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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폐업치과, 신규개원 숫자 절반 이상

대전 폐업률 80% 넘어…서울, 경북 뒤이어


지난해 전국 13개 시·도에서 개원 대비 절반 이상의 치과가 폐업한 것으로 나타났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지역별 요양기관 개폐업 현황’ 통계에 따르면, 지난 한 해 동안 전국에서 새로 개원한 치과는 1,059곳이며, 이 수치의 절반이 넘는 631곳이 폐업했다.

지역별로 개원 대비 폐업률을 살펴보면 대전광역시, 서울특별시, 경상북도 소재 치과가 타 지역보다 높은 폐업률을 보여 치열한 경쟁을 짐작케 했다. 유일하게 80% 이상의 폐업률을 보인 대전광역시는 지난 한 해 동안 26곳의 치과가 개원하고, 21곳이 폐업(81%)한 것으로 확인됐다. 또한 서울은 타 지역 대비 가장 많은 335곳이 개원했으나 243곳의 치과가 폐업하며 73%의 폐업률을 보였다. 다음으로 경상북도가 39곳 개원, 27곳이 폐업해 69%의 폐업률로 상위에 랭크되며 심각한 경영난을 짐작케 했다.

또 충청북도는 34곳 개원, 23곳 폐업(68%), 전라북도가 28곳 개원, 17곳 폐업(61%)으로 뒤를 이었다. 부산과 대구는 각각 91곳 개원, 55곳 폐업과 43곳 개원, 26곳 폐업으로 동 폐업률(60%)을 보여 대도시권의 경쟁 심화를 시사해 주고 있다.

아울러 충청남도에서 개원한 치과는 50곳, 폐업은 29곳(58%)이었으며 울산광역시도 개원 25곳, 폐업 14곳(56%)으로 절반 이상의 치과가 폐업을 했다. 또 경상남도가 65곳 개원, 35곳 폐업(54%)했으며 수도권인 인천·경기도의 경우도 각각 62곳 개원, 33곳 폐업과 279곳 개원, 147곳 폐업으로 폐업률(53%)이 동일했다. 다음으로 강원도가 22곳 개원, 11곳 폐업(50%)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외 폐업한 치과 수가 과반을 넘지 않는 지역은 제주도(47%), 광주광역시(40%), 전라남도(38%), 세종시(8%)였다. 이중 세종시는 13곳의 치과가 개원했으며, 단 한 곳의 치과만이 폐업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번 개·폐업 통계는 중소도시의 경우 의료자원 공급과 환자 수요 측면에서의 경영난, 대도시는 치과 공급 과잉에 따른 치열한 경쟁으로 인한 폐업률 증가를 확인할 수 있는 객관적 지표로서 치과계가 처한 현실을 드러냈다.

한편 에스엠디솔루션 최형길 연구팀은 지난 2016년 대한치과의사협회지를 통해 “OECD 평균 증가 속도보다 5.09 배 빠르게 국내 치과의사 밀도가 증가함에 따라 공급자 간 경쟁 또한 심화되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김인혜 기자 kih@sda.or.kr


[사 설] 2018 치과의료정책아카데미
지난 주말 2018 치과의료정책 아카데미에 참가했다. 강연 순서로는 의료사고소송과 언론대응에 대한 양지열 변호사의 얘기가 있었다. 그리고 치과계 현안 및 대응전략을 주제로 신동근 국회의원이 구강보건정책 사업의 제도화를 위해 구강보건법 제정, 구강보건전담부서 설치, 치과의료 급여화, 치료보다 예방중심으로의 정책전환과 장애인 치과진료사업 추진을 위해 국회에서 노력하겠다고 강연했다. 대한치과의사협회 이기택 고문은 미래정책과제를 주제로 협회장 재임 시절 여러 정책을 이뤄내며 겪은 뒷이야기를 상세하게 들려주었다. 치과계를 걱정하는 마음은 똑같지만 그것을 풀어가는 방식에서는 각자의 처한 상황에 따라서 많이 달랐다. 강연이 끝난 후에 현재 치과의료정책의 현안과 비전에 대해 생각해 보았다. 당연히 국민 구강건강을 위한 정책 추진이 우선돼야 하지만 지금은 위기에 직면한 치과계의 실추된 위상을 재정립하는 것도 무엇보다 우선순위라는 생각이 들었다. 이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경영, 치무, 법제, 보험 등 여러 분야로 정책을 나눠 생각해봐야 한다. 치과계 종사자 모두에게 물심양면으로 행복한 삶에 대한 희망을 줘야 한다. 치과계가 국민 구강건강을 지킨다는 전문가로서의 직업적 자부심
[논 단] 임플란트 전쟁
최근 소설 ‘임플란트전쟁’의 발표로 치과계를 넘어 일반의 관심을 끈 한 치과의사에 대한 기사와 인터뷰를 찾아보았다. 작가가 소속된 그룹은 의료윤리를 외면하고 영리 추구의 모습을 보여 PD수첩과 같은 여러 언론의 질타를 받기도 했었다. 그것을 막고자 시민사회와 치과계가 노력했음에도 불구하고 부차적인 문제였던 ‘저가’가 문제의 핵심인양 본질을 왜곡했으며, 경제적 이득을 얻었다. 그럼에도 그들은 피해자 행세를 하고 있다. 이런 행태는 경제적 이득을 넘어 정치적 목적을 위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여기에는 자신을 탄압하는 세력이 필요하다. 일부의 사실과 거짓을 오묘하게 섞거나, 부분의 모습을 전체인양 매도하여 치과계를 ‘악’으로 만들고, 그 주장이 직업이기주의에서 나온 것으로 폄훼했다. 어쩌면 그래서 ‘소설’의 형식이 필요했는지 모르겠다. 어쨌든 전략은 성공적인 것 같다. 아전인수격의 주장에 대하여 논할 바는 많다. 그러나 치과계에서 모르는 이가 없을 것이기에 여기서 논할 바는 아니다. 치과계가 일부 집단과 각을 세울 필요도 없을 것이다. 그렇다고 그냥 둘 수는 없다. 그들의 행위가 방치될 경우, 가장 큰 문제는 진정한 해결을 위한 숙고가 사라지고 무의미한 상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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익숙함인가, 전통인가, 수구인가?
개원한 건물 1층에 순댓국집이 있다. 필자가 개원하고 2년 후에 생겼으니 벌써 16년 된 곳이다. 처음 먹었을 때 맛집으로 평가할 정도로 할머니의 정성이 느껴지는 곳이어서 과음하여 숙취가 있는 날에는 늘 찾는 단골 장소였다. 일전에 과음하고 들렀는데 국물 맛이 싱거워졌고 부추김치 맛이 달라졌다. 할머니는 보이지 않고, 젊은 사람 두 명만 보였다. 건강문제로 수술을 한 차례 하셨던 일이 생각나 주인 할머니 안부를 물으니 별일 없다는 대답을 들었다. 하지만 변한 맛이 계속 마음에 걸려 있던 차에 관리소장으로부터 주인이 바뀌었단 이야기를 들었다. 이제는 필자가 과음하고 숙취를 해소할 가까운 장소 한 곳이 사라졌다. 분명 가게를 넘기면서 비법을 전수했겠지만 젊은 새 주인에게는 아마도 늙은 할머니의 고집이나 어리석음 정도로 보였을 것이다. 하지만 깊은 맛은 결코 그냥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며 고객은 첫 숟가락에서 변한 맛을 알 수 있다는 것을 인수한 새 주인은 모르는 듯하였다. 순댓국집은 아마도 6개월 정도 지나면 다른 업종으로 바뀔 가능성이 높아 보였다. 2년 전에는 건물에 있던 칼국수집이 주인이 바뀌며 밥집으로 변했다. 주인집 딸이 대학을 졸업한 후 건강상 이유로
치과경영지원 10년차, 김부장이 전하는 치과생활 리얼 스토리 - 마지막회
가정이든 직장생활 속에서든 누구나 힘든 일은 있습니다. 특히나 직장생활을 하다 보면 인간관계나 업무에서 오는 스트레스로 하루에도 수십 번씩 일을 그만두고 싶은 생각이 들곤 합니다. 직장생활 잘하는 법은 누구에게나 고민일 것입니다. 2014년에 방영되었던 직장인의 교과서 ‘미생’에 이런 대사가 있습니다. “사람이 전부입니다. 하나부터 열까지 우리가 놓치지 말아야 할 건 사람이라고요. 일을 하는 사람, 일을 만들 줄 아는 사람.” ‘회사 간다’라는 건 내 ‘상사’를 만나러 가는 거죠. 상사가 곧 회사죠. 상사가 좋으면 회사가 천국. 상사가 좋지 않으면 회사가 지옥. 직장생활에서의 힘듦은 8할이 인간관계의 힘듦에서 오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나와는 좋아하는 찌개도, 좋아하는 음료도, 좋아하는 동물도, 좋아하는 최애(最愛)도 다른, 내가 아닌 다른 사람과 늘 즐겁게 지낼 수는 없겠죠. 직장생활의 인간관계는 학창시절 친구들과 경험했던 인간관계와는 굉장히 다른 새로운 분위기의 인간관계입니다. 이해관계로 얽힌 인연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술 때문에 친해졌다면 술이 없으면 깨지는 인연, 돈 때문에 맺어졌다면 돈이 없으면 깨지는 인연. 이해관계로 맺어진 인연이라면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