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PDF 바로가기

건강보험 보장성 확대 “사회적 합의가 최우선”

URL복사

경제사회노동위, 건보 보장성 지속 가능성 제고 위한 방안 마련 토론회

 

문재인케어로 대변되는 국민건강보험 보장성 확대 정책의 지속 유지를 위한 사회적 합의 방안 마련 토론회가 지난 4일 경제사회노동위원회(위원장 문성현·이하 경사노위) 주최로 S타워에서 열렸다.

 

이날 토론회는 건강보험제도개선기획단(이하 건보기획단) 단장을 맡고 있는 김윤 교수(서울대 의료관리학교실)가 그간 건보기획단이 검토한 △건강보험 적정보장, 적정부담, 적정지출 방향 △공·사의료보험 관계설정 개선 방안 △건강보험 거버넌스 개편 △공공의 강화를 위한 건강보험 과제 등 크게 4가지 주제에 대한 대략적인 제도개선 방향에 대해 설명했다.

 

건강보험 보장성 확대, 특히 비급여의 전면 급여화를 통해 70% 이상 보장성 확대를 추진하고 있는 현 정부의 보험정책이 유지되기 위해서는 적정한 보장, 부담, 그리고 지출 방법 등을 어떻게 개선하느냐가 핵심이다.

 

김윤 교수는 “건강보험 확대와 관련해 사회적 논의를 통해 목표 보장수준을 설정, 이에 근거해 급여영역, 서비스항목, 본인부담금 수준 등에 대한 보장성 강화를 지속 추진해야 한다”며 “가입자의 제반여건을 고려해 보험료율 조정, 부과체계 개편, 국고지원, 기타 재원 확보 등에 대한 적정 부담 수준에 대한 논의를 시작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한 지불제도 개선과 관련해서는 인구고령화, 보장성 확대 등 지속적인 의료비 지출 증가와 재정부담의 한계 등을 고려해 합리적인 의료이용 방안을 마련하고, 의료공급체계 개편을 포함한 지속가능한 건강보험 지불제도 개편을 위한 시범사업 실시 등 제도개선을 본격 논할 시기라고 강조했다.

 

건강보험과 민간의료보험 관계 개선 방안에 대해서는 공적의료보험과 민간의료보험의 중복보장으로 발생한 민영보험사의 이익을 국민에게 환원하는 방안마련의 필요성을 제기했다. 

 

이와 함께 민영보험 특약과 관련해 의료서비스 남용 문제를 해결을 위한 자기부담비율과 보장한도, 보장범위 조정이 필요하고, 보험금 청구 편의 증진, 실손의료보험 상품 비교사이트 강화, 기존 가입자의 신상품 전환 절차 간소화 등을 추진할 것 등을 밝혔다.

 

또한 이날 토론회에서는 건강보험정책심의위원회(이하 건정심)를 위시한 건강보험 거버넌스 개편의 필요성도 논의 됐다. 김윤 교수에 따르면 건정심이 건강보험 급여결정에 대한 실질적 권한을 발휘할 수 있도록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전문평가위원회, 약제급여평가위원회, 급여평가위원회 등을 건정심 산하로 이전, 그 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사무국을 운영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특히 급여결정과 관련해서는 현재 심평원 산하 위원회를 건정심으로 이관할 시 가입자, 공급자, 공익 대표가 참여할 수 있도록 제도개편을 검토하고 있다.

 

주제발표에 이은 패널토론에서는 환자와 기업 등 가입자, 공급자 단체 관계자뿐만 아니라 공단, 심평원, 그리고 복지부 등 각계 전문가들이 참여했다. 건강보험 보장성 확대 및 지속가능성을 위한 제도개선 필요성은 각 분야의 전문가들도 공감하고 있지만, 그 방향성에 대해서는 확연한 차이를 보였다.

 

환자의 입장을 대변한 안기종 대표(한국환자단체연합회)는 건보 보장율에 대한 확실한 목표를 설정할 것을 우선 제안했다.

 

안 대표는 “문재인정부는 건보 재정 누적 흑자 20조원의 절반을 사용하고, 이후 10년간 평균 건보료 인상률 3.2% 수준의 재정투입을 반영, 임기 5년 내 보장성 70%를 제시했지만, 이는 국민의 기대치에 크게 못 미치는 수준”이라면서 “이처럼 낮은 건보 보장률은 민간의료보험 의존도를 높이게 된다. 국가가 연도별로 목표 건강보험 보장률을 설정하고, 이를 정부가 의무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명시해 의료비 관련해 국민이 합리적인 계획을 세울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건보 국고보조금 지원과 관련해서는 애매모호한 현행법상 기재부가 매년 지급해야할 건보 국고지원금의 일부를 지급하지 않는 빌미를 제공하고 있다는 것. 따라서 관련법을 개정해 보다 명확하게 국고지원이 될 수 있도록 하고, 오는 2022년까지 한시적으로 운영되는 국고지원금 제도를 영구적으로 유지될 수 있도록 법률개정이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가입자이면서 기업의 입장을 대변한 이승용 고용정책팀장(한국경영자총협회)은 보장성 확대는 결국 가입자의 부담 확대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는 측면에서 건보제도 개선의 핵심 논의사항은  ‘가입자의 적정부담’이어야한다는 의견이다.

 

이승용 팀장은 “건강보험 정책 개선에서 보장성 강화 대책은 부각되는 반면에 보험료 문제는 거의 언급되지 않아 정책의 균형이 상실되고, 보장성 추진과 병행해야 할 재정절감대책, 재정지원의 우선순위 검토 등 지출관리 프로그램은 부재해 있다. 민간의료보험에 대한 규제강화로 민간시장 잠식, 신규 투자 및 고용 감소 등 부작용도 우려된다”고 밝혔다.

 

이에 그는 "국민부담 속도조절, 합리적 보장성 강화, 가입자 중심 거버넌스 운영, 공공보험과 민간보험의 역할 배분 등 건강보험 발전방향에 대한 사회적 논의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토론 후 마무리 발언에서 나선 김윤 교수는 “중요한 것은 우리나라 건강보험의 미래가 그리 녹록하지만은 않다는 사실”이라며 “건강보험 보장성을 확대하고, 이를 지속가능하게 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사회적 합의가 필요하다. 모두를 만족시킬 수 있는 합의점이 없다고해서 ‘노딜’을 택하느니, 차선 아니 차차선이라도 선택해 합의를 이끌어 내야 할 시기라는 점을 모두 인지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신종학 기자/sjh@sda.or.kr


오피니언

더보기


배너

심리학 이야기

더보기
맞는 말이라도 항상 옳은 것만은 아니다
살다보면 맞는 말인데 옳다고 하기에는 어려운 것들이 있다. ‘맞다·틀리다’는 참과 거짓을 나누는 명제로 객관적인 관점이고, ‘옳다·그르다’는 주관적 관점이기 때문이다. 객관적으로는 맞는 것이지만 주관적으로는 옳다고 인정하기 어려운 경우가 있는 것이다. 옳고 그름에 대한 인식은 선거에서 보였듯이 개인에 따라 차이가 크다. 반대로 옳다고 하는 말이 맞지 않는 경우도 있다. 자신이 항상 옳다고 생각하는 시어머니 잔소리나 혹은 직장 상사나 선생님, 선배 혹은 부모가 될 수도 있다. 얼마 전 전공의대표가 대학 수련 병원 시스템을 이야기하면서 “의대 교수는 착취사슬 관리자, 병원은 문제 당사자”라고 표현하였다. 객관적으로 보면 우리나라 대학병원 현 상태를 명쾌하게 한마디로 정의한 깔끔한 표현이었다. 다만 모두가 알고 있지만 차마 입 밖으로 낼 수 없었던 사실로 맞는 말이다. 그런데 그 표현을 보면서 뭔가 마음이 불편함을 느꼈다. 수련의가 지도교수들을 착취의 관리자라고 표현한 것을 보면서 내내 마음이 편하지 않았다. 도제식 교육이 남아있는 몇 안 되는 직업 중 하나가 의료계인데 이런 도제식 교육적 개념을 송두리째 부정당하는 듯한 느낌을 받았기 때문이다. 기술자는 교과서에

재테크

더보기

원달러 환율과 인플레이션

연고점을 경신하는 달러원 환율 원달러 환율(달러원 환율 같은 뜻이다)이 연고점을 연이어 경신하고 있다. 4월 8일 서울 외환시장에서 원달러 환율은 1,353.2원이었는데, 글을 쓰고 있는 4월 9일은 장중 1,355원까지 올랐다. 원달러 환율 상승이 진정될 기미가 보이지 않고 천정이 뚫려있는 모양새다. 외환 당국이 방어를 하던 환율 박스권도 돌파된 상황이다. 환율이나 금리 같은 경제지표의 최신 가격을 단순히 지식으로 알고 있는 것과 환율 상승이나 금리 인하의 이유를 올바르게 해석하는 것과는 천지차이다. 그리고 올바른 해석을 바탕으로 실제 투자에 적용해 수익을 내는 것은 다른 차원의 문제다. 대부분의 투자자들은 매크로 변화의 표면적인 이유를 겉핥기 하거나 뉴스에서 제공되는 뒷북 설명을 뒤따라가기도 바쁜 것이 현실이다. 필자는 2023년 초부터 일관되게 원달러 환율 강세를 대비한 달러화 자산의 중요성에 대해 본 칼럼과 유튜브를 통해 강조해왔다. 그리고 실제로 투자에 적용해 작년 초 미국주식, 미국채, 금, 비트코인 등 원화 약세를 헤징할 수 있는 달러화 표기 자산들을 전체 총자산의 80%까지 늘려 편입했으며, 원달러 환율 상승의 리스크 헤지는 물론 추가적인 수익


보험칼럼

더보기

알아두면 힘이 되는 요양급여비 심사제도_④현지조사

건강보험에서의 현지조사는 요양기관이 지급받은 요양급여비용 등에 대해 세부진료내역을 근거로 사실관계 및 적법 여부를 확인·조사하는 것을 말한다. 그리고 조사 결과에 따라 부당이득이 확인된다면 이에 대해 환수와 행정처분이 이뤄지게 된다. 이러한 현지조사와 유사한 업무로 심평원 주관으로 이뤄지는 방문심사와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주관이 되는 현지확인이 있는데, 실제 조사를 받는 입장에서는 조사 자체의 부담감 때문에 모두 다 똑같은 현지조사라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실시 주관에 따라 내용 및 절차, 조치사항이 다르기 때문에 해당 조사가 현지조사인지 현지확인인지, 혹은 방문심사인지를 먼저 정확히 파악한 후 적절한 대처를 해야 한다. 건강보험공단의 현지확인은 통상적으로 요양기관 직원의 내부 고발이 있거나 급여 사후관리 과정에서 의심되는 사례가 있을 때 수진자 조회 및 진료기록부와 같은 관련 서류 제출 요구 등의 절차를 거친 후에 이뤄진다. 그 외에도 거짓·부당청구의 개연성이 높은 요양기관의 경우에는 별도의 서류 제출 요구 없이 바로 현지확인을 진행하기도 한다. 그리고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방문심사는 심사과정에서 부당청구가 의심되거나, 지표연동자율개선제 미개선기관 중 부당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