

SIMPLE GUIDE Plus 핸즈온 세미나는 대구를 시작으로 서울(2월 24일), 대전(3월 24일) 등 순차적으로 전국 각지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한편 이날 이기봉 소장과 김문선 소장이 연자로 나선 ‘ZENITH’ 치과기공 세미나 또한 성황을 이뤘다. 이번 ZENITH 세미나는 3D 프린터 ZENITH를 실제 활용하는 노하우를 전수한다는 목표로 마련됐다. 연자로 나선 김문선 소장과 이기봉 소장은 PFM 및 템포러리 제작에서 ZENITH의 활용도를 실제 임상에서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다뤄 무엇보다 실질적이 정보를 전달했다는 호평을 받았다.

세미나에서는 3D 프린터 시장 현황부터 기공소에서 디지털 가이드를 활용하는 법, 모델 출력 팁 등의 전반적인 내용부터 ZENITH를 이용한 PFM 및 보철 제작, 디자인 기법, 템포러리 제작 등 심도 있는 내용이 다뤄졌다. 또한 참가자자들은 덴티스 대구 의료기기사업부 공장을 견학하면서 3D 프린터 제조 공정과 다양한 출력물의 예시들을 직접 확인해 볼 수 있는 기회를 가졌다.

덴티스는 이번 대구 세미나를 시작으로 다음달 3일에는 서울, 3월 24일 대전, 4월 7일 광주 등지에서 ZENITH 세미나를 진행할 예정이다.

신종학 기자 sjh@sda.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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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 설] 1인1개소법의 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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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 단] 쓴 소리, 미운 소리에 귀 기울여야!
며칠 전 무술년 새해가 되었다고 너도 나도 덕담 주고받기 바빴다. 그런데 벌써 한 달이 훌쩍 지나가려 한다. 세월은 기다려 주지 않음을 실감한다. 치협이나 서울시치과의사회나 모두 새 집행부가 출범한 지 엊그제 같았는데 벌써 9~10달이 지나가고 있다. 이제 한두 달 후 대의원총회를 치르고 나면 1년이 훌쩍 지나는 것이다. 그동안 무엇을 해 왔을까. 사실 1년이라는 시간은 새로운 틀을 마련하고 정비해 가며 내세웠던 공약과 새로운 현안들과 엎치락뒤치락하며 보내기도 버거운 시간들이다. 최근 들어서는 기수련자에 대한 전문의 시험과 관련 복지부와 다소 마찰이 있었던 것 같은데 일 하다보면 뜻하지 않는 벽과 부딪치기도 한다. 이번에 김철수 협회장이 취한 태도는 현명한 결정이었다고 본다. 기수련자이건 아니건 간에 회원이라면 회비 납부의 의무는 반드시 그리고 당연히 지켜야 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일각에서 우려하는 목소리 또한 가볍게 여겨서는 안 된다. 물론 다 계산이 서서 우선적으로 미납회원이 시험을 보는 일이 없게 한 강경한 태도는 일부 언론을 통해 충분히 이해되었다. 그러나 또 다른 언론들이 지적한 지적도 눈 여겨 봐야 할 것이다. 설마 구강보건과 부활이 올해에 실현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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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과경영지원 10년차, 김부장이 전하는 치과생활 리얼 스토리-2
병원, 은행, 커피숍, 헤어숍 등을 방문하면 대기시간이 종종 발생합니다. 이런 경우 필자는 휴대폰이나 잡지 등을 보기 보단, 그곳에 근무하고 있는 직원들의 말과 행동에 집중하곤 합니다. 필자 역시 사람들을 만나는 직업에 종사해서인지 이들이 다른 사람들을 응대할 때의 모습이 궁금해서 자신도 모르게 집중하는 것 같습니다. 특히 유니폼을 입고 있는 경우 더 유심히 지켜보게 됩니다. 보다 보면, 같은 옷을 입고 비슷한 일을 하고 있는 그들이 똑같이 믿음직스러워 보이지는 않습니다. 좀 더 어리숙해 보이는 사람이 있고, 능숙해 보이는 사람이 있습니다. 이는 경력의 차이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꼭 경력 차이 때문만은 아닌 것 같습니다. 같은 공간에서 같은 옷을 입고, 비슷한 업무를 하고 있는데 왜 이런 생각이 드는 걸까요? 분명 입사 시엔 일처리 순서 등을 똑같이 배우고 업무에 투입이 되었을 텐데 말이죠. 혹시 여러분도 비슷한 경험이 있으신가요? 필자는 피부과나 마사지 숍을 가면 데스크에 가서 꼭 꼼꼼하고 성실한 분으로 배정해 달라고 여러 번 부탁을 하는 편입니다. 성격이 예민해서인지 같은 관리를 받는 경우 전과 다르면 금방 알아차리게 됩니다. 비용을 지불하고 관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