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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 설] 착한 기업, 착한 동네치과

투명치과 피해자로 추산되는 1만2,000명 중 현재 9,000여명이 타 치과에서의 치료를 원하고 있다. 또 대표원장을 사기죄로 고소한 환자만 1,050명으로 알려졌다.

피해 환자들이 밝힌 투명치과의 문제점은 △SNS, 할인 등을 통한 과도한 이벤트 △치과의 공장식 운영 △의료진의 잦은 교체 △과도한 환자로 인한 1분 안팎의 짧은 진료시간 △상담실장의 의료상담 등으로 사무장치과와 흡사한 운영 방식을 취하고 있었다. 

덤핑 수준의 가격할인 이벤트로 환자를 유인하고 박리다매식의 영업 전략으로 환자를 잡고, 무리하게 진료하다가 탈이 났다. 영업이익을 위해서는 과대광고나 환자유인알선 등 불법적 행위도 꺼리지 않았다. 병원의 원래 기능인 측은지심은 없고 오직 돈만을 추구했다. 환자들에게 제대로 된 치료를 제공하지 못한 것은 물론이고 동료 치과의사들에게까지 큰 피해를 줬다.

일반적으로 기업의 가장 탁월한 브랜드 전략은 ‘굿 컴퍼니’를 추구하는 것이다. ‘일취월장’이라는 책에서 소개된 일화를 살펴보면 결국 착한 기업, 착한 동네치과가 성공한다. 책에서 나온 미국 홀푸드 마켓의 생존비결은 착한 기업 추구였다. 1981년 70년만에 닥친 최악의 홍수로 미국 텍사스 숄크리크 강둑이 무너지면서 오스틴 일부지역이 침수되는 일이 발생했다. 4시간 동안 150㎜의 폭우가 쏟아진 결과다. 1억 달러의 재산피해는 물론 많은 인명피해도 있었다.

당시 천연식품매장을 운영하던 존 맥키는 거의 회복불가능 상태였다. 보험도 들지 못했고 저축한 예금도 없었다. 그때 놀라운 일이 벌어졌다. 협력업체 직원들과 손님들이 삽과 걸레를 들고 매장에 와서 직원들과 함께 수해복구 작업을 도왔다. 존 맥키는 감격하여 왜 자신을 도와주는지 물었고, 손님은 이렇게 답했다. “이 가게가 없으면 오스틴에 살고 싶지 않거든요. 이 가게는 내 삶에 큰 변화를  일으켰어요”. 

협력업체와 직원들 덕분에 존 맥키는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었지만 직원들의 월급을 줄 수 없는 상황에 놓여 있었다. 그런데 50명이 넘는 직원들이 존 맥키가 돈을 마련할 때까지 월급을 받지 않겠다고 선언했다. 이렇게 기업의 위기를 직원, 협력업체, 손님의 도움으로 극복할 수 있게 되었다. 그 후 지속적인 성장으로 2017년 기준 북미와 영국에 350개가 넘는 매장을 운영하고 있고 연매출 100억 달러 이상을 기록하고 있다.

2017년 7월 아마존은 홀푸드 마켓을 15조6,000억원의 거금을 들여 인수했다. 홀푸드 마켓의 성장가능성을 매우 높게 본 것이다. 홀푸드 마켓이 초창기 위기를 극복하고 북미 최고의 천연식품체인으로 성장할 수 있었던 결정적인 이유는 ‘착한 기업’을 추구했기 때문이다. 기업이 단순히 이익을 내는 조직이 아닌 직원과 고객, 그리고 지역사회를 위해 헌신하는 회사라는 가치를 기업문화에 녹여왔다. 또한 자신이 만든 기업 가치를 스스로 철저히 실천했다.

존 맥키는 “사람은 먹지 않고 살 수 없다. 기업은 이익을 남기지 않고는 살아남을 수 없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은 먹기 위해 살지 않는다. 기업도 이익을 내기 위해서만 존재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이처럼 기업의 탁월한 브랜드전략은 ‘착한 기업’을 추구하는 것이다. 어느 경제학자는 폭로문화, 세계시민의 부상, 환경에 대한 지속가능성, Y세대의 등장 등 이 4가지 사회적 영향으로 ‘굿 컴퍼니’가 아니면 오히려 손해를 볼 수 있는 상황이 초래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심리학자 샬롬 슈바른츠는 전 세계 다양한 문화권의 사람들의 행동양식을 연구해왔다. 살아가는 데에 가장 중요한 가치가 무엇인지 물어보았는데, 동서양을 막론하고 모두 베푸는 사람과 조직에 최고의 가치를 느낀다고 했다. 착한 기업, 착한 동네치과가 성공할 수밖에 없는 이유다.


[사 설] 전문지 기자간담회를 다녀와서
얼마 전 서울지부는 전문지 초청 기자간담회를 가졌다. 이날은 서울지부의 하반기 주력사업인 개원가 구인난 해결방안 모색, 치과의사전문의 통합치의학과 경과조치 시행 등에 관한 서울지부 입장, SIDEX 2019 준비 등에 대한 설명 이후, 참석한 전문지 기자단의 질의와 응답이 있었다. 서울지부 간호조무사 치과취업과정은 치과에 근무경험이 없거나 휴직중인 간호조무사가 치과취업에 두려움 없이 나설 수 있도록 무료교육을 지원하고, 구인을 희망하는 회원치과에 직접 연결해 구인난 해소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자는 의도로 기획됐다. 서울지부 이상복 집행부 임기 중 처음 시도된 간호조무사 치과취업과정은 4일 일정의 압축된 교육 프로그램으로 진행됐으며, 애초 신청자 90여명 중 성실하게 교육을 마무리한 46명에게 수료증이 전달됐다. 소규모 사업장인 동네치과에서 근무하는 간호조무사가 자부심을 갖기 위해서는 치과의사단체의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 더욱이 현재 치과에서 근무하는 대다수 간호조무사들이 치과 관련 교육을 받지 못하고 종사하고 있다는 현실적인 측면에서 본다면 서울지부의 치과취업과정 교육과 교육 수료증은 나름의 의미가 있다. 앞으로 이러한 교육이 연속성 있게 진행되고, 많은
[논 단] 새우등 터지는 통치 미수련자들!
미국과 중국의 무역전쟁으로 인해 우리나라가 받는 피해가 자못 크다. 그리고 한반도의 비핵화를 위해 남북이 만나 평양선언을 하고 합의문을 발표했지만 미국과 중국의 영향력에서 벗어날 수 없는 한계가 있다. 약소국의 설움인가 아니면 구 한말 조선의 쇄국정책으로 치달아 개방이 늦은 말로인지는 모르겠으나 선택의 잘못으로 받게 되는 운명이라면 어쩔 수 없다. 지금 통합치과 전문의를 위한 경과조치 교육에 올인하고 있는 미수련자들이 처한 현실이 똑같은 양상이다. 고래싸움에 새우등 터지는 미수련자들! 할 말은 있어도 유구무언이다. 대한보존학회에서 통합치과전문의 경과조치 헌소취하를 추진하는 조건으로 통합치과전문의 명칭변경을 논의하는 협의체를 구성하자고 치협, 복지부, 치의학회, 통합치의학회에 요구하고 있다. 그 동안 통합치의학회와 보존학회와의 알력을 해결코자 협회가 특별위원회를 만들어 중재 역할을 했지만 해결의 실마리는 찾지 못하고 점점 미궁 속으로 빠져가고 있다. 협회가 이 문제를 어떤 식으로 접근하는지 도대체 알 수가 없다. 직전 협회장 선거 시 무효소송에 안일하게 대처하다 결국 재선거로 협회 예산을 축내며 회원들의 반감을 샀던 일을 잊지 않고 있을 터인데 보존학회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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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과경영지원 10년차, 김부장이 전하는 치과생활 리얼 스토리 - 마지막회
가정이든 직장생활 속에서든 누구나 힘든 일은 있습니다. 특히나 직장생활을 하다 보면 인간관계나 업무에서 오는 스트레스로 하루에도 수십 번씩 일을 그만두고 싶은 생각이 들곤 합니다. 직장생활 잘하는 법은 누구에게나 고민일 것입니다. 2014년에 방영되었던 직장인의 교과서 ‘미생’에 이런 대사가 있습니다. “사람이 전부입니다. 하나부터 열까지 우리가 놓치지 말아야 할 건 사람이라고요. 일을 하는 사람, 일을 만들 줄 아는 사람.” ‘회사 간다’라는 건 내 ‘상사’를 만나러 가는 거죠. 상사가 곧 회사죠. 상사가 좋으면 회사가 천국. 상사가 좋지 않으면 회사가 지옥. 직장생활에서의 힘듦은 8할이 인간관계의 힘듦에서 오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나와는 좋아하는 찌개도, 좋아하는 음료도, 좋아하는 동물도, 좋아하는 최애(最愛)도 다른, 내가 아닌 다른 사람과 늘 즐겁게 지낼 수는 없겠죠. 직장생활의 인간관계는 학창시절 친구들과 경험했던 인간관계와는 굉장히 다른 새로운 분위기의 인간관계입니다. 이해관계로 얽힌 인연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술 때문에 친해졌다면 술이 없으면 깨지는 인연, 돈 때문에 맺어졌다면 돈이 없으면 깨지는 인연. 이해관계로 맺어진 인연이라면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