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오 장애인예술단, 원주치매센터 방문공연

2024.04.11 13:41:41 제1060호

사회적 가치와 책임 실천하는 ESG 경영

 

[치과신문_전영선 기자 ys@sda.or.kr] 네오바이오텍(대표 허영구·이하 네오) 장애인예술단이 지난 3월 원주치매안심센터를 방문해 센터 이용자를 위한 공연을 펼쳤다. “네오 네오 네오하세요~”라는 네오의 로고송으로 시작된 공연은 표거연 단원의 바이올린 연주를 비롯해 플롯과 첼로연주, 그리고 합창까지 40여분간 진행됐다. 예술단은 그동안 무료급식소, 경로당, 도서관 등을 찾아 공연을 펼치며 활발한 활동을 해오고 있다.

 

네오는 ESG 경영의 일환으로 2023년 장애인예술단을 창단했다. 다양한 공연과 작품 전시를 통해 장애인 고용환경과 인식 개선에 앞장서고 있다. 중증 지적장애인 5명으로 구성된 장애인예술단을 네오가 직접 고용의 형태로 운영하고 있으며, 장애인고용공단 강원지사와 협업을 통해 창단된 강원도 최초 사례로 주목받고 있다.

 

장애인예술단을 맡고 있는 장혜선 단장은 “장애인 고용은 단순히 경제적 필요성을 넘어선다. 단원들이 자신의 재능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를 얻어 예술인의 꿈을 키우고, 건강한 사회구성원으로 인정받는 매우 뜻 깊은 일”이라며 네오의 장애인예술단 운영이 공정하고 동등한 사회를 만들어 가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을 강조했다.

 

장애인예술단은 장애에 대한 편견을 줄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오는 5월 말에는 ‘우리가 바라는 건 연민이 아니라 기회입니다’라는 주제의 연극(원주문화재단, 장애인고용공단 강원지부 후원)을 앞두고 연습에 매진하고 있다.

 

네오 관계자는 “앞으로도 장애인예술단 지원을 통해 모든 사회구성원이 자신의 가능성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다양성과 포용성이 인정되는 사회를 만들어 나가겠다. 이러한 노력이 고용의 평등을 실현하고 사회적으로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올 것이라 기대한다”고 밝혔다.

전영선 기자 ys@sda.or.kr
본 기사의 저작권은 치과신문에 있으니, 무단복제 혹은 도용을 금합니다

주소 : 서울특별시 성동구 광나루로 257(송정동) 치과의사회관 2층 / 등록번호 : 서울아53061 / 등록(발행)일자 : 2020년 5월 20일 발행인 : 강현구 / 편집인 : 최성호 / 발행처 : 서울특별시치과의사회 / 대표번호 : 02-498-9142 / Copyright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