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손과 손가락의 통증
손과 손가락은 펴는 작용을 하는 신전근과 구부리는 작용을 하는 굴곡근의 상호작용에 의해 기능을 발휘한다. 기구를 손에 쥐는 동작을 하면 굴곡근이 작용하며, 그와 동시에 손목이 굴곡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신전근이 수축한다.
강하게 쥐는 동작은 굴곡근과 신전근 모두에 강한 수축을 일으키고, 거의 모든 동작에서 신전근을 지속적으로 사용하게 되므로 무리하게 사용되기 쉽다. 신전근은 전완(아래 팔)에서 털이 나있는 외측 주관절의 외측 상과에 부착되어 있고, 아래로는 손과 손가락의 뼈에 부착한다.
손에는 엄지를 움직이는 4개의 근육과 소지를 움직이는 3개의 근육, 손바닥에 위치한 4개의 충양근이 있고, 나머지 7개의 근육은 손가락 뼈 사이에 있는 골간근으로 모두 18개의 근육이 있다. 엄지의 통증유발점은 다양한 형태의 작업에서 무리한 사용으로 일어나며, 손목의 내측 및 요골 쪽으로 연관통을 방사한다.
골간근은 모두 7개로, 4개의 배측 골간근이 손등에 붙어 있고, 3개의 복측 골간근이 손바닥 쪽에 붙어 있어 세밀한 작업을 가능하게 한다. 골간근의 통증유발점은 손가락을 약화시키고 뻣뻣하게 만들어 손동작을 서툴게 한다.
(5) 팔과 손의 통증유발점과 자가 마사지법
통증유발점이 있는 근육은 팽팽하고 단단한 띠 또는 팥알 같은 덩어리가 근육 내부에 형성되어 운동이나 스트레칭에 저항하며, 손상된 근육의 지속적인 과다 사용을 막기 위해 관련 근육을 약화시킨다. 따라서 통증유발점을 마사지나 침술 등을 이용하여 제거한 후에 적절한 운동과 스트레칭으로 근육을 회복시키는 것이 바람직하다.
전완(아래팔)의 마사지는 테니스공을 책상에 올려놓은 상태로 폭 넓게 마사지하거나, 벽에 기대어 벽과 팔 사이에 공을 끼워 마사지하면 효과적이다.
골간근의 마시지는 스프링 집게에 쐐기 모양의 지우개를 끼워서 효과적으로 할 수 있다.
(6) 팔과 손의 스트레칭
팔, 손과 손목의 스트레칭은 진료 중 틈틈이 시간을 만들어 한 부위 당 30초~1분을 넘지 않게 수시로 한다. 스트레칭 중에 통증이 오지 않도록 주의하고, 무리하게 하지 않고 꾸준히 하면, 2~3주 후에 효과를 느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