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토)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PDF 바로가기

[2012 新 기업열전] 신원덴탈(주)

URL복사

치과를 청정지역으로, 이것이 바로 ‘블루오션’

전 세계 20여개의 해외 파트너를 보유한 수입유통회사. 유니트체어 장비부터 재료 및 소프트웨어까지 생산하는 제조사. 내년이면 창립 25주년을 맞는 신원덴탈㈜(대표 이용현·이하 신원)은 이 모두를 아우르고 있다.

 

유통으로 덩치를 키운 기업이든, 제조를 통해 자리를 잡은 회사든, 최근에는  유통과 제조, 상반된 두 면모를 모두 갖추는 것이 마치 대세인양 느껴진다. 하지만 신원덴탈은 유통이냐, 제조냐 아니면 이 두 가지 모두를 섭렵하느냐를 핵심역량의 기준으로 삼지 않는다.            [편집자 주]



감염예방에 핵심역량 집중

 

‘안정적이며 신뢰가 있다’ 신원 하면 떠오르는 이미지다. 특히 안정적인 이미지는 신원이 유니트체어 장비 제조를 시작할 때 모두가 놀랄 수밖에 없었던 이유였다. 장비 제조를 시작한 이후에도 신원은 여전히 조용한 가운데 ‘안정성’을 추구한다. 지금껏 무리한 가격경쟁에 휘말리지 않고 제자리를 지켜온 것만 봐도 쉽게 알 수 있다.

 

국산 유니트 체어를 취급하는 업체들의 공통된 고민은 ‘고장이 나지 않는’ 방법을 찾는 것이다. 신원은 여기에 한 가지를 더 얹어 ‘치과 치료에 이로운 장비’, 즉 환자 치료가 최종적으로 성공하는데 도움이 되는 유니트체어 만들기에 ‘가치’를 부여하고 있다.

 

신원은 이를 해결하는 방법으로 ‘감염예방’을 택했고, 이를 기업의 핵심역량으로 삼아, 그 가치를 고객과 공유하는 데에 주력하고 있다. 방송으로부터 ‘일격’을 받은 경험을 굳이 되살리지 않더라도, 치과감염예방의 중요성은 환자와 술자 모두를 위해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감염예방에 관한 솔루션 공급

 

감염예방에 컨셉을 맞춘 유니트체어를 생산하는 것뿐 아니라 감염예방에 관한 종합 솔루션을 제공한다는 것이 신원의 궁극적인 목표다. 한 때 치과감염이 이슈화 되면서, 오토클레이브와 핸드피스 판매가 급증했던 기억이 있다. 어떤 업체는 때를 잘 타서 톡톡히 재미를 봤고, 반대로 무리한 재고 쌓기로 오히려 손해를 본 업체도 있다.

 

치과감염 문제를 한 때의 이슈로 치부해서는 안될 것이다. 비용과 시간 투자 등을 고려했을 때 아직까지 많은 부분에서 해결되지 않은 것도 주지의 사실이기 때문이다. 신원이 감염예방을 핵심역량으로 삼은 이유도 여기에 있다. 신원 측은 “치과의사 고객과 가치를 공유하면서, 치과에 필요한 필수 아이템을 개발하는 것. 감염예방 솔루션은 바로 이 가치를 충분히 창출할 수 있는 품목”이라고 강조했다.

 

가장 기본적인 수관 내 바이오필름 제거부터 치과 내 기계실 관리까지 어느 것 하나 놓칠 수 없는 게 감염관리다. 신원의 S1 유니트 체어는 감염예방을 위한 완벽한 시스템을 갖추기 위해 지속해서 업그레이드되고 있다.

 

A/S, 사후관리에 사전관리로 전환

 

신원은 A/S에 있어서도 감염예방에 컨셉을 맞춘 것과 일맥상통하는 ‘사전관리’ 시스템을 도입했다. 장비에 이상이 생긴 다음에 연락을 받고 ‘출동’하는 사후관리가 아닌, 수시로 관리를 하는 ‘사전 관리’ 시스템은 고객 만족도를 더욱 높였고, 인력과 업무시간 운용 모두에서 생산성과 효율성을 높이는 결과를 가져왔다.

 

특히 사전관리를 통해 압축공기에서 나오는 수분과 수관의 바이오필름 등으로 인한 잔고장을 사전에 방지할 수 있어 감염예방 컨셉에도 부합한다. 유니트체어 내의 각종 필터와 벨브들은 정기적으로 세척하고 교체해줘야 한다. 때문에 문제가 발생하기 전, 적정한 시기에 꼼꼼한 관리를 해줌으로써 진료에 차질을 빚는 상황을 효과적으로 감축 시킬 수 있다.

 

3년간 성공적으로 사전관리 시스템을 적용해온 신원은 사내 조직구성에 있어서도 효율성을 강조하고 있다. 아이템 및 제품 중심으로 팀을 구성해 팀 내에서 수입 업무부터 영업까지 원스톱 시스템으로 업무를 총괄할 수 있도록 한 것. 기능별 조직구성과 비교했을 때 그 장단점은 분명 있지만, 아직까지는 독립적인 점조직 시스템의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다.

 

기업의 핵심역량을 감염예방에 두고 조직시스템까지 이에 맞추고 있는 신원은 내년, 창립 25주년을 기점으로 기업 역량을 더욱 크게 발휘하기 위한 준비에 한창이다.

 

신종학 기자/sjh@sda.or.kr

 

[CEO 인터뷰] 신원덴탈 이용현 대표이사

 

“고객과 공유할 수 있는 가치를 창출해야”

 

“좋은 재료를 써야 좋은 음식이 만들어진다.” 지극히 당연한 얘기다. 적어도 맛으로만 음식을 평가하지 않는다면 말이다. 신원덴탈 이용현 대표가 장비 제조를 시작한 이래 놓치지 않으려고 한 부분도 여기에 있다.

 

이 대표는 “좋은 음식을 만들기 위해서는 좋은 재료가 반드시 필요하듯이, 좋은 제품은 좋은 설비를 바탕으로 좋은 기자재를 사용하는 훌륭한 인재에 의해서 만들어지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장비든 재료든 가격이 제일 기준으로 작용하고 있는 요즘, 과연 좋은 제품은 어떤 것인가에 대한고민을 하지 않을 수 없다.

 

“신원의 유니트체어가 가격경쟁력이 비교적 약하다는 평가를 받는데, 제품 원가를 낮출 수 있는 요인이 거의 없기 때문”이라는 이 대표의 품질에 관한 자부심은 남다르다. 신원은 수입유통 위주 업체에서 장비와 소프트웨어를 아우르는 제조업체로 차분하게 변신해가고 있다. 특히 감염예방에 컨셉을 맞추고 이 같은 가치에 공감할 수 있는 고객을 창출하겠다는 것이 이 대표의 의지다.

 

신원은 최근 SK텔레콤과 업무협약을 맺고 태블릿PC용 환자상담 프로그램 판매를 본격화했다. 사업의 다양화를 실현하는 측면에서 이 대표는 “H/W만을 취급했던 우리가 S/W 시장에까지 진출한 것은 매우 의미가 크다”며 “신원의 다양한 사업 아이템은 모두 직원들로부터 창출된 것”이라고 밝혔다.

 

이 대표는 “창립 25주년을 앞둔 신원이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더욱 성장할 수 있는 원동력은 바로 ‘직원’들”이라며 “회사는 이들을 지속해서 뒷받침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포부를 전했다.


오피니언

더보기


배너

심리학 이야기

더보기
맞는 말이라도 항상 옳은 것만은 아니다
살다보면 맞는 말인데 옳다고 하기에는 어려운 것들이 있다. ‘맞다·틀리다’는 참과 거짓을 나누는 명제로 객관적인 관점이고, ‘옳다·그르다’는 주관적 관점이기 때문이다. 객관적으로는 맞는 것이지만 주관적으로는 옳다고 인정하기 어려운 경우가 있는 것이다. 옳고 그름에 대한 인식은 선거에서 보였듯이 개인에 따라 차이가 크다. 반대로 옳다고 하는 말이 맞지 않는 경우도 있다. 자신이 항상 옳다고 생각하는 시어머니 잔소리나 혹은 직장 상사나 선생님, 선배 혹은 부모가 될 수도 있다. 얼마 전 전공의대표가 대학 수련 병원 시스템을 이야기하면서 “의대 교수는 착취사슬 관리자, 병원은 문제 당사자”라고 표현하였다. 객관적으로 보면 우리나라 대학병원 현 상태를 명쾌하게 한마디로 정의한 깔끔한 표현이었다. 다만 모두가 알고 있지만 차마 입 밖으로 낼 수 없었던 사실로 맞는 말이다. 그런데 그 표현을 보면서 뭔가 마음이 불편함을 느꼈다. 수련의가 지도교수들을 착취의 관리자라고 표현한 것을 보면서 내내 마음이 편하지 않았다. 도제식 교육이 남아있는 몇 안 되는 직업 중 하나가 의료계인데 이런 도제식 교육적 개념을 송두리째 부정당하는 듯한 느낌을 받았기 때문이다. 기술자는 교과서에

재테크

더보기

원달러 환율과 인플레이션

연고점을 경신하는 달러원 환율 원달러 환율(달러원 환율 같은 뜻이다)이 연고점을 연이어 경신하고 있다. 4월 8일 서울 외환시장에서 원달러 환율은 1,353.2원이었는데, 글을 쓰고 있는 4월 9일은 장중 1,355원까지 올랐다. 원달러 환율 상승이 진정될 기미가 보이지 않고 천정이 뚫려있는 모양새다. 외환 당국이 방어를 하던 환율 박스권도 돌파된 상황이다. 환율이나 금리 같은 경제지표의 최신 가격을 단순히 지식으로 알고 있는 것과 환율 상승이나 금리 인하의 이유를 올바르게 해석하는 것과는 천지차이다. 그리고 올바른 해석을 바탕으로 실제 투자에 적용해 수익을 내는 것은 다른 차원의 문제다. 대부분의 투자자들은 매크로 변화의 표면적인 이유를 겉핥기 하거나 뉴스에서 제공되는 뒷북 설명을 뒤따라가기도 바쁜 것이 현실이다. 필자는 2023년 초부터 일관되게 원달러 환율 강세를 대비한 달러화 자산의 중요성에 대해 본 칼럼과 유튜브를 통해 강조해왔다. 그리고 실제로 투자에 적용해 작년 초 미국주식, 미국채, 금, 비트코인 등 원화 약세를 헤징할 수 있는 달러화 표기 자산들을 전체 총자산의 80%까지 늘려 편입했으며, 원달러 환율 상승의 리스크 헤지는 물론 추가적인 수익


보험칼럼

더보기

알아두면 힘이 되는 요양급여비 심사제도_④현지조사

건강보험에서의 현지조사는 요양기관이 지급받은 요양급여비용 등에 대해 세부진료내역을 근거로 사실관계 및 적법 여부를 확인·조사하는 것을 말한다. 그리고 조사 결과에 따라 부당이득이 확인된다면 이에 대해 환수와 행정처분이 이뤄지게 된다. 이러한 현지조사와 유사한 업무로 심평원 주관으로 이뤄지는 방문심사와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주관이 되는 현지확인이 있는데, 실제 조사를 받는 입장에서는 조사 자체의 부담감 때문에 모두 다 똑같은 현지조사라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실시 주관에 따라 내용 및 절차, 조치사항이 다르기 때문에 해당 조사가 현지조사인지 현지확인인지, 혹은 방문심사인지를 먼저 정확히 파악한 후 적절한 대처를 해야 한다. 건강보험공단의 현지확인은 통상적으로 요양기관 직원의 내부 고발이 있거나 급여 사후관리 과정에서 의심되는 사례가 있을 때 수진자 조회 및 진료기록부와 같은 관련 서류 제출 요구 등의 절차를 거친 후에 이뤄진다. 그 외에도 거짓·부당청구의 개연성이 높은 요양기관의 경우에는 별도의 서류 제출 요구 없이 바로 현지확인을 진행하기도 한다. 그리고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방문심사는 심사과정에서 부당청구가 의심되거나, 지표연동자율개선제 미개선기관 중 부당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