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목)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PDF 바로가기

즐거운 치과생활

혼밥족을 위한 다이닝 - 가지 냄비밥과 골뱅이 에스까르고

URL복사

권미진 씨(르 꼬르동블루 졸업)

 

하루의 지친 몸을 이끌고 집으로 돌아온 당신 피곤하고 지칠수록 한 끼 때우지 말고 한 끼를 자신에게 대접해봅시다. 하루의 피로를 털어내듯 깨끗이 손을 씻고 앞치마를 두르고 당신의 부엌으로 들어가 불을 켭니다. 따스한 엄마의 집밥과 파인 다이닝의 음식은‘대접’이라는 면에서 그 본질은 같을지도 모릅니다.

 

엄마의 집밥처럼 때론 와인 한잔 곁들일 수 있는 그럴듯한 안주를 차려내는데 걸리는 시간은 20분이면 충분합니다. 당신이 어찌할 수 없는 것들에 오늘의 행복을 빼앗기지 마세요. 아니 거친 세상에서 빼앗긴 행복을 되찾아오세요. 행복한 한 끼를 즐기려는 당신에게 선물하고픈 레시피. 당신이 무엇을 먹는지가 당신을 보여줍니다.

 

Just Do It! 한 끼의 행복은 어렵지도 멀리 있지도 않아요. 

 

 “당신이 무엇을 먹는지 말해보라. 그러면 나는 당신이 어떤 사람인지 말하겠다”
프랑스 법관이자 미식가였던 앙텔름 브리야 사라랭의 저서‘미각의 생리학’ 중

 

 

나를 위한 건강한 한 끼 가지 냄비밥

안토시아닌이 풍부한 보라 빛깔 가지로 냄비밥을 지어봅시다. 뜸을 들이는 동안 양념장을 만들어 곁들이면 다른 반찬 필요 없는 훌륭한 한 끼가 되지요. 가지 반찬 골라낸다고 잔소리 듣던 당신이 이제는 가지밥을 지어먹습니다. 사실 그 잔소리는‘사랑’이었고, 이제 당신은 그 의미를 알지요.

 

재료_2번 정도 먹을 양
[가지 냄비밥] *1컵=종이컵
불린 쌀 1.5컵, 물 1.3컵, 가지 1.5개, 다진 돼지고기 1컵,
대파 1컵, 기름 ¼컵, 간장 ¼컵, 들기름 1스푼
[양념장] 적당량의 송송 썰기한 대파, 쪽파, 부추,
고춧가루 2스푼, 설탕 1스푼, 마늘 1스푼, 참깨, 참기름,
재료들이 자작하게 잠길 정도의 간장, 기호에 따라 청양고추, 매실청 등을 가감


TIP 1. 냄비밥을 지을 때 쌀의 종류에 따라 불리는 시간을 달리한다.
불리는 시간 - 백미: 30분~1시간, 현미: 4시간 이상
밥물 양- 밥물은 기본적으로 쌀과 동량이나 가지밥은
가지에서 나오는 수분을 생각해서 조금 적게 잡는다.

 

TIP 2. 눋지 않고 고소한 냄비밥 짓는 팁!
약불로 줄이는 시점에 넣는 들기름 한 스푼!

 

TIP 3. 냄비밥 어렵지 않아요! (센불 5분 - 약불 12분 - 뜸들이기 5분)
뚜껑을 연 상태로 밥물이 바글바글 끓을 때까지 센불에서 끓이기(약 5분)
약불로 줄이고 들기름 한 스푼을 넣고 바닥부터 전체적으로 뒤적인 후 뚜껑을 닫는다. (약 12분)
불을 끄고 뜸을 들인다. (약 5분)

 

 

1. 가지는 먼저 반을 가른 후 사진처럼 먹기 좋은 두께로 반달썰기를 한다.  대파는 파기름 내기 위한 것으로 송송썰기한다. 냄비에 불린 쌀과 쌀 동량보다 조금 적게 잡은 물을 넣고 센불에서 바글바글 끓어 오를 때까지 끓인다. 뚜껑을 덮으면 밥물이 끓어 오르는 시점을 놓치거나 밥물이 끓어 넘칠 수도 있으므로 편하게 뚜껑을 덮지 않고 끓여준다.

 

2. 냄비에 밥이 끓는 동안 프라이팬에 기름과 파를 넣고 불을 올려 파가 노릇노릇 해질 때까지 파기름을 낸다. 파기름이 충분히 우러나온 뒤 다진 돼지고기를 넣고 볶다가 붉은 기가 가시면 간장을 프라이팬 가장자리에 둘러 넣어준다.

 

3. 냄비밥에 밥물이 바글바글 끓으면 약불로 줄이고 들기름을 한 스푼 넣은 뒤 재빨리 바닥부터 쌀을 전체적으로 뒤적여 들기름 코팅을 한다. 파기름에 볶은 가지와 돼지고기를 넣고 뚜껑을 덮은 뒤 약불에서 12분 조리 후 불을 끄고 5분간 뜸을 들인다.
* 처음부터 가지를 넣으면 가지가 물러져 형태를 잃는다. 약불로 줄이는 단계에서 가지를 넣으면 뜸들인 후에도 예쁘게 살아있는 가지밥을 만들 수 있다.

 

4. 뜸을 들이는 동안 양념장을 만든다.  준비한 모든 양념장 재료에 간장은 재료가 자작하게 잠길 정도로만 넣어 섞어준다. 깨는 갈아서 넣어주면 고소함이 배가 된다. 기호에 따라 청양고추와 매실청 등을 넣어 입맛에 맞는 양념장을 만든다.

 

가장 설레는 순간은 바로 가지 냄비밥의 뚜껑을 열기 전이죠. 모락모락 올라오는 김 사이로 먹음직스런 소보로 같은 돼지고기와 형태가 예쁘게 살아있는 가지를 보는 순간 당신은 함박 웃음을 지을 거에요.

 

나를 위한 분위기 있는 한 끼 골뱅이 에스까르고

오늘은 왠지‘허세’를 좀 부리고 싶은가요? 기분 내고 싶은 어느 날에는 화이트 와인과 잘 어울리는 골뱅이 에스까르고를 만들어보아요. 쫄깃한 식감의 골뱅이에 한번 만들어두면 여러 요리에 사용하기 좋은 허브마늘버터를 더합니다. 최고급 식당의 프렌치 요리 부럽지 않은 그럴듯한 한 끼가 완성됩니다.

 

 

재료_ 자숙 골뱅이, 빵가루, 또띠아
[허브마늘버터] 버터 150g, 마늘 15g, 이탈리안 파슬리 1팩(약15g),
에샬로트 10g, 레몬즙, 소금, 후추,
*허브마늘버터의 버터, 마늘, 파슬리, 에샬로트 양은 취향에 따라 넣는다.

 

TIP 1. 포마드 상태의 버터란?
버터를 상온에 두면 포마드 상태(젤 상태, 반고체 상태)가 된다.
전자레인지를 사용하면 10초씩 끊어 돌리더라도 자칫 버터가
분리될 수 있음으로 상온에 오래 두어 포마드 상태로 만드는 것이 좋다.

 

TIP 2. 골뱅이 잡내 제거 팁!
팔팔 끓는 물을 골뱅이에 부은 후 찬물로 행굽니다.
*닭고기, 돼지고기 등 고기 잡내를 잡을 때도 동일하다.

 

 

1. 1차로 팔팔 끓는 물을 부어 잡내를 제거한 골뱅이는 찬물로 행구어 물기를 제거한다. 2차로 럼이나 청주에 재워 냉장고에 보관한다. 이때 생강이나 레몬을 추가하면 좀더 깔끔한 골뱅이 에스까르고를 즐길 수 있다.

 

2. 마늘, 에샬로트, 파슬리는 모두 잘게 다진다. 포마드 상태의 버터에 마늘, 에샬로트, 파슬리를 넣어 나무주걱으로 고루 섞어 전체적으로 고른 질감이 되게 한다. 소금과 후추, 레몬즙을 충분히 넣어 섞어준다. 충분히 넣어야 맛이 진해진다.
* 남은 허브마늘버터는 랩 또는 유산지 위에 평평하게 편 뒤 랩으로 말면서 누르면 공기가 빠지게 되고 이 상태로 냉동보관한다.  나중에 스테이크 위에 올려 먹거나 스테이크를 구울 때 사용해도 좋다. 

 

3. 허브마늘버터를 팬에 올린 뒤 마늘과 파슬리의 향이 버터에 베어져 나오면 재워뒀던 골뱅이를 건져 함께 볶아준다. 이때 마늘이 타지 않도록 주의한다. 마지막으로 빵가루를 넣어 맛의 결정체인 허브마늘버터가 골뱅이에 찰싹 달라붙도록 한다. 너무 많이 조리하면 빵가루가 타거나 골뱅이가 질겨지므로 주의한다.

 

4. 또띠아는 프라이팬에 살짝 구워 4등분을 한다.

 

 

골뱅이 에스까르고를 프랑스인들이 에스까르고를 먹을 때처럼 구운 바게트 위에 올려 먹어도 맛있지만 꼭 한번 또띠아에 싸 먹어보세요. 그리고 여기에 화이트 와인 한잔을 곁들이면 최고급 식당의 프렌치 요리 부럽지 않은 그럴듯한 한 끼가 완성됩니다.


오피니언

더보기


배너

심리학 이야기

더보기

재테크

더보기

자산배분 투자 잘하고 계신가요?

총 2회에 걸쳐 연준의 첫 번째 금리인하 시기 미국주식, 미국채, 금, 비트코인 등의 자산 가격 전망과 자산배분 리밸런싱 전략에 대해 살펴봤다. 그동안 칼럼에서 다뤄온 자산배분 투자 방식을 기본으로 각 자산의 최근 전망을 조합해서 앞으로 어떤 방식으로 미국주식, 미국채, 금, 비트코인, 현금의 비중을 조절해 수익을 낼 수 있을 것인지 충분히 전달했다고 생각한다. 자산배분 칼럼을 시작한 지 꽤 많은 시간이 흘렀다. 그동안 직장을 다니며 본업에 집중하면서 패시브 투자를 병행해도 변동성이 낮은 채로 높은 확률로 수익을 낼 수 있는 자산배분 방법을 다뤄왔다. 양적완화의 유동성 홍수 속에 살고 있는 현시대에서 투자의 당위성과 그중에서 자산배분해 투자하면 얻게 되는 장점에 대해 언급하며 칼럼을 시작했다. 초반에는 자산배분으로 투자성과를 낼 수 있는 기초 원리와 지식에 대해 다뤄왔으며, 그중 필자가 하고 있는 주기적 자산배분에서 핵심 기준의 역할을 하고 있는 연준의 금리사이클과 코스톨라니 달걀 모형을 소개했다. 이후 ETF의 기본 원리와 투자방법을 소개하고, 자산배분 시 위험자산 주식, 안전자산 채권, 대체자산 금을 ETF를 활용해 투자하는 기초적인 투자논리와 방법에 대


보험칼럼

더보기

알아두면 힘이 되는 요양급여비 심사제도_④현지조사

건강보험에서의 현지조사는 요양기관이 지급받은 요양급여비용 등에 대해 세부진료내역을 근거로 사실관계 및 적법 여부를 확인·조사하는 것을 말한다. 그리고 조사 결과에 따라 부당이득이 확인된다면 이에 대해 환수와 행정처분이 이뤄지게 된다. 이러한 현지조사와 유사한 업무로 심평원 주관으로 이뤄지는 방문심사와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주관이 되는 현지확인이 있는데, 실제 조사를 받는 입장에서는 조사 자체의 부담감 때문에 모두 다 똑같은 현지조사라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실시 주관에 따라 내용 및 절차, 조치사항이 다르기 때문에 해당 조사가 현지조사인지 현지확인인지, 혹은 방문심사인지를 먼저 정확히 파악한 후 적절한 대처를 해야 한다. 건강보험공단의 현지확인은 통상적으로 요양기관 직원의 내부 고발이 있거나 급여 사후관리 과정에서 의심되는 사례가 있을 때 수진자 조회 및 진료기록부와 같은 관련 서류 제출 요구 등의 절차를 거친 후에 이뤄진다. 그 외에도 거짓·부당청구의 개연성이 높은 요양기관의 경우에는 별도의 서류 제출 요구 없이 바로 현지확인을 진행하기도 한다. 그리고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방문심사는 심사과정에서 부당청구가 의심되거나, 지표연동자율개선제 미개선기관 중 부당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