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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이야기

재(財)의 시대, 상대적 가치와 절대적 가치

치과진료실에서 바라본 심리학 이야기(441)

요즘 우리 사회는 법무부장관 임명으로 또 다시 크게 두 흐름의 세력으로 갈린 듯 하지만 사실은 정치적인 관점이라기보다는 가치관의 차이라고 해석하는 것이 옳을 듯하다. 개개인이 가치를 정하는 기준을 가치관이라 한다. 가치 기준으로 각각 자신들이 경험과 생각, 사상, 철학, 종교 등이 모두 합쳐져서 가치를 평가하는 가치관이 형성된다. 그런 가치에는 상대적 가치와 절대적 가치가 있다. 극단적으로 장발장처럼 배가 고파서 빵을 훔친 경우에는 죄가 아니라고 판단하는 경우가 상대적 가치이고, 도둑질은 마찬가지라는 생각이 절대적 가치관이라 할 수 있다. 그래서 대부분 국가법은 절대가치를 기준으로 하고 상대가치의 여유를 주기 위해 집행유예를 택한다.


동양철학에서 오행적 관점에서 보면 관(官) 중심에서 재(財) 중심사회로의 이동이다. 사람들이 삶에서 추구하는 것은 부와 귀이다. 부귀이다. 부를 재물(財)이라 하고, 귀를 관직(官) 혹은 권력이라 한다. 조선시대는 철저한 관의 시대였다. 관직이 모든 것을 장악하던 시절이다. 자본주의가 시작된 근·현대 시대는 부(財)의 중요성이 커지는 혼재된 사회였고, 지금 사회는 이미 완전한 부(財)의 시대로 변하였다. 다만 사회 변화보다 개인 생각과 사상 변화가 느리기 때문에 개개인 가치 기준이 관에서 재로 넘어가지 못한 것이 지금 상태라 할 수 있다. 성리학적으로 보면 이(理)와 기(氣)의 차이이다. 理는 이상적 규범과 도리, 윤리이지만 정적이고 맑다. 반면 氣는 동적이고 적극적이고 빠르고 활력이 있지만 탁하다. 지금 시대는 理의 시대에서 氣의 시대로 바뀐 것이다. IT와 AI, 스마트폰이 우리의 삶을 빠르게 변화시켰다.


대통령이 법무부 장관을 임명할 때 명백하게 죄가 나타나지 않았기 때문에 임명한다고 하였다. 사회가 재(財)의 시대로 변했기 때문이다. 관(官)의 시대에서는 죄가 명백히 밝혀질 때까지 기다려서 밝혀진 다음에 임명하겠다는 생각과 사고를 한다. 그런 루머에 휩싸인 것 자체도 잘못이기 때문이다. 청렴에서 淸(맑음)에 위배되기 때문이다. 근주자적 근묵자흑(近朱者赤 近墨者黑:붉은 것을 가까이하면 붉어지고 먹을 가까이하면 검어진다)으로 매우 삼가했기 때문이다.


동양철학에서 財의 기능은 두 가지가 있다. 재생관(財生官)이 있고, 재극인(財剋印)이 있다. 상생에서 재생관은 재물을 관을 위해 사용하는 것이다. 수업료(財)를 내고 열심히 공부하여 관직(官)에 나가는 것과 같이 쓰임이 있는 곳에 집중하면 결과(官)를 나타낸다는 의미이다. 재극인은 재물(財)이 인성을 망가트리는 것으로 재물의 쓰임이 잘못되면 성격이 나빠지거나 도덕성이 무너져서 나쁜 길로 빠지게 되는 것이다. 관(官)의 시대는 관인상생으로 인성의 도움을 받으니 삶에서 비록 가난하여도 여유가 있고 소소한 행복을 누릴 수 있었다. 모두가 가난하니 비교하고 시기할 대상도 없었다. 재의 시대는 삶이 윤택해지고 풍요로워졌지만 끝없는 비교와 경쟁 속에서 여유를 상실하고 미래에 대한 불안을 안고 산다. 옳고 그름이 아니다. 생각과 삶의 형태의 변화일 뿐이다. 관의 시대에서는 초등학교에서 학생끼리 싸움을 하면 선생(官)님이 훈육하고 학부모(財)들이 사과하고 끝났다. 하지만 재의 시대에서는 관이 무너져서 초등학생 싸움에서 경찰서에 가서 잘잘못을 가리고도 안 되면 재판까지 간다.


상대가치가 옳은지 절대가치가 옳은지는 동전의 앞과 뒤이다. 옳고 그름의 문제가 아니고 얻고 잃는 것이 다를 뿐이다. 컴퓨터를 살 때 애플을 살지 MS를 살지의 차이이다. 호환성과 대중성을 생각하면 MS이고 전문성을 생각하면 애플이다. 이미 세상은 재(財)의 시대이다. 염치와 체면보다 결과와 이익의 시대이다. 결과를 위해 과정이 무시된다. 미국에서 트럼프와 같이 도덕적으로 문제가 있어 보이는 사람이 대통령이 된 것도, 일본에서 아베 같은 군국주의자가 총리를 하는 것도 같은 맥락이다. 우리 사회가 혼란이 오는 것도 관의 시대가 유독 길었기 때문이다.


다만 필자의 걱정은 착하게 산 사람들이 보상을 받는 것이 관의 시대고,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사람이 잘사는 것처럼 보이는 곳이 재의 시대인 것이다. 물론 마음은 별개이지만.

 

 


[치과신문 논단] 치과가 민간보험사의 대행업무를 해야 하나?
치과와 병의원에서 의무기록의 열람과 복사를 하는 이유는 다양하다. 나의 진료정보를 전달하는 경우가 타 진료에 참고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의학적인 이유가 될 것이고, 의료분쟁이 발생하거나 기타 법적인 이유로 인해 필요한 경우는 법률적인 이유가 된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최근 의무기록사본 발부요구의 대다수는 민간보험사에 보험금 청구를 이유로 요청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의무기록은 의료법과 개인정보보호법에 근거한 민감한 정보에 해당된다. 따라서 의료인의 비밀누설금지 의무에 의해 환자의 진료내용은 엄격하게 관리되고 있고, 의료법과 형법에 의해서 중복 처벌을 받는 아주 중요한 의무다. 그러나 본인이나 법적요건을 갖춘 대리인이 진료기록을 열람하거나 사본을 발부받는 것을 거부하지 못하게 되어 있어, 본인의 진료내용을 알 수 있게 하는 권리도 존재한다. 그런데 환자의 진료기록 열람이나 사본발부는 환자의 진료내용을 본인이나 관련된 의료인이 파악할 수 있게 하는 것으로, 지금과 같이 민간보험회사에서 과도하게 그 정보를 수집할 수 있도록 해서는 안 된다. 민간보험회사에서는 자기들의 임의로 이러한 서류가 필수적이라고 하면서 서류가 미비되면 보험금 지급이 안 된다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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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생아 두개골 골절 사건을 접하고
최근 경악할 만한 사건이 두 건 발생했다. 보름 전 광주에서 정부 지원 산후도우미가 신생아를 마구 흔들고, 때리고, 던진 사건에 경악했는데, 불과 한 달도 지나지 않아 부산 신생아 두개골 골절 사건이 보도됐다. CCTV에서 간호사가 신생아를 침대에 던지기도 하고 한쪽 다리만 잡고 옮기는 모습을 보고는 분노를 넘어 뭐라 말할 수 없는 슬픔을 느꼈다. 어쩌다 우리 사회가 이렇게까지 되었을까 하는 안타까운 슬픔이다. 이제부터 신생아를 병원에 맡겨야 하고 도우미에게 의뢰해야 하는 엄마들이 어떻게 마음 놓고 맡길 수 있을까. 의심의 눈총을 받아야 하는 선량한 간호사나 도우미들은 얼마나 많은 어려움을 극복해야 할까. 맡겨야 하는 이들도, 맡아야 하는 이들도 모두 안타까운 상황이 되어버린 현실이 참으로 슬프다. 물론 그들이 일부라고 판단하지만 아무리 소수라 하더라도 반인륜적인 행동이 발생한 사건은 변명할 여지가 없다. 사건 빈도나 건수가 아니고 인성과 윤리의 문제이기 때문이다. 다양한 원인의 개인적 분노를 가장 약한 자를 대상으로 화풀이한 것이기 때문에 용서가 되지 않는다. 화난 이유는 다양할 것이다. 직업적 불만족이나 갓난아기가 성가시거나 혹은 분노조절장애였을 수도 있
치과경영지원 10년차, 김부장이 전하는 치과생활 리얼 스토리 - 마지막회
가정이든 직장생활 속에서든 누구나 힘든 일은 있습니다. 특히나 직장생활을 하다 보면 인간관계나 업무에서 오는 스트레스로 하루에도 수십 번씩 일을 그만두고 싶은 생각이 들곤 합니다. 직장생활 잘하는 법은 누구에게나 고민일 것입니다. 2014년에 방영되었던 직장인의 교과서 ‘미생’에 이런 대사가 있습니다. “사람이 전부입니다. 하나부터 열까지 우리가 놓치지 말아야 할 건 사람이라고요. 일을 하는 사람, 일을 만들 줄 아는 사람.” ‘회사 간다’라는 건 내 ‘상사’를 만나러 가는 거죠. 상사가 곧 회사죠. 상사가 좋으면 회사가 천국. 상사가 좋지 않으면 회사가 지옥. 직장생활에서의 힘듦은 8할이 인간관계의 힘듦에서 오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나와는 좋아하는 찌개도, 좋아하는 음료도, 좋아하는 동물도, 좋아하는 최애(最愛)도 다른, 내가 아닌 다른 사람과 늘 즐겁게 지낼 수는 없겠죠. 직장생활의 인간관계는 학창시절 친구들과 경험했던 인간관계와는 굉장히 다른 새로운 분위기의 인간관계입니다. 이해관계로 얽힌 인연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술 때문에 친해졌다면 술이 없으면 깨지는 인연, 돈 때문에 맺어졌다면 돈이 없으면 깨지는 인연. 이해관계로 맺어진 인연이라면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