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목)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PDF 바로가기

서울치위회 오보경 회장 직무정지 가처분 ‘기각’

URL복사

지난 10일 법원, 서울치위회 16대 회장선거 합법 판단

서울특별시치과위생사회(이하 서울회) 제16대 오보경 회장에 대한 직무집행정지 및 직무대행자선임 가처분신청이 기각됐다.


지난 10일 서울중앙지방법원 제50민사부는 서울회 정은영, 이향숙, 박지영 회원(이하 정은영 외 2인) 등이 제16대 서울회장 선거 무효를 주장하며 직무집행정지 및 대행자선임의 가처분신청을 한 건에 대해 “모두 기각하고 소송비용은 채권자들이 부담한다”고 판결했다.

 

가처분 신청을 낸 채권자 중 정은영, 이향숙 회원은 서울회 16대 회장 선거에 출마한 당사자로, 선거 후 서울회장 선거가 부정선거로 일관됐다는 이유로 지난 2월 22일 법원에 당선자인 오보경 회장에 대한 직무집행정지와 직무대행자 선임 등 가처분신청을 낸 바 있다.

 

이들 채권자들이 주장하는 지난 선거의 부당성은 크게 4가지로 △선거관리위원회(이하 선관위) 구성 △대의원총회 개최 통보 △선관위의 대의원 명단 공개요청 거부 △대의원 선출 과정 등이다. 하지만 법원은 위 4가지 사안 모두 적법한 절차를 거쳐 하자가 없다는 취지의 결정을 내렸다.

 

선관위 구성 늦었지만, '공정성' 위한 노력 인정

먼저 선관위 구성의 위법성 여부와 관련해 채권자들은 “중앙회(대한치과위생사협회) 선관위 규정에 의하면 선관위는 총회 개최 60일 전에 구성하도록 돼 있으나, 이 건의 경우 총회 9일 전인 지난 1월 18일에 선관위가 구성됐다”고 이유를 밝혔다.

 

이에 대해 법원은 “중앙회 선관위 규정에 이 같은 조항이 존재한다고 하더라도 이를 서울회 선거에 적용한다는 명시적인 규정이 없는 한, 선관위 구성이 중앙회 선관위 규정에 위반했다는 사정만으로 선거가 무효가 될 수 없다”고 판단했다. 다만 법원은 서울회 선관위 구성과 관련해 규정이 미비한 점은 향후 시정이 필요한 부분으로 판단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규정이 미비된 상태에서 뒤늦게라도 선관위를 구성한 것은 나름대로 선거의 공정성 확보를 위한 노력으로 평가할 수 있다는 것. 오히려 뒤늦은 선관위 구성이 공정성을 기하는 데 기여했다는 점을 법원이 인정한 것이다.

 

법원은 ‘대의원에 대한 총회 개최 통지’에 대해서도 ‘적법하다’는 판단을 내렸다. 서울회 회칙에 의하면 대의원총회 개최 20일 전 총회의 목적, 일시 및 장소 등을 대의원들에게 통지하게 돼 있다. 채권자들은 대의원 명단이 총회 4일전인 지난 1월 23일에 확정됐다는 점을 들어 이 규정을 위반했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서울회에 따르면 대의원 선정 과정에서 총회 참석 여부를 문자 메시지로 전달했고, 여기에는 총회 일시, 장소, 안건 등이 모두 포함돼 있는 것은 물론, 선거 20일 전인 지난 1월 5일 이전에 모두 완료된 것으로 확인됐다.

 

‘대의원 명단 공개 요청 거부’에 대해서도 법원은 “서울회에 대의원 명단 공개요청에 응할  의무를 부과한 아무런 규정이 없어 이에 서울회가 응하지 않았다는 사실만으로 선거를 무효로 보기 어렵다”고 판단했다. 더욱이 서울회 선관위는 지난 1월 23일 후보자 3인에 대해 대의원 명단을 열람하도록 했다. 때문에 명단 공개 요청을 받아들이지 않았다는 주장 자체가 근거가 없는 것으로 보인다.

 

법원, 서울회 대의원 선출 '합법성' 인정

치위협 대의원총회 파행에 가장 큰 영향을 준 것으로 파악되는 서울회 대의원 선출과정에 대한 위법성 문제도 법원은 “중차대한 하자가 있는 것으로 보기 어렵다”고 판단했다.

 

서울회는 제규정 제5조에 의해 대의원을 선출했다. 하지만 채권자들은 서울회 제규정 자체가 적법한 절차를 거쳐 제정된 것이 아니고, 그 내용도 서울회 회칙에 위반된 것이라고 주장했다. 하지만 법원은 “채권자들은 서울회 제규정이 적법한 절차를 거쳐 제정된 것이 아니라고 주장만 할 뿐, 이를 뒷받침할 별다른 근거를 제시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서울회 회칙 제24조에 의하면, 각 지역구별 30명당 1명 비율로 대의원을 배정, 선출하게 돼 있는데, 채권자들은 서울회 제규정 제5조가 이에 위반된다고 주장하고 있다. 법원은 “서울회 회칙 24조는 대의원의 수를 산정하는 근거 규정이고, 제규정 5조는 구체적인 대의원 선출 절차를 정한 규정이므로 그 내용이 상충된다고 볼 수 없다”고 판단했다.

 

서울회는 제규정 5조에 의해 회비를 납부한 회원 총 1,758명을 30으로 나눈 값을 소숫점 첫째자리에서 반올림한 59명을 대의원 수로 확정하고, 그 선출 방법으로 당해 연도 끝자리와 면호번호 끝자리가 같은 회원 중에서 1차로 선출을 하고, 답변이 저조해 2차로 지난해 연도 끝자리와 면호번호 끝자리가 같은 회원중 대의원을 선출했다. 법원은 이 같은 대의원 선출과정이 서울회 제규정 5조에 의한 것으로 적법한 절차를 거친 것으로 판단한 것이다.

 

이번 소송에서 서울회 측 법률대리인으로 나선 구본주 변호사는 “일반적으로 민간단체장 등에 대한 직무집행정지 가처분신청 건은 업무 집행 중에 발생하기 때문에 법원의 1차 판단이 매우 중요하다”며 “더욱이 이번 직무집행정지 가처분신청의 경우 채권자 쪽에서 주장한 4가지 사안 모두에 대해 법원이 ‘이유 없다’고 결정했기 때문에 본안소송으로 이어진다고 해도 결과가 뒤집어 질 가능성은 거의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법원의 이번 판결에 대해 서울회 관계자는 “선거는 서울회 회칙과 제규정에 의해 집행됐고, 이는 치위협의 감사를 통해 수정, 보완해 현재의 제규정으로 활용됐다는 사실을 누차 밝혔지만, 치위협 이사회는 결국 오보경 회장 등에 대해 회원자격 박탈 및 정지 등 중징계처분을 내렸다”며 “이번 법원의 가처분신청 기각은 서울회의 선거가 처음부터 어떠한 법률적 문제가 없었다는 것을 보여준, 지난 선거가 공정한 선거였다는 점을 명백히 밝힌 매우 중요한 결정”이라고 전했다.

 

신종학 기자/sjh@sda.or.kr


오피니언

더보기


배너

심리학 이야기

더보기

재테크

더보기

자산배분 투자 잘하고 계신가요?

총 2회에 걸쳐 연준의 첫 번째 금리인하 시기 미국주식, 미국채, 금, 비트코인 등의 자산 가격 전망과 자산배분 리밸런싱 전략에 대해 살펴봤다. 그동안 칼럼에서 다뤄온 자산배분 투자 방식을 기본으로 각 자산의 최근 전망을 조합해서 앞으로 어떤 방식으로 미국주식, 미국채, 금, 비트코인, 현금의 비중을 조절해 수익을 낼 수 있을 것인지 충분히 전달했다고 생각한다. 자산배분 칼럼을 시작한 지 꽤 많은 시간이 흘렀다. 그동안 직장을 다니며 본업에 집중하면서 패시브 투자를 병행해도 변동성이 낮은 채로 높은 확률로 수익을 낼 수 있는 자산배분 방법을 다뤄왔다. 양적완화의 유동성 홍수 속에 살고 있는 현시대에서 투자의 당위성과 그중에서 자산배분해 투자하면 얻게 되는 장점에 대해 언급하며 칼럼을 시작했다. 초반에는 자산배분으로 투자성과를 낼 수 있는 기초 원리와 지식에 대해 다뤄왔으며, 그중 필자가 하고 있는 주기적 자산배분에서 핵심 기준의 역할을 하고 있는 연준의 금리사이클과 코스톨라니 달걀 모형을 소개했다. 이후 ETF의 기본 원리와 투자방법을 소개하고, 자산배분 시 위험자산 주식, 안전자산 채권, 대체자산 금을 ETF를 활용해 투자하는 기초적인 투자논리와 방법에 대


보험칼럼

더보기

알아두면 힘이 되는 요양급여비 심사제도_④현지조사

건강보험에서의 현지조사는 요양기관이 지급받은 요양급여비용 등에 대해 세부진료내역을 근거로 사실관계 및 적법 여부를 확인·조사하는 것을 말한다. 그리고 조사 결과에 따라 부당이득이 확인된다면 이에 대해 환수와 행정처분이 이뤄지게 된다. 이러한 현지조사와 유사한 업무로 심평원 주관으로 이뤄지는 방문심사와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주관이 되는 현지확인이 있는데, 실제 조사를 받는 입장에서는 조사 자체의 부담감 때문에 모두 다 똑같은 현지조사라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실시 주관에 따라 내용 및 절차, 조치사항이 다르기 때문에 해당 조사가 현지조사인지 현지확인인지, 혹은 방문심사인지를 먼저 정확히 파악한 후 적절한 대처를 해야 한다. 건강보험공단의 현지확인은 통상적으로 요양기관 직원의 내부 고발이 있거나 급여 사후관리 과정에서 의심되는 사례가 있을 때 수진자 조회 및 진료기록부와 같은 관련 서류 제출 요구 등의 절차를 거친 후에 이뤄진다. 그 외에도 거짓·부당청구의 개연성이 높은 요양기관의 경우에는 별도의 서류 제출 요구 없이 바로 현지확인을 진행하기도 한다. 그리고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방문심사는 심사과정에서 부당청구가 의심되거나, 지표연동자율개선제 미개선기관 중 부당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