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신문_신종학 기자 sjh@sda.or.kr] 한국치과의료기기산업협회(회장 안제모·이하 치산협)가 지난 11월 30일부터 12월 3일까지 미국 뉴욕 제이콥 자비츠 컨벤션 센터에서 열린 2025년 뉴욕덴탈미팅(이하 GNYDM 2025)에 한국관을 구성, 운영했다. 치산협은 이번 전시회에서 축소된 참가 규모 속에서도 기업당 상담 효율을 높이며 북미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재확인했다고 평가했다.
올해로 101회째를 맞이한 GNYDM은 북미를 대표하는 치과의료기기 전문 전시회로, 약 1만6,000㎡ 규모의 전시 공간에 400여 기업이 참가해 성황을 이뤘다. 특히 올해는 기존의 치과 의료기기뿐 아니라 AI 기반 디지털 덴티스트리 솔루션이 대거 등장해 빠르게 변화하는 글로벌 치과 산업의 최신 기술 방향을 보여줬다는 평가다.
치산협이 주관한 한국관에는 국고 지원을 받은 16개사가 참여해 총 18개 부스를 운영했다. 참가 기업들은 임플란트, 포터블 X-ray, 치과용 재료 등 한국의 주력 제품을 선보였으며, 프리미엄 대비 합리적 가격과 품질을 앞세운 ‘준 프리미엄’ 전략이 미국 바이어들에게 긍정적으로 작용했다는 분석이다.
치산협 측에 따르면, 이번 전시회에서 한국관은 상담 256건, 상담액 4,332만 달러(약 609억원), 계약 추진액 1,649만 달러(약 232억원)의 성과를 기록했다. 지난해 한국관에는 25개사가 참가해 상담 342건, 상담액 5,477만 달러, 계약 추진액 2,243만 달러를 기록한 것과 비교하면, 올해는 전체 규모가 축소되며 총 상담 건수와 금액은 감소했다.
치산협 측은 “기업 1개사당 평균 계약추진액은 103만 달러로 약 15% 상승해, 오히려 더 ‘알짜배기 상담’ 중심의 성과가 이루어진 전시회였다”고 평가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