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저가 ‘P치과’ 거대자본 뒷배 의심 본격 문제 제기

2024.01.08 11:24:07 제1047호

치과계 “불법대형네트워크 사태 재발 막아야” 목소리 커

[치과신문_신종학 기자 sjh@sda.or.kr] 초저가 임플란트 광고를 앞세운 초대형 ‘P치과’가 서울은 물론 전국 주요 거점에 대형 치과를 세우고 지역 환자들을 싹쓸이하고 있다.

 

P치과의 전국 확산이 더욱 거세지고 있는 상황에 치과계에서도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특히 지난해 12월 26일 비급여수가강제공개저지투쟁본부(대표 장재완·이하 투쟁본부)는 기자간담회를 열고 “P치과 확산이 매우 우려스러운 상황으로, 이들 뒤에 거대자본이 버티고 있다고 매우 의심된다”면서 이대로 가다가는 거대자본에 치과계가 잠식되는 것이 아니냐는 큰 우려감을 나타냈다.

 

 

투쟁본부 측이 조사한 자료에 따르면, 서울과 인천, 경기, 부산, 충남 등 현재 전국에 7개 P치과가 운영 중이다. 그 규모는 작게는 건물 1개 층부터 5개 층까지 지역별로 차이는 있지만, 대부분 대규모로 운영되고 있다.

 

특히 P치과는 인터넷 SNS를 통한 38만원, 45만원 등 초저가 임플란트 광고를 내세우고 있다. 이 광고는 P치과의 MSO로 보이는 A사가 시행하고, 또한 콜센터까지 운영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P치과는 MSO에 인사·노무·재무·회계 관리 등을 대행하고, 직원 채용과 교육, 경영진단부터 회계분석까지 그 수수료를 지불하고 있다. 특히 아웃바운드 마케팅으로 환자를 유인, 건별 수수료를 MSO에 지불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는 MSO를 통한 전형적인 지점 관리로, 1인1개소법 위반의 소지가 다분하다는 게 투쟁본부 측의 주장이다.

 

여기에 더해 몇몇 지역의 P치과 입점 및 임대 구조를 보면, 거대자본이 직간접적으로 관여하고 있는 정황도 보인다. 대규모 상권에 입점한 P치과 지점은 특정 회사가 매입한 빌딩에 입점하고 있는데, 해당 건물 부동산 규모가 150억원에서 200억원에 달한다. 경기, 부산, 수원 등 P치과 입점 건물의 임대인이 모두 동일한 특정 회사라는 것이다.

 

투쟁본부 측은 “유디치과보다 진화된 기업 시스템이라고 볼 수밖에 없다. 항간에는 전국 P치과 지점의 실질적인 지주회사가 치과를 통해 매출을 올리고, 외형을 키워 주식상장을 노리는 것 아니냐는 소문이 파다하다”며 “이런 상황 등을 방치하면 동네치과는 결국 거대자본에 모두 잠식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신종학 기자 sjh@sda.or.kr
본 기사의 저작권은 치과신문에 있으니, 무단복제 혹은 도용을 금합니다

주소 : 서울특별시 성동구 광나루로 257(송정동) 치과의사회관 2층 / 등록번호 : 서울아53061 / 등록(발행)일자 : 2020년 5월 20일 발행인 : 강현구 / 편집인 : 최성호 / 발행처 : 서울특별시치과의사회 / 대표번호 : 02-498-9142 / Copyright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