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정으로 치주질환 치료한다!

2014.03.17 10:56:22 제582호

다음달 20일, 한국성인치과교정연구회 심포지엄

한국성인치과교정연구회(이하 연구회)가 다음달 20일 서울성모병원 대강당에서 2014 성인교정 심포지엄을 개최한다.

 

성인교정 심포지엄은 성인교정 증가에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체계적 진료기법 개발과 임상에서의 적용을 목적으로 1993년부터 매년 4월 개최되는 전통 있는 세미나다. 이번 심포지엄의 대주제는 치주교정으로 교정치료 시 치주까지 고려하고 있는 현대 교정학의 트렌드를 소개하고, 나아가 치주질환을 치료하는 수단으로 교정이 접목될 수 있음을 검증한다.

심포지엄은 오전 세션과 오후 세션으로 나뉘어 진행된다. 오전 세션에는 황충주 교수(연세치대)와 임원희 교수(서울치대), 전윤식 교수(이화여대)가 연자로 나서 각각 △교정치료 시 치주손상과 이의 올바른 대처 △전치부 심미에서 치주교정의 역할 △고품격 진료를 위한 최신 치주교정을 강연한다.

 

특히 황충주 교수는 교정치료 시 치은증식, 퇴축, 치주부착상실, 지각과민 등 여러 가지 치주문제를 원인과 함께 살펴보면서, 이에 대한 예방 및 효과적 대처방안을 증례를 통해 제시할 계획이다. 임원희 교수는 교정치료 시 치은에 대한 고려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치은퇴축 발생과 나아가 전치부 심미 증진을 위한 치주적 또는 교정적 처치 가이드라인을 소개한다.

 

박원영 원장(청아치과), 오영학 원장(송파올치과), 황현식 교수(전남치대)가 연자로 나서는 오후 세션에서는 △자연치 보존을 위한 치주교정의 역할 △임플란트 치료 시 치주교정 개념의 적용 △치주가 안좋은 환자의 최신 교정치료 전략 등이 논의될 예정이다.

 

이 중 황현식 교수는 구치부 기능회복이나 전치부 심미를 위해 교정치료를 필요로 하는 경우가 급증하고 있는 현 상황을 반영해, 치주염증이 있는 경우와 치조골소실이 심한 경우를 구분해 치주교정의 최신치료 개념을 증례와 함께 소개한다.

심포지엄 관계자는 “과거 교정치료 시 치주손상 가능성이 일부 있었지만, 치주교정에 대한 이해가 발전한 현대 교정학에서는 일반적인 현상이 결코 아니다”라며 “오히려 치주 전문의들도 교정적 치아이동의 놀라운 효과를 인정하고 환자들에게 교정치료를 권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심포지엄은 전 세계적으로 관심이 일고 있는 치주교정의 최신 개념을 최고의 전문가를 통해 습득하는 한편, 이와 관련된 임상적용을 살펴보고자 마련됐다”며 “심포지엄을 통해 진료 영역을 넓히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번 심포지엄의 사전등록기간은 다음달 10일까지이며, 등록비는 11만원이다. 사전등록한 치과의사에게는 치주교정 관련 임상문헌 책자를 증정한다.

 

◇문의 : 02-442-3735

 

전영선 기자 ys@sda.or.kr

전영선 기자 ys@sda.or.kr
본 기사의 저작권은 치과신문에 있으니, 무단복제 혹은 도용을 금합니다

주소 : 서울특별시 성동구 광나루로 257(송정동) 치과의사회관 2층 / 등록번호 : 서울아53061 / 등록(발행)일자 : 2020년 5월 20일 발행인 : 강현구 / 편집인 : 최성호 / 발행처 : 서울특별시치과의사회 / 대표번호 : 02-498-9142 / Copyright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