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발치·비수술 교정치료법 전수

2014.07.07 16:53:12 제596호

한턱관절·교정硏 4기 과정 마무리

교정치료를 바탕으로 턱관절 질환과 골격성 부정교합 치료 노하우를 전수하고 있는 한턱관절·교정연구회(회장 한만형·이하 연구회)가 지난 28일 제4기 과정을 마무리하는 마지막 강의와 수료식을 TP치과기공소 세미나실에서 진행했다.

 

4기 연수회는 지난 3월 8일 시작해 총 4개월 간 진행됐다. 한만형 회장이 추구하고 있는 교정치료는 비발치 및 비수술을 통한 4D 입체 교정으로 ‘골격성 부정교합’을 치료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에 한 회장은 ‘두개동설’을 핵심으로 다뤘다. 그는 “두개골은 끊임없이 움직인다”는 것을 전제로 질환의 원인분석과 진단, 치료계획, 그리고 이를 교정하는 치료법까지 전과정을 전수했다.

 

한 회장은 “인체는 머리에서 발끝까지 하나의 유기체다”고 강조하면서, 골격성 부정교합의 원인과 그 치료방법 등을 공유했다. 그는 △두개골을 움직이는 교정 치료법 △턱관절 치료와 교정치료의 관계 △턱관절 치료와 전신치료의 관계 △비발치 교정 △대체의학 △4D 입체교정 등을 통해 다양한 임상 케이스는 물론 연수생들의 환자 케이스를 공유하면서 실직적인 임상 정보를 제공했다는 평가다.

 

한만형 회장은 “연수가 진행되는 동안 연수 참가자의 환자 케이스를 직접 다루는 등 전 과정이 이론보다 실질적인 진료에 초점을 맞추고 있기 때문에 연수참가자들은 시간과 비용을 투자한 만큼 이상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연구회는 올 가을 5기생 모집을 위한 공개강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신종학 기자 sjh@sda.or.kr

신종학 기자 sjh@sda.or.kr
본 기사의 저작권은 치과신문에 있으니, 무단복제 혹은 도용을 금합니다

주소 : 서울특별시 성동구 광나루로 257(송정동) 치과의사회관 2층 / 등록번호 : 서울아53061 / 등록(발행)일자 : 2020년 5월 20일 발행인 : 강현구 / 편집인 : 최성호 / 발행처 : 서울특별시치과의사회 / 대표번호 : 02-498-9142 / Copyright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