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4 (수)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PDF 바로가기

[논 단] 치과계 미래는 법이 아니다

URL복사

양영태 논설위원

최근 치과계가 몸살을 앓고 있는 여러 상황을 보면서 격세지감(隔世之感)을 느끼지 않을 수 없다. 과거와 달리 치과계가 이젠 법으로만 해결하려는 세상이 되었구나 하는 자괴감이 들 정도다.

과거부터 우리의 문제는 내부 토론의 장에서 해결해 왔다. 때로는 더디 가는 것 같아도 그런 방식이 그나마 빠른 길이었고, 토론의 과정 속에서 서로의 갈등을 다스리는 시간은 물론 양해와 이해의 시간을 갖기도 했다. 그러기에 우리 치과계는 그동안 많은 문제를 무리없이 해결해 왔고 그것을 치과계의 자랑스러운 전통으로 여겨왔다.

치과계 최고 의결기관인 대의원총회가 바로 그런 역할을 해 왔다. 여기서 어떤 결정이 나더라도 이의와 불만은 있을지언정 이를 밖으로 끌고 나와 다른 방법으로 해결하려 하지 않았다. 그것은 동료, 선후배들에 대한 예의이자 우리가 지켜 나가야 할 의료동업인(?) 정신문화였던 것이다.

그간 우리 치과계는 그것이 당연한 것인 줄 알았다. 그러기에 전문의 시행 문제만 해도 1999년 헌소에서 결정나기 전까지 무려 30~40여년간 공방을 해 오는 과정에서 수많은 논의가 대의원총회 석상에서 이뤄졌던 것이다. 물론 헌소제기로 인해 치과계 내부 논의는 종지부를 찍고 전문의제도는 본격적으로 시행할 수밖에 없었지만 돌이켜보건데 그 기나 긴 시간의 논쟁은 결코 헛되지 않았었다고 본다.

그러나 그 이후 치과계는 변하기 시작했다. 매우 안타까운 상태로 변하고 있었다. 이젠 서로 간의 논쟁과정 속에서 결정난 사안에 대해서조차 자기 뜻에 맞지 않으면 법으로 가고 있다.

우리가 논쟁을 벌이는 것은 갈등의 폭을 줄이고 서로 가장 큰 교집합이 무엇인지를 찾는 과정이다. 그 과정 속에 많은 갈등과 불만이 있을지언정 결정난 사항에 대해서는 더 이상 문제를 키우지 않는 것이 치과계의 모럴이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그런 아름다운 풍토는 이제 치과계에선 사라진 것은 아닌지 우려스럽기만하다.

지난해 협회장 선거에 대한 무효소송을 낸 것도 그런 측면에서 바라볼 수 있고, 이 문제가 아직 수습단계에 있어 치과계 전체가 어수선한 상황인데 설상가상으로 현재 경과조치로 진행되고 있는 통합치의학과전문의에 대해 헌법소원을 제기한 것도 그런 측면에서 매우 안타까울 뿐이다.

헌소를 제기한 학회의 주장은 통합치의학과전문의가 진행돼선 안 된다는 것인데 이 문제는 이미 대의원총회에서 몇 차례 논의를 거쳐 치과계 합의로 진행되고 있는 것임에도 이제 와서 중단해야 한다고 하면 그간의 대의원총회 결정사항은 어떻게 되는 것이고 그동안 공부해 온 등록자들은 또 어떻게 되라는 것인지 매우 걱정스러울 뿐이다. 현재 헌소에 제기한 일부 학회의 이유 있는 항거(?)는 충분히 이해된다. 그 주장이 틀렸다고 하는 게 결코 아니다. 필자는 원래 기수련자에게까지만 전문의 시험을 볼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것이 옳다고 주장해 온 사람이다. 그러나 과거 가정의학과전문의처럼 경과조치를 두고 미수련자에게도 기회를 주어야 한다는 결정이 난 이상 이에 따르는 것이 순리라고 보았다.

해당 학회로서는 불가피한 선택을 했을 것이라고 짐작은 한다. 그러나 이 헌소 제기는 이겨도 부담, 져도 부담이 될 것이다. 그러기 전에 다시 내부로 돌아와 논의를 이어가는 것이 바람직하지 않을까 한다. 치협도 무작정 추진하기보다 이유 있는 학회의 주장과 목소리를 경청하고, 그 학회에서 염려하는 근본적인 부분에 대해 다각적인 방향으로 돌파구를 고민하고 찾을 필요가 있을 것이다.

무작정 법으로 눌러서 이기려 하는 것만이 능사는 아니다. 해당 학회도 현 상황에 대한 인식을 상생의 인식으로 전환할 필요가 있으며, 치협도 전문의제도를 안정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또 다른 장치, 이들에 대한 배려정책을 고민해 봐야 한다. 제도가 완벽하게 모든 이들에게 도움이 되면 좋겠지만 항상 어느 한두 곳에서는 희생을 강요받을 수 있다는 점을 염두에 두어야 할 것이다. 그것이 이번 사태를 진정시키는 열쇠가 될 것이다.

치과계는 언제나 갈등을 극복하고 주력해왔던 위대한 의료인들의 상징적 존재였음을 필자는 무척 자랑스러워한다.

오피니언

더보기


배너

심리학 이야기

더보기
맞는 말이라도 항상 옳은 것만은 아니다
살다보면 맞는 말인데 옳다고 하기에는 어려운 것들이 있다. ‘맞다·틀리다’는 참과 거짓을 나누는 명제로 객관적인 관점이고, ‘옳다·그르다’는 주관적 관점이기 때문이다. 객관적으로는 맞는 것이지만 주관적으로는 옳다고 인정하기 어려운 경우가 있는 것이다. 옳고 그름에 대한 인식은 선거에서 보였듯이 개인에 따라 차이가 크다. 반대로 옳다고 하는 말이 맞지 않는 경우도 있다. 자신이 항상 옳다고 생각하는 시어머니 잔소리나 혹은 직장 상사나 선생님, 선배 혹은 부모가 될 수도 있다. 얼마 전 전공의대표가 대학 수련 병원 시스템을 이야기하면서 “의대 교수는 착취사슬 관리자, 병원은 문제 당사자”라고 표현하였다. 객관적으로 보면 우리나라 대학병원 현 상태를 명쾌하게 한마디로 정의한 깔끔한 표현이었다. 다만 모두가 알고 있지만 차마 입 밖으로 낼 수 없었던 사실로 맞는 말이다. 그런데 그 표현을 보면서 뭔가 마음이 불편함을 느꼈다. 수련의가 지도교수들을 착취의 관리자라고 표현한 것을 보면서 내내 마음이 편하지 않았다. 도제식 교육이 남아있는 몇 안 되는 직업 중 하나가 의료계인데 이런 도제식 교육적 개념을 송두리째 부정당하는 듯한 느낌을 받았기 때문이다. 기술자는 교과서에

재테크

더보기

원달러 환율과 인플레이션

연고점을 경신하는 달러원 환율 원달러 환율(달러원 환율 같은 뜻이다)이 연고점을 연이어 경신하고 있다. 4월 8일 서울 외환시장에서 원달러 환율은 1,353.2원이었는데, 글을 쓰고 있는 4월 9일은 장중 1,355원까지 올랐다. 원달러 환율 상승이 진정될 기미가 보이지 않고 천정이 뚫려있는 모양새다. 외환 당국이 방어를 하던 환율 박스권도 돌파된 상황이다. 환율이나 금리 같은 경제지표의 최신 가격을 단순히 지식으로 알고 있는 것과 환율 상승이나 금리 인하의 이유를 올바르게 해석하는 것과는 천지차이다. 그리고 올바른 해석을 바탕으로 실제 투자에 적용해 수익을 내는 것은 다른 차원의 문제다. 대부분의 투자자들은 매크로 변화의 표면적인 이유를 겉핥기 하거나 뉴스에서 제공되는 뒷북 설명을 뒤따라가기도 바쁜 것이 현실이다. 필자는 2023년 초부터 일관되게 원달러 환율 강세를 대비한 달러화 자산의 중요성에 대해 본 칼럼과 유튜브를 통해 강조해왔다. 그리고 실제로 투자에 적용해 작년 초 미국주식, 미국채, 금, 비트코인 등 원화 약세를 헤징할 수 있는 달러화 표기 자산들을 전체 총자산의 80%까지 늘려 편입했으며, 원달러 환율 상승의 리스크 헤지는 물론 추가적인 수익


보험칼럼

더보기

알아두면 힘이 되는 요양급여비 심사제도_④현지조사

건강보험에서의 현지조사는 요양기관이 지급받은 요양급여비용 등에 대해 세부진료내역을 근거로 사실관계 및 적법 여부를 확인·조사하는 것을 말한다. 그리고 조사 결과에 따라 부당이득이 확인된다면 이에 대해 환수와 행정처분이 이뤄지게 된다. 이러한 현지조사와 유사한 업무로 심평원 주관으로 이뤄지는 방문심사와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주관이 되는 현지확인이 있는데, 실제 조사를 받는 입장에서는 조사 자체의 부담감 때문에 모두 다 똑같은 현지조사라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실시 주관에 따라 내용 및 절차, 조치사항이 다르기 때문에 해당 조사가 현지조사인지 현지확인인지, 혹은 방문심사인지를 먼저 정확히 파악한 후 적절한 대처를 해야 한다. 건강보험공단의 현지확인은 통상적으로 요양기관 직원의 내부 고발이 있거나 급여 사후관리 과정에서 의심되는 사례가 있을 때 수진자 조회 및 진료기록부와 같은 관련 서류 제출 요구 등의 절차를 거친 후에 이뤄진다. 그 외에도 거짓·부당청구의 개연성이 높은 요양기관의 경우에는 별도의 서류 제출 요구 없이 바로 현지확인을 진행하기도 한다. 그리고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방문심사는 심사과정에서 부당청구가 의심되거나, 지표연동자율개선제 미개선기관 중 부당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