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토)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PDF 바로가기

[특별기고] 이수구 이사장의 ‘미국대륙횡단 여행기’ (4)

URL복사

조각과 건축이 아름다운 시카고

9월 8일. 오늘은 비교적 여유가 있는 일정이다. 이동 목표지점은 130마일 떨어진 인디애나주의 Granger시로 어제에 이어 오늘도 모두가 좋아하는 골프를 즐기기로 계획되어 있었다. 8시에 출발해 Knowllwood C.C.에서 골프를 즐긴 후, 기를 듬뿍 받고서 그랭거에 있는 홀리데이 인 익스프레스 호텔에 투숙했다.

 

 

홀리데이 인 익스프레스에는 수영장과 월풀이 있어 여행객의 피로를 풀기 좋은데, 나는 급히 출국하는 바람에 수영복을 갖고 오지 않아서 근처 가게를 여러 곳 들러 보았으나 수영복을 사기 쉽지 않았다. 또 하나 혹시 이런 여행을 계획하는 사람들에게 알려주고 싶은 것은 홀리데이 인 익스프레스 호텔은 항상 아침 식사가 준비되어 있어 여행객들에게는 아주 안성맞춤이었다. 또한 여행객들의 피로를 덜어줄 수영장과 월풀이 구비되어 있고 방도 넓어서 안락함과 넉넉함을 안겨주는 호텔로 추천하고 싶다.

 

9월 9일. 인디아나와 미시간의 주 경계선을 따라 약 80마일을 주행해서 일리노이주의 가장 큰 도시이자 건축으로 유명한 시카고에 도착, 시 광장의 지하 주차장에 차를 파킹했다. 차가 커서 주차가 쉽지 않았으나, 유능한 기사인 K가 장애인 주차 티켓을 구비해 와서 아주 유용하게 장애인 구역에 주차할 수 있었다.

 

 

우선 조각 건축의 아름다운 경관이 조화를 이루고 있는 곳으로 유명한 밀레니엄파크를 구경하고, 그중에서도 3층 높이의 반짝이는 스테인레스 강철 덩어리로 만든 클라우드 게이트는 압권이었다. 시카고 사람들은 강낭콩처럼 생겼다고 애칭으로 콩이라 부르기도 한다는데, 가로 20m, 높이 10m, 무게가 무려 110t으로 세계에서 가장 무거운 은색 조형물이라 한다.

 

인도 출신 영국 작가 아니쉬카푸어가 2004년부터 2006년까지 2년에 걸쳐 만들었다고 하는데, 내가 보기는 수은 모양의 큰 거울 같았다. 주변의 고층 건물들과 옆으로 몰려드는 사람들이 서로 뒤섞여 곳곳마다 비춰주는 마법의 거울 같은, 기묘하고 이상한 물건이었다.

 

리차드 마이클 전 시카고 시장은 이 조각이 완성된 2006년 5월 15일을 클라우드 게이트 데이로 선포하기도 했다는 유명한 작품이다.

 

또 하나 명물은 LED 타워 두 개가 서로 마주 보며 서 있는 크라운 분수이다. 높이가 15.2m로 시카고 시민 1,000명의 얼굴이 13분마다 바뀌는 분수 광장으로 이 물속에 신발을 적시면서 들어가 사진을 찍으면 물속에 비친 상과 어우러져 멋진 사진 작품이 나오기도 한다.

 

이외에도 여러 공연이 개최되는 파빌리온들이 공원 내에 마련되어 있고, 이 모든 것이 무료로 관람할 수 있다니 부럽기 그지없다.

 

그 다음에는 높이 443m 110층 건물인 윌리스 타워에서 시카고 전경을 감상하고, 아래가 유리로 훤히 내려다보이는 발코니 유리 전망대에서 사진 몇 장 찍고 내려와 주차장에 가서 차를 몰고 약 30마일 떨어진 홀리데이인 익스프레스 호텔에 여장을 풀었다. 저녁식사는 호텔에서 걸어서 5분 거리에 있는 한신포차라는 한식당에서 모처럼 푸짐하게 한식을 즐겼다. 너무 맛이 좋아서 내일 가기 전에 한 번 더 들르기로 하고 호텔로 돌아왔다.

 

                                                                                                                        

▶다음호에 계속

 

 

 

 

 

 

 

이 수 구

 

                                                  (사)건강사회운동본부 이사장
                                                                ·前 대한치과의사협회 회장
                                                                ·前 서울시치과의사회 회장


 

 

본지는 (사)건강사회운동본부 이수구 이사장(前대한치과의사협회·서울시치과의사회 회장)의 미국대륙횡단 여행기를 연재한다. 이수구 이사장은 지난해 9월 3일부터 24일까지 미국대륙횡단에 나섰다. “대학 동기 내외와 함께 동부에서 서부를 가로지르는 여행이었다”면서 “오랜 꿈이자 버킷리스트였던 나의 소중한 경험을 치과의사 후배들과 함께 공유하고 싶었다”고 전했다. 또한 “73세의 나이에도 꿈을 꾸고 실현할 수 있다는 것이 좋은 자극제가 되었으면 좋겠다”는 뜻도 덧붙였다.  <편집자주>


오피니언

더보기


배너

심리학 이야기

더보기
맞는 말이라도 항상 옳은 것만은 아니다
살다보면 맞는 말인데 옳다고 하기에는 어려운 것들이 있다. ‘맞다·틀리다’는 참과 거짓을 나누는 명제로 객관적인 관점이고, ‘옳다·그르다’는 주관적 관점이기 때문이다. 객관적으로는 맞는 것이지만 주관적으로는 옳다고 인정하기 어려운 경우가 있는 것이다. 옳고 그름에 대한 인식은 선거에서 보였듯이 개인에 따라 차이가 크다. 반대로 옳다고 하는 말이 맞지 않는 경우도 있다. 자신이 항상 옳다고 생각하는 시어머니 잔소리나 혹은 직장 상사나 선생님, 선배 혹은 부모가 될 수도 있다. 얼마 전 전공의대표가 대학 수련 병원 시스템을 이야기하면서 “의대 교수는 착취사슬 관리자, 병원은 문제 당사자”라고 표현하였다. 객관적으로 보면 우리나라 대학병원 현 상태를 명쾌하게 한마디로 정의한 깔끔한 표현이었다. 다만 모두가 알고 있지만 차마 입 밖으로 낼 수 없었던 사실로 맞는 말이다. 그런데 그 표현을 보면서 뭔가 마음이 불편함을 느꼈다. 수련의가 지도교수들을 착취의 관리자라고 표현한 것을 보면서 내내 마음이 편하지 않았다. 도제식 교육이 남아있는 몇 안 되는 직업 중 하나가 의료계인데 이런 도제식 교육적 개념을 송두리째 부정당하는 듯한 느낌을 받았기 때문이다. 기술자는 교과서에

재테크

더보기

원달러 환율과 인플레이션

연고점을 경신하는 달러원 환율 원달러 환율(달러원 환율 같은 뜻이다)이 연고점을 연이어 경신하고 있다. 4월 8일 서울 외환시장에서 원달러 환율은 1,353.2원이었는데, 글을 쓰고 있는 4월 9일은 장중 1,355원까지 올랐다. 원달러 환율 상승이 진정될 기미가 보이지 않고 천정이 뚫려있는 모양새다. 외환 당국이 방어를 하던 환율 박스권도 돌파된 상황이다. 환율이나 금리 같은 경제지표의 최신 가격을 단순히 지식으로 알고 있는 것과 환율 상승이나 금리 인하의 이유를 올바르게 해석하는 것과는 천지차이다. 그리고 올바른 해석을 바탕으로 실제 투자에 적용해 수익을 내는 것은 다른 차원의 문제다. 대부분의 투자자들은 매크로 변화의 표면적인 이유를 겉핥기 하거나 뉴스에서 제공되는 뒷북 설명을 뒤따라가기도 바쁜 것이 현실이다. 필자는 2023년 초부터 일관되게 원달러 환율 강세를 대비한 달러화 자산의 중요성에 대해 본 칼럼과 유튜브를 통해 강조해왔다. 그리고 실제로 투자에 적용해 작년 초 미국주식, 미국채, 금, 비트코인 등 원화 약세를 헤징할 수 있는 달러화 표기 자산들을 전체 총자산의 80%까지 늘려 편입했으며, 원달러 환율 상승의 리스크 헤지는 물론 추가적인 수익


보험칼럼

더보기

알아두면 힘이 되는 요양급여비 심사제도_④현지조사

건강보험에서의 현지조사는 요양기관이 지급받은 요양급여비용 등에 대해 세부진료내역을 근거로 사실관계 및 적법 여부를 확인·조사하는 것을 말한다. 그리고 조사 결과에 따라 부당이득이 확인된다면 이에 대해 환수와 행정처분이 이뤄지게 된다. 이러한 현지조사와 유사한 업무로 심평원 주관으로 이뤄지는 방문심사와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주관이 되는 현지확인이 있는데, 실제 조사를 받는 입장에서는 조사 자체의 부담감 때문에 모두 다 똑같은 현지조사라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실시 주관에 따라 내용 및 절차, 조치사항이 다르기 때문에 해당 조사가 현지조사인지 현지확인인지, 혹은 방문심사인지를 먼저 정확히 파악한 후 적절한 대처를 해야 한다. 건강보험공단의 현지확인은 통상적으로 요양기관 직원의 내부 고발이 있거나 급여 사후관리 과정에서 의심되는 사례가 있을 때 수진자 조회 및 진료기록부와 같은 관련 서류 제출 요구 등의 절차를 거친 후에 이뤄진다. 그 외에도 거짓·부당청구의 개연성이 높은 요양기관의 경우에는 별도의 서류 제출 요구 없이 바로 현지확인을 진행하기도 한다. 그리고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방문심사는 심사과정에서 부당청구가 의심되거나, 지표연동자율개선제 미개선기관 중 부당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