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원, 교정 피해예방 홍보물 배포

2018.07.26 13:15:01 제787호

“과도한 할인이벤트 치과 주의해야”


한국소비자원(원장 이희숙)과 보건복지부(장관 박능후)는 치아교정 소비자 피해를 줄이기 위해 대한치과의사협회(회장 김철수), 대한치과교정학회(회장 국윤아)와 공동으로 ‘좋은치과 선택하기’ 홍보자료를 구축, 배포했다고 밝혔다.


최근 치아교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나 부실한 진료, 진료 중 폐업 등으로 인한 피해가 늘어나고 있다고 판단해 관계기관 간 협력을 강화해 나가고자 한다고 밝혔다.


의료소비자 인식도 제고를 위해 제작된 홍보자료는 ‘치아교정, 좋은 치과 선택이 중요합니다’는 제목으로 △이런 치과가 좋아요 △이런 치과는 주의해요 △똑똑한 소비자는 이렇게 해요 등의 내용을 수록했다.


치과의사가 직접 상담하고 꾸준히 치료하는 치과, 부작용과 주의사항을 잘 설명해주고 광고보다는 좋은 치료결과를 위해 노력하는 치과를 선택기준으로 제시했다.


반대로 과도한 진료비 할인이벤트와 과장광고하는 치과, 특수 교정장치만을 내세워 광고하는 치과, 수집한 개인정보를 활용해 소비자에게 먼저 접근하는 치과, 치과의사가 자주 바뀌는 치과는 주의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한국소비자원과 보건복지부는 “치아교정 관련 소비자 피해가 이슈화되면서 피해예방을 위한 선제적인 대응을 고민해오다 이같은 자료를 배포하게 됐다”면서 “의료 서비스 소비 환경 개선을 통해 공공의 이익인 사회적 가치 실현에 기여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김영희 기자 news001@sda.or.kr

김영희 기자 news001@sda.or.kr
본 기사의 저작권은 치과신문에 있으니, 무단복제 혹은 도용을 금합니다

주소 : 서울특별시 성동구 광나루로 257(송정동) 치과의사회관 2층 / 등록번호 : 서울아53061 / 등록(발행)일자 : 2020년 5월 20일 발행인 : 강현구 / 편집인 : 최성호 / 발행처 : 서울특별시치과의사회 / 대표번호 : 02-498-9142 / Copyright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