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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플란트 브랜드 선택 최우선 기준 ‘편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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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어덴, 치의 1,100여명 대상 임플란트 설문조사

[치과신문_신종학 기자 sjh@sda.or.kr] 치과의사 커뮤니티 모어덴이 치과의사를 대상으로 임플란트 선택 시 고려사항 등 인식도를 조사, 발표했다. 모어덴 측은 “이번 조사는 임플란트 브랜드에 대한 치과의사들의 인지도, 선호도 및 개선사항 등을 파악해 임플란트 산업의 현황과 발전 방향성을 모색하기 위해 기획됐다”고 밝혔다.

 

설문조사는 온라인 방식으로 진행됐으며, 치과의사 총 1,160명이 참여했다. 설문 참가자 연령대는 20대부터 60대까지로, 30대(465명/33.4%)와 40대(343명/33%)가 과반수를 차지했다. 직군별로도 봉직의와 개원의가 고루 참여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역은 서울이 33.8%, 경기 29%로 수도권에서 많은 참여가 있었다.

 

먼저 임플란트 선택 시 가장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제품 사용 편리성(42%), 임상데이터(15%), 환자선호도(10%) 순으로 나타나 ‘편리성’과 ‘임상데이터’가 임플란트 선택의 중요한 요인임을 알 수 있었다. 이외에도 사후 대응 서비스(9%), 표면처리/디자인(8%)이 순위에 올랐다.

 

 

임플란트 관련 정보를 얻는 주요 통로는 세미나를 통해 얻는 경우가 37%로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는 주변 동료 치과의사가 30%, 치과전문지 12%, 영업사원 7%, 임상 자료집 7% 순으로 집계됐다.

 

치과의사가 임플란트 브랜드에 원하는 서비스는 무엇인지도 조사됐다. 조사결과 유저혜택/프로모션(460명), 세미나/교육(419명)이 대부분을 차지했다. 일반적으로 한번 거래를 하면 해당 브랜드와 오래 관계를 유지하기 때문에 기존 고객에서 많은 혜택을 주길 바라는 것으로 보이는 대목이다.

 

또한 제품을 보다 잘 활용할 수 있는 ‘교육’에 대한 니즈도 여전히 높으로 것으로 확인할 수 있다. 이외에도 빠른 서비스 응대(138명), 환자상담자료(86명), TV광고(54명) 등 답변이 이어졌다.

 

모어덴 관계자는 “앞으로도 치과계의 발전과 치과의사 편의 도모를 위한 다양한 설문조사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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