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신과 안면골 성장 고려한 교정치료 눈길

2012.05.04 17:53:22 제493호

STM교정연구회 日 Sato 선생 초청 강연회

일본 성장학계 최고 권위자로 불리고 있는 Sato koushi 선생 강연회가 지난달 22일 국립중앙의료원 세미나실에서 개최됐다.

 

 

STM교정연구회 및 STM교정치과그룹 그리고 국립중앙의료원 치과가 주최한 이번 세미나에서는 아동들의 전신 성장과 안면골 성장의 특성에 따른 교정치료에 관한 흔히 접할 수 없는 지견을 살필 수 있는 자리였다.

 

Sato 선생은 성장에 관한 저서만도 수편이 되며, 작년 일본 토호쿠 지역의 대지진에 따른 아동들의 성장에 미치는 영향을 발표해 일본뿐만 아니라 국내에서도 많은 관심을 불러일으킨 바 있다.

 

Sato 선생은 먼저 전신적인 신체 성장의 특성을 설명하고 최근 관심이 많은 성장호르몬에 대해서도 다뤘다. 특히 성장기 아이들을 키우고 있는 참가자들은 더욱 관심이 높았다.

 

특히 치과와 관련해 안면 골의 성장에 따른 특성 부분은 더욱 관심이 증폭됐다. 그는 안면골 성장의 특성을 이용한 치료장치의 실례를 보여주기도 했다.

 

그는 또한 성장기 환자에 있어서 Class Ⅱ, Ⅲ 환자의 특성에 따른 치료방침과 장치의 사용, 치료 경험 등을 가감없이 공개하고 노하우를 밝혔다.

 

세미나 주최 측은 “강연의 모든 내용이 모두 자신이 연구한 데이터에 기반한 것으로 신뢰성과 확신성이 높았다”며 “흔하게 들을 수 없는 아주 귀중한 강연 이었다는 평가가 주를 이뤘다”고 전했다.

 

한편 STM교정연구회 측에 따르면 추후에 Sato 선생을 재 초청해 보다 어드밴스한 내용으로 다시 한 번 강연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신종학 기자/sjh@sda.or.kr

신종학 기자 sjh@sda.or.kr
본 기사의 저작권은 치과신문에 있으니, 무단복제 혹은 도용을 금합니다

주소 : 서울특별시 성동구 광나루로 257(송정동) 치과의사회관 2층 / 등록번호 : 서울아53061 / 등록(발행)일자 : 2020년 5월 20일 발행인 : 강현구 / 편집인 : 최성호 / 발행처 : 서울특별시치과의사회 / 대표번호 : 02-498-9142 / Copyright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