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보철학회, 4월 20~21일 춘계 학술대회

2024.03.21 13:51:42 제1057호

"디지털 기술 이용한 교합의 이해와 전략"
온라인 사전강의, 현장강연으로 완성

 

[치과신문_김영희 기자 news001@sda.or.kr] 대한치과보철학회(회장 곽재영·이하 보철학회) 제91회 학술대회가 ‘디지털 시대의 치과보철학, 교합의 원리를 기술로 들여다보다’를 주제로 펼쳐진다.

 

오는 4월 20~21일 한국과학기술회관 국제회의장에서 개최되는 이번 학술대회는 1강연장에서는 교합의 기본개념을 짚어보는 아날로그 접근으로, 2강연장은 디지털을 활용한 교합과 그 활용법을 다루는 강연으로 배정해 깊이를 더할 예정이다.

 

보철학회의 특색으로 자리잡은 온라인 강연도 오프라인 학술대회를 전후해 2주일간 선보인다.

 

스위스 3STEP Academy의 Francesca Vailati 박사는 최근 화두가 된 Composite을 통한 보철 수복 증례에 대한 고찰을, 미국 Helm Nejad Stanley Dentistry의 Matt Nejad 박사는 개원가에서 활용할 수 있는 디지털 덴티스트리 접근법을 선보일 예정이다. 이 외에도 교합 임상술식, 혁신 기술, 의료윤리에 대한 강연으로 온라인 강연을 채운다. 사전 VOD 제작에 자막을 추가해 이해를 돕고, 강연에 대한 질문은 학술대회 현장에서 리뷰 및 답을 얻을 수 있도록 준비한다.

 

이틀간 펼쳐지는 학술대회는 다양한 포맷으로 구성된다.

 

심포지엄은 보철치료의 기본적인 교합 개념부터 보철-교정 협진 시 교합적인 고려 사항을 알아보고, 디지털 기술을 임상에서 활용하는 방법과 고려사항을 짚어본다. 패널 디스커션 세션에서는 교합 이상 진단 증례와 디지털 기술의 한계를 극복한 증례를 통해 치과 디지털 기술 적용 범위를 확장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Expert forum은 장원건 원장(마일스톤즈치과)과 김우현 원장(원서울치과)이 나서 임상상황에 따른 교합구성의 원칙과 교합조정 방법에 대해 강연한다. 또한 디지털 덴티스트리 영역에서는 조경안 원장(현대하이치과)과 김동완 원장(서울복음치과)이 ‘치료의 예술 : 임상 노하우 공유’를 주제로 강연한다.

 

Prosthodontic treatment strategies 세션은 교합치료의 실습 가이드와 같은 세션으로 아날로그와 디지털 술식을 비교해보는 시간으로 동영상 위주로 개념이해를 돕는 시간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학술대회의 대미는 ‘무너진 교합관계에서의 보철치료 노하우’를 주제로 펼쳐지는 마스터 포럼이 장식한다. 박찬진 교수(강릉원주치대)과 박현식 원장(하임치과)이 무너진 교합관계에서의 전통적인 방법과 디지털의 도움을 받는 치료 전략을 비교한다.

 

보철학회 곽재영 회장은 “치과 디지털 기술을 이용한 교합의 이해와 전략을 논의하고 최신 연구 결과와 임상 경험을 공유하는 자리를 마련했다”면서 “코로나를 거치며 온라인 강의에 대한 수요가 많다는 것을 경험했고, 올해도 온·오프라인 학술강연을 준비했다”고 밝혔다. 특히 “보철학회 5,000명 회원의 대다수가 GP인 만큼 일선 개원의들이 한 명이라도 더 학술대회에 참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며 관심을 당부했다.

 

김영희 기자 news001@sda.or.kr
본 기사의 저작권은 치과신문에 있으니, 무단복제 혹은 도용을 금합니다

주소 : 서울특별시 성동구 광나루로 257(송정동) 치과의사회관 2층 / 등록번호 : 서울아53061 / 등록(발행)일자 : 2020년 5월 20일 발행인 : 강현구 / 편집인 : 최성호 / 발행처 : 서울특별시치과의사회 / 대표번호 : 02-498-9142 / Copyright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