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erview] 신흥MST 임플란트연구소 정현철·안영배·이선병 연구원

2012.09.07 10:48:40 제509호

“모두가 한다고 다 같은 표면은 아니다”

신흥MST는 생산본부 전체 인원 수 대비 약 20%를 연구소에 투입하고 있다. 특히 이번 S&E 표면처리기술 자체 개발은 이 분야에서 오랜 기간 연구를 해온 인력을 충원하면서 가능했다. 표면처리 분야의 안영배 과장, 임플란트 디자인의 정현철 과장, 그리고 품질관리 부분의 이선병 과장. 이들 전문가 3인방이 신흥MST임플란트연구소의  주축이 되고 있다.

 

안영배 과장은 “흔히 SLA표면처리의 가장 중요한 요소는 바로 마이크로 피트가 얼마나 고르게 분포하느냐와 거칠기에 달렸다”며 “이 같은 조건을 충족시키기 위한 제반 요건을 갖추는 데 포커스를 두고 연구개발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안 과장은 “최적화된 Blasting 공정 설계는 물론 Ra 2.5㎛ 이상의 거친 표면을 구현하고, 30단계 이상의 세척 공정 및 반도체 정밀 세정 공정을 도입해 세척 안전성을 ppm 수준으로 유지 관리하고 있다”고 밝혔다.

 

지난해 12월 식약청으로부터 허가를 득했지만, 8개월 이상 출시 시점을 늦춘 것에 대해서는 “무엇보다 안전성을 확보하고 이를 검증하기 위해 제품 출시가 미뤄진 것”이라고 설명했다. “전임상은 물론 임상 테스트를 거치면서 기존의 RBM 임플란트에 비해 월등한 골융합 효과를 확인했고, 이를 통해 해외 및 국산 타사 SLA 방식 임플란트와 비교 실험에서도 뛰어난 결과 치를 얻을 수 있었다”는 것.

 

S&E표면처리는 Internal 루나, External 솔라, One stage Internal 스텔라까지 모두 적용된다. 가장 특이점은 이 세 가지 시스템 모두 같은 바디 디자인이라는 점. 따라서 서지컬 키트 1대로 모두 커버 할 수 있다.

 

디자인 분야 연구를 담당하고 있는 정현철 과장은 “보통 전치 및 견치부에서 인터널 타입이, 힘을 많이 받는 구치부에 익스터널 또는 원 스테이지 인터널 타입이 적응증이 될 수 있다”며 “타사 제품의 경우 타입별로 서지컬 키트를 달리 적용해야 하는데, 루나·솔라·스텔라는 하나의 키트로 이 시스템 모두를 커버할 수 있는 편의성과 경제성을 갖췄다”고 강조했다.

 

고르고 안정적인 거칠기에 최적화된 공정으로 S&E 표면처리를 구현하는 것만큼 중요한 것은 품질 유지·관리 분야일 것. 품질관리를 책임지고 있 는 이선병 과장은 “S&E 표면처리 공정을 도입 한 후 생산 공정의 적지 않은 변화가 있었다”며 “특히 표면처리 후 잔류산 및 기타 이물질 원소가 표면에 남아있지 않게 하기 위해 세척공정을 더욱 세분화하고, 철저하게 관리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품질 유지를 위해 공중부양형 포장을 개발한 것만 보더라도 신흥이 이번 S&E 표면처리 시스템 도입 컨셉을 ‘차별화된 품질’에 맞추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안영배 과장은 “연구소는 S&E 자체 기술 개발에 머물지 않고, 바이오 분야를 접목한 획기적이고, 유효성이 높은 표면처리 기술 개발을 지속적으로 연구해나갈 것”이라며 “조만간 가시적인 결과물이 도출 될 것으로 본다”고 전했다.

 

신종학 기자

신종학 기자 sjh@sda.or.kr
본 기사의 저작권은 치과신문에 있으니, 무단복제 혹은 도용을 금합니다

주소 : 서울특별시 성동구 광나루로 257(송정동) 치과의사회관 2층 / 등록번호 : 서울아53061 / 등록(발행)일자 : 2020년 5월 20일 발행인 : 강현구 / 편집인 : 최성호 / 발행처 : 서울특별시치과의사회 / 대표번호 : 02-498-9142 / Copyright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