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PDF 바로가기

[창간기획] 치과 전자차트·청구프로그램 열전-덴트웹

URL복사

‘치과의사에게 가장 좋은 프로그램’이 목표
전자차트, 진료입력 편의성 제공이 가장 중요

전자차트 및 보험청구 프로그램의 신흥강자로 떠오르고 있는 ‘덴트웹’은 신규개원 치과 중 67%가 선택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야말로 가파른 상승세를 보이고 있는 것. 덴트웹의 가장 큰 특징은 차팅과 청구의 일원화, 즉 편의성에 중점을 두고 있는데, 치과 구인난이 갈수록 심해지고 있는 지금, 업무효율성이 강조되고 있어 ‘덴트웹’에 대한 관심은 더욱 커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디테일이 강한 전자차트·청구 프로그램

덴트웹을 도입하는 치과들이 늘면서 유저들 사이에서 ‘덴트웹’은 디테일이 강한 프로그램이라는 평가가 대다수다.

 

우선 덴트웹은 진료실에서도 빠르고 간단하게 진료사항을 입력할 수 있다. 대부분의 진료 입력을 마우스로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쉬운 인터페이스와 진료메모, 내역설명 등을 한 번 타이핑했다면 그 다음부터는 마우스 클릭만으로 입력이 가능한 라이브러리 기능으로 키보드가 없는 진료실에서도 쉽게 진료입력이 가능하다.

 

조정과 삭감을 줄여주는 꼼꼼한 보험 산정기준 점검기능 또한 덴트웹의 강점으로 꼽을 수 있다. 진료를 입력하면 입력과 동시에 약 150가지 보험 산정기준을 체크해 조정, 심사불능 등을 줄여준다. 특히 봉합사, 버 산정이 가능한 모든 행위, GI, Am, 임플란트 등 재료대 산정이 가능, 항목이 입력되지 않은 경우 ‘경고’ 표시 등을 통해 꼼꼼하게 산정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추가 비용 없는 ‘공인전자서명’

덴트웹은 전자서명법에 따라 국가기관의 인증을 받은 공인전자서명 모듈을 기본 탑재해 추가 요금 없이 공인전자서명을 할 수 있다. 또한 △본인부담금 수납대장 △방사선 발생장치 사용대장 △개인정보 파기 관리대장 및 구강검진 문진표, 결과지 등에 공인전자서명을 해 전자문서로 보관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특허 받은 백업관리 시스템(특허 제10-1954976호)도 눈에 띈다. 덴트웹은 30분마다 달라진 내용을 백업하고, 백업된 데이터를 치과 내 최대 8대 컴퓨터에 복사·저장해 혹시 모를 데이터 손실에 안전하게 대응할 수 있다. 관계자는 “백업 데이터를 랜섬웨어로부터 보호하기 위한 특허 기술을 적용, 더 안전하게 백업 데이터를 보존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덴트웹은 진료 및 환자상담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부대기능도 다양하게 갖추고 있다. Eye-Fi, CamFi 등의 사진 자동 불러오기, 국내 시판중인 거의 모든 엑스레이 회사의 치근단, 파노라마를 저장 즉시 가져와 클릭만으로 간편하게 판독소견을 입력하는 기능, 치과 내 메신저, 음성녹음이 가능한 동의서 작성, 기본 탑재된 16개의 상담영상 및 8개의 주의사항 영상 등 다른 프로그램에서는 볼 수 없었던 편리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치과의사가 싫어하는 일은 하지 않는다”

덴트웹 개발자인 치과의사 이현욱 대표는 “덴트웹은 ‘치과의사에게 가장 좋은 프로그램이 되겠다’는 것과 ‘치과의사가 싫어할 일은 절대 하지 않겠다’는 두 가지 모토를 가지고 출발했다”며 “치과의사에게 가장 좋은 프로그램이 되기 위해서는 진료입력의 편의성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고, 이것이 전자차트의 핵심”이라고 강조했다. 따라서 프로그램의 업데이트 우선순위는 진료입력 편의성을 높이는 데 두고 있다.

 

이에 근관확대정보 입력 시 부가정보 입력기능, CC 표시 개선, Medical Alert 입력 개선 및 환자서명 받기 등 업데이트가 이뤄졌고, 앞으로도 진료입력과 관련한 업데이트를 지속해 나갈 계획이라는 게 이현욱 대표의 설명이다.

 

이 대표는 “치과의사가 싫어할 일은 하지 않겠다는 생각에 환자 매칭 앱과의 연동은 전혀 하고 있지 않지만, 네이버 예약에 대한 요구는 제법 있는 편이어서 올해 말에는 네이버 예약과의 연동이 업데이트 될 예정”이라며 “간단한 펜 차팅, 동의서 받기, 사진찍기 등을 안드로이드 폰으로 할 수 있도록 덴트웹 모바일 개발 작업도 상당부분 진행되고 있다”고 전했다. 

 

신종학 기자 sjh@sda.or.kr

 

-------------------------------------------------------------------------------------------------------------------------------------

 

[유저인터뷰] 김지아 원장(봄치과)

“꼼꼼한 보험산정기준 체크로 청구 개선돼”

 

Q. ‘덴트웹’을 선택한 이유는?

기존에는 종이차트를 쓰고 타사 청구프로그램을 사용했는데, 전자차트로의 전환을 고려 중에 덴트웹이 꼼꼼한 보험산정기준 체크로 조정과 삭감을 줄여주는 장점이 있어, 선택하게 됐다.

 

Q. 전자차트를 도입하게 된 이유와 초기 어려움은 없었나?

개원을 하고 초기 2년간은 종이차트를 사용했다. 종이 차트는 진료를 준비할 때나 차트를 정리하는 데 시간이 많이 소요돼 비효율적이라 느끼고 있었고, 전자차트를 도입하겠다는 생각은 항상 가지고 있었다. 그런 와중에 덴트웹 테스트버전을 2주 정도 사용할 기회가 있었는데, 도입초기에도 큰 어려움이 없어 계속 사용하게 됐다.

 

Q. 덴트웹의 가장 큰 장점은 무엇인가?

가장 큰 장점을 꼽으라면 ‘청구와 차팅의 일원화’와 ‘보험산정기준 점검’ 두 가지를 꼽을 수 있다. 청구와 차팅이 일원화돼 치과 내 업무의 효율성이 증가된 것은 물론, 실제 약 150가지 보험산정기준을 확인해 조정 가능성이 있는 항목을 알려주니, 삭감되는 건수 자체가 눈에 띄게 줄었고, 청구액도 증가했다.

 

여러 업무가 일원화되면서 진료실과 데스크 및 치과 내 분산됐던 업무의 효율성이 높아졌다는 점도 중요하다. 진료와 청구의 일원화가 가능해지면서 진료실 및 데스크에서의 효율로 직원들도 만족해하고 있다.

 

Q.  덴트웹의 유용한 기능 중 소개하고 싶은 부분은? 

기존 상담자료 등을 항목별로 업로드 해 진료 시 덴트웹에서 바로 환자에게 설명해줄 수 있다. 검색버튼으로 환자군의 색을 차등 설정해 쉽게 알아볼 수 있게 한 점, 인상을 뜨거나 대기 시 화면보호기로 전환돼 치과진료 설명 동영상이 나오는 점 등 편리한 기능이 있다. 덴트웹 메인 원내 게시판을 통해 직원공지사항 또는 메모를 다시 한 번 볼 수 있도록 한 점도 유용하게 쓰고 있다.

특히 경영통계 항목에서 ‘치과의사만 보기’는 민감한 지출항목에 대한 부분을 따로 관리할 수 있고, 치과장부를 통합관리할 수 있는 점도 매우 유용하다.

 

신종학 기자 sjh@sda.or.kr


오피니언

더보기


배너

심리학 이야기

더보기

재테크

더보기

자산배분 투자 잘하고 계신가요?

총 2회에 걸쳐 연준의 첫 번째 금리인하 시기 미국주식, 미국채, 금, 비트코인 등의 자산 가격 전망과 자산배분 리밸런싱 전략에 대해 살펴봤다. 그동안 칼럼에서 다뤄온 자산배분 투자 방식을 기본으로 각 자산의 최근 전망을 조합해서 앞으로 어떤 방식으로 미국주식, 미국채, 금, 비트코인, 현금의 비중을 조절해 수익을 낼 수 있을 것인지 충분히 전달했다고 생각한다. 자산배분 칼럼을 시작한 지 꽤 많은 시간이 흘렀다. 그동안 직장을 다니며 본업에 집중하면서 패시브 투자를 병행해도 변동성이 낮은 채로 높은 확률로 수익을 낼 수 있는 자산배분 방법을 다뤄왔다. 양적완화의 유동성 홍수 속에 살고 있는 현시대에서 투자의 당위성과 그중에서 자산배분해 투자하면 얻게 되는 장점에 대해 언급하며 칼럼을 시작했다. 초반에는 자산배분으로 투자성과를 낼 수 있는 기초 원리와 지식에 대해 다뤄왔으며, 그중 필자가 하고 있는 주기적 자산배분에서 핵심 기준의 역할을 하고 있는 연준의 금리사이클과 코스톨라니 달걀 모형을 소개했다. 이후 ETF의 기본 원리와 투자방법을 소개하고, 자산배분 시 위험자산 주식, 안전자산 채권, 대체자산 금을 ETF를 활용해 투자하는 기초적인 투자논리와 방법에 대


보험칼럼

더보기

알아두면 힘이 되는 요양급여비 심사제도_④현지조사

건강보험에서의 현지조사는 요양기관이 지급받은 요양급여비용 등에 대해 세부진료내역을 근거로 사실관계 및 적법 여부를 확인·조사하는 것을 말한다. 그리고 조사 결과에 따라 부당이득이 확인된다면 이에 대해 환수와 행정처분이 이뤄지게 된다. 이러한 현지조사와 유사한 업무로 심평원 주관으로 이뤄지는 방문심사와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주관이 되는 현지확인이 있는데, 실제 조사를 받는 입장에서는 조사 자체의 부담감 때문에 모두 다 똑같은 현지조사라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실시 주관에 따라 내용 및 절차, 조치사항이 다르기 때문에 해당 조사가 현지조사인지 현지확인인지, 혹은 방문심사인지를 먼저 정확히 파악한 후 적절한 대처를 해야 한다. 건강보험공단의 현지확인은 통상적으로 요양기관 직원의 내부 고발이 있거나 급여 사후관리 과정에서 의심되는 사례가 있을 때 수진자 조회 및 진료기록부와 같은 관련 서류 제출 요구 등의 절차를 거친 후에 이뤄진다. 그 외에도 거짓·부당청구의 개연성이 높은 요양기관의 경우에는 별도의 서류 제출 요구 없이 바로 현지확인을 진행하기도 한다. 그리고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방문심사는 심사과정에서 부당청구가 의심되거나, 지표연동자율개선제 미개선기관 중 부당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