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신문_이가영 기자 young@sda.or.kr] 대한치과위생학회(회장 김민정·이하 치과위생학회)가 오는 6월 14일, 상반기 온라인 학술집담회를 개최한다.
‘구강 건강의 중심, 임상 치과위생사의 구강건강증진 전략’을 주제로 진행되는 이번 학술집담회는 초고령사회에서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노인 및 유병 고령자 구강 관리에 초점을 맞췄다.
첫 번째 강연에서는 박진아 실장(서울코끼리치과)이 ‘노인학대 예방과 함께하는 노인환자 안전 진료를 위한 치과위생사의 역할’을 주제로 강의한다. 노인 환자의 초기 내원 평가부터 낙상 위험 관리와 의사소통, 보호자 연계 등 임상에서 활용 가능한 관리 전략과 치과위생사의 역할을 소개할 예정이다.
이어 오상환 교수(건양대 치위생학과)는 ‘유병고령자의 구강위생관리’를 주제로 전신질환을 동반한 고령 환자의 특성을 고려한 구강 관리의 중요성을 설명하고, 구강 기능 유지와 폐렴 예방에 연계된 관리 프로토콜 및 중재 방법 등을 공유할 계획이다.
김민정 회장은 “이번 집담회가 노인 및 유병고령자 관리 역량을 높이고 치과위생사의 전문성을 강화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학술집담회 참가 희망자는 오는 6월 8일까지 대한치과위생사협회 또는 치과위생학회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하면 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