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스템임플란트가 고객만족에 최우선한다는 모토로 시작한 ‘오스템인테리어’는 지난해 100호점을 돌파, 올해 더욱 확대될 전망이다. 본지는 인테리어의 브랜드화를 선언한 오스템 인테리어의 결과물을 직접 찾아 소개한다. 이번 호는 그 스무 번째 시간으로 경기도 화성시 동탄신도시에 위치한 나노치과 송현석 원장을 만나 오스템 인테리어에 대한 평가와 진료 컨셉 및 철학을 들어봤다. [편집자 주] |
개원의로서 첫 출발, 가슴 벅차
경기도 화성시 동탄신도시에 위치한 나노치과는 처음으로 자신의 이름으로 개원한 송현석 원장의 치과의사로서 꿈을 실현하는 첫 공간이다. 지난달 15일 개원한 송현석 원장은 그야말로 새내기 원장이다. 치과대학을 졸업하고 공보의 그리고 2년여 간 페이닥터를 지낸 그는 나노치과를 개원하면서 본격적으로 자신만의 진료를 시작했다.
송현석 원장은 “누구나 그렇겠지만, 나 자신도 매우 크고, 많은 계획을 세우고 있다”며 “하지만 그 꿈과 계획은 세간이 생각하는 대규모 치과로 확장한다거나, 공격적인 마케팅을 통해 경쟁적으로 환자를 유치해 경제적인 부를 쌓는 것과는 다르다”고 말했다.
송 원장은 소아치과를 전공하지는 않았지만, 아이들을 좋아하는 성격 탓인지 자연스럽게 유아 및 어린이 진료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그가 생각하는 큰 꿈은 어린아이들과 보호자들이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는 치과, 지역민들과 함께 호흡하면서 진료는 물론, 개인사까지 서로 내놓고 소통할 수 있는 치과원장이 되는 것이다.
송 원장 “누군가는 그게 무슨 큰 꿈이고, 비전이냐고 비아냥 거릴 수도 있지만, 이제 갓 개원을 하고, 전적으로 본인이 모든 것을 책임을 지고 환자와 만나는, 직원을 관리하는 초보 원장으로서는 환자와 원활하게 소통하면서 내가 원하는 진료를 펼칠 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매우 큰 꿈일 수밖에 없다”고.
‘나노’의 의미는 ‘세심함’
‘나노치과’라는 이름은 송현석 원장이 직접 지은 이름이다. 일단 부르기가 쉽고, 또한 트렌디한 감각도 느껴진다. 무엇보다 환자를 대할 때 매우 세심하게 접근하고, 세밀하게 케어하겠다는 의미도 담고 있다는 게 송 원장의 설명이다.
송현석 원장은 이 같은 마음을 치과 인테리어에 표현하기 위해 많은 신경을 썼다. 결과적으로 “매우 만족한다”는 송 원장은 “현란한 디자인을 배제하고 기능적이면서도 공간 활용을 효율적으로 구성하기를 원했던 막연한 생각이 오스템 인테리어를 통해 현실로 이뤄졌다”고 말했다.
나노치과는 환자들이 보다 아늑하게 느낄 수 있도록 모노톤을 베이스로 심플하게 공간을 디자인했다. 이에 채광창을 활용해 대기실을 구성했고, 대기실 한쪽에는 작은 공간이지만 아이들이 편안하게 대기할 수 있도록 놀이방을 꾸몄다. 놀이방은 오픈도어 방식을 채용해 보호자가 쉽게 아이들을 케어할 수 있도록 배려했다.
치과의 동선 또한 매우 안정적이다. 대기실을 비교적 넓게 확보해 환자들이 편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고려했고, 진료, 유아, 상담 공간 그리고 직원 공간을 분리시켜 사용자의 동선이 겹치지 않으면서, 환자가 대기실 복도를 이용해 각 공간이 자연스럽게 연결돼 공간 동선을 효율적으로 계획했다.
내원 시 첫 접전인 대기실은 대리석과 대리석 무늬의 타일을 이용해 화이트 컬러와 그레이쉬 컬러로 심플하게 디자인했고, 상담실은 유리 월과 조명으로 공간이 답답하지 않으면서 따뜻한 느낌을 줄 수 있도록 했다. 가장 중요한 진료실은 채광창과 인접하게 체어를 구성하고, 낮은 파티션에 유리를 활용해 밝고 개방적인 분위기를 유도했다.
이 밖에 소독실 및 직원실은 업무 외에 쉴 수 있는 공간으로도 함께 사용될 수 있도록 고려했고, 데스크와의 거리도 최소한으로 설계해 직원들의 편의도 배려한 것이 눈에 띤다.
송현석 원장은 “개원의로서 첫 출발은 오스템 인테리어와 함께 한 것은 행운이라고 생각한다”며 “환자는 물론 지역민들이 편안하게 다가갈 수 있는 치과가 되기 위해 무엇보다 첫 인상이 중요한데, 이런 점에서 매우 만족스럽다”고 말했다.
신종학 기자 sjh@sda.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