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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과신문 논단] 치매환자용 구강보건교육자료, 정부가 나서야 할 때다!

곽정민 논설위원

오래 다니던 노인 환자 분이 이전과 다른 반응을 보이면 가슴이 서늘해질 때가 있다. 본인의 병력이나 치료와 관련한 특이사항을 젊은 사람들 못지않게 잘 기억하던 분이 언제 그랬냐는 듯 낯선 말씀을 하시거나, 처음엔 치간칫솔을 잘 사용하지 못해서 옥신각신하며 실랑이를 하다가 잘 사용할 수 있게 되어 스스로 구강환경관리를 하시던 분이 음식물 잔사가 잔뜩 끼어있는 상태로 내원한다거나 하는 일들이 종종 생긴다. 가족 분들과 연락을 해보면 인지장애가 시작되었다는 사실을 알고 있는 경우도 있고, 떨어져 사는 자녀들의 경우는 전혀 모르고 있는 경우도 있다.


오늘 현재, 우리나라의 치매환자 수는 75만 명을 넘을 것으로 추정된다. 노인인구가 약 740만 명이니 10명 중 한 명이 넘게 치매를 앓고 있는 것이다. 세계의 치매인구가 2.8배 증가하는 동안 한국의 치매인구는 4.2배 증가했다고 한다. 급격한 노령화 속도와 상관이 있는 것인지 아니면 그동안 가족 중에 치매환자가 있다는 것을 알리기 꺼려하던 문화에서 치매환자로 등록하면 다양한 혜택이 주어지는 복지시스템 덕분에 많이 드러나서 그런 것인지는 모르겠지만…. 2004년도에 약 400억원에 불과하던 치매관련 예산이 2013년도에는 1조400억원으로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했다.


치매환자는 본인도 고통스럽지만 부양하는 가족들의 고통 또한 그에 못지않다. 하루 24시간 간병을 해야 하고 낫는 병이 아니기 때문에, 가족들은 우울감이나 신체적인 피로와 질병에 시달리고 간병에 참여하지 않는 가족의 몰이해 등으로 인해 고통받는다. 이는 환자에 대한 학대로 이어지거나 본인이 신체적 정신적인 병으로 이어지는 경우도 많다.


노인 10명 중 한 명이 치매환자라면 우리 병원에 다니는 환자분들도 치매나 인지장애인 경우가 있을 것이다. 촉탁의로 노인요양시설을 정기적으로 방문하는 경우나 커뮤니티케어에 참여하여 지역사회에서 노인환자들을 보는 경우는 더 잦은 빈도로 치매환자를 치료해야 할 것이다. 그런데 우리 스스로가 치매에 대한 이해의 정도와 치매환자의 치과치료나 구강환경관리에 대한 훈련이 얼마나 되어 있을까?


치매의 진행 단계를 초기·중기·말기로 나누는데, 초기 치매환자는 스스로 구강환경관리가 가능하지만 중기나 말기 환자의 경우는 전문가의 개입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초기 치매환자도 주변의 도움이 필요한 경우가 많다. 욕실바닥의 물기를 없게 하거나 미끄럼방지 매트를 해 놓아 안전을 확보하고, 칫솔질에 집중할 수 있도록 주위가 산만해지지 않게 물건을 치워놓고, 세면대 거울에 양치 순서를 간략한 글이나 사진으로 붙여 놓는 것은 매우 도움이 된다. 또한, “이를 닦으세요”라고 통으로 말을 하는 것보다는 먼저 “칫솔을 잡으세요, 칫솔에 치약을 묻히세요, …물로 입안을 헹구어내세요.” 등 단순하게 단계별로 안내하는 것이 좋다. 또한 바로 앞에서 시범을 보임으로써 시청각적인 단서를 제공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치매환자뿐 아니라 파킨슨, 뇌혈관질환 등 노인성질환으로 거동이 불편하고 인지가 많이 저하되어 있는 분들을 위한 좋은 구강보건교육자료가 많이 보급되어야 한다. 그러나 연구를 위해 조사해 보니 치매안심센터 등에서 사용하는 교육자료에 구강보건교육내용은 거의 포함되어 있지 않았다. 특히 유튜브 등을 통한 동영상자료 보급은 매우 효과적일 것으로 생각되는데, 관련 예산이 많이 소요되므로 협회나 복지부, 건강보험공단 등에서 주도적으로 기획을 하고 제작, 보급에 나서야 할 것이다.

 

*논단은 논설위원의 개인적인 견해로 본지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편집국>

 


[치과신문 논단] 치과가 민간보험사의 대행업무를 해야 하나?
치과와 병의원에서 의무기록의 열람과 복사를 하는 이유는 다양하다. 나의 진료정보를 전달하는 경우가 타 진료에 참고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의학적인 이유가 될 것이고, 의료분쟁이 발생하거나 기타 법적인 이유로 인해 필요한 경우는 법률적인 이유가 된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최근 의무기록사본 발부요구의 대다수는 민간보험사에 보험금 청구를 이유로 요청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의무기록은 의료법과 개인정보보호법에 근거한 민감한 정보에 해당된다. 따라서 의료인의 비밀누설금지 의무에 의해 환자의 진료내용은 엄격하게 관리되고 있고, 의료법과 형법에 의해서 중복 처벌을 받는 아주 중요한 의무다. 그러나 본인이나 법적요건을 갖춘 대리인이 진료기록을 열람하거나 사본을 발부받는 것을 거부하지 못하게 되어 있어, 본인의 진료내용을 알 수 있게 하는 권리도 존재한다. 그런데 환자의 진료기록 열람이나 사본발부는 환자의 진료내용을 본인이나 관련된 의료인이 파악할 수 있게 하는 것으로, 지금과 같이 민간보험회사에서 과도하게 그 정보를 수집할 수 있도록 해서는 안 된다. 민간보험회사에서는 자기들의 임의로 이러한 서류가 필수적이라고 하면서 서류가 미비되면 보험금 지급이 안 된다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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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생아 두개골 골절 사건을 접하고
최근 경악할 만한 사건이 두 건 발생했다. 보름 전 광주에서 정부 지원 산후도우미가 신생아를 마구 흔들고, 때리고, 던진 사건에 경악했는데, 불과 한 달도 지나지 않아 부산 신생아 두개골 골절 사건이 보도됐다. CCTV에서 간호사가 신생아를 침대에 던지기도 하고 한쪽 다리만 잡고 옮기는 모습을 보고는 분노를 넘어 뭐라 말할 수 없는 슬픔을 느꼈다. 어쩌다 우리 사회가 이렇게까지 되었을까 하는 안타까운 슬픔이다. 이제부터 신생아를 병원에 맡겨야 하고 도우미에게 의뢰해야 하는 엄마들이 어떻게 마음 놓고 맡길 수 있을까. 의심의 눈총을 받아야 하는 선량한 간호사나 도우미들은 얼마나 많은 어려움을 극복해야 할까. 맡겨야 하는 이들도, 맡아야 하는 이들도 모두 안타까운 상황이 되어버린 현실이 참으로 슬프다. 물론 그들이 일부라고 판단하지만 아무리 소수라 하더라도 반인륜적인 행동이 발생한 사건은 변명할 여지가 없다. 사건 빈도나 건수가 아니고 인성과 윤리의 문제이기 때문이다. 다양한 원인의 개인적 분노를 가장 약한 자를 대상으로 화풀이한 것이기 때문에 용서가 되지 않는다. 화난 이유는 다양할 것이다. 직업적 불만족이나 갓난아기가 성가시거나 혹은 분노조절장애였을 수도 있
치과경영지원 10년차, 김부장이 전하는 치과생활 리얼 스토리 - 마지막회
가정이든 직장생활 속에서든 누구나 힘든 일은 있습니다. 특히나 직장생활을 하다 보면 인간관계나 업무에서 오는 스트레스로 하루에도 수십 번씩 일을 그만두고 싶은 생각이 들곤 합니다. 직장생활 잘하는 법은 누구에게나 고민일 것입니다. 2014년에 방영되었던 직장인의 교과서 ‘미생’에 이런 대사가 있습니다. “사람이 전부입니다. 하나부터 열까지 우리가 놓치지 말아야 할 건 사람이라고요. 일을 하는 사람, 일을 만들 줄 아는 사람.” ‘회사 간다’라는 건 내 ‘상사’를 만나러 가는 거죠. 상사가 곧 회사죠. 상사가 좋으면 회사가 천국. 상사가 좋지 않으면 회사가 지옥. 직장생활에서의 힘듦은 8할이 인간관계의 힘듦에서 오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나와는 좋아하는 찌개도, 좋아하는 음료도, 좋아하는 동물도, 좋아하는 최애(最愛)도 다른, 내가 아닌 다른 사람과 늘 즐겁게 지낼 수는 없겠죠. 직장생활의 인간관계는 학창시절 친구들과 경험했던 인간관계와는 굉장히 다른 새로운 분위기의 인간관계입니다. 이해관계로 얽힌 인연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술 때문에 친해졌다면 술이 없으면 깨지는 인연, 돈 때문에 맺어졌다면 돈이 없으면 깨지는 인연. 이해관계로 맺어진 인연이라면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