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D 2015 임상포스터 수상자 인터뷰

2015.10.15 13:52:59 제655호

‘SID(SHINHUNG IMPLANT DENTISTRY 2015)’가 사상 처음으로 ‘SID 2015 임상포스터 시상식’을 진행했다. 첫 포스터 경연에서는 신흥임플란트시스템(SIS)을 적용한 임상증례를 모집, 총 60여편의 포스터가 출품됐으며, 지난달 6일 시상식이 진행됐다. 이에 대상을 받은 권익재 수련의와 최우수상을 받은 서미현 수련의로부터 수상소감과 향후계획 등을 들어보았다.  [편집자 주]


대상 : ‘4년간 285개 Luna 임플란트의 장기적 임상 결과’ - 권익재


포스터 개요: 지난 4년간 단일치아 수복에서부터 심하게 위축된 무치악부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임상 상황에서 Luna 임플란트를 적용했다. 전체 285개의 Luna 임플란트 식립이 88명의 환자에게 이뤄졌으며, 평균나이는 60세로 28세에서 88세에 이르기까지 다양했다. 임플란트 식립은 즉시식립, 다수 임플란트 식립, 골이식, 상악동 거상술, 피개의치를 위한 임플란트, GBR과 동시에 시행한 경우, 실패한 임플란트의 재식립 등 다양한 환경에서 이뤄졌으며, 평균 2년의 follow-up 기간 동안 Luna 임플란트는 좋은 결과를 보였으며 성공률은 97.2%였다.












“악조건상에서도 좋은 결과 나와”

권익재 수련의  (서울대치과병원 구강악안면외과)


Q. SID임상포스터 경연에 참가 계기는?

우리 팀에서는 지난 4년간 88명의 환자들에게 총 285개의 신흥 Luna 임플란트를 시술했다. 서울대치과병원의 특성상 구강암이나 골수염 등의 환자가 많았음에도 97.2%의 성공률이라는 좋은 임상결과가 나온 것은 앞으로 더욱 발전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동안 Luna 임플란트를 각각의 특별한 상황에서 적용하고 그 결과가 어떠했는지를 알아보고자 했다.


Q. 이번 연구에 적용한 임플란트 시스템에 대한 의견은?

구강암이나 골수염 환자가 대부분이었음에도 불구하고 97.2%의 성공률은 매우 좋은 결과라고 생각한다. 특히 즉시식립, 다수임플란트식립, 골이식, 상악동 거상술, 피개의치를 위한 임플란트, GBR을 동시 시행, 실패한 임플란트의 재식립 등 다양한 상황에서도 성공적인 결과가 나왔다. 이는 Luna 임플란트의 디자인 및 connection, 표면처리 등이 다양한 임상 상황에서 좋은 결과를 보임을 알려준다.


Q. 현재 진행하고 있는 연구나 향후 계획은?

본 연구를 바탕으로 향후 구강암 환자의 재건 부위나 골수염 부위, 방사선성 골괴사 부위 등 매우 제한된 부분에서의 임플란트의 안정성에 대해 더욱 연구해 보고 싶다. 임플란트를 이용한 치료가 힘들다고 하는 경우에 있어서도 환자의 구강기능 재건을 위해 최선의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돕고 싶다. 마지막으로 수련의 생활에 지도와 도움을 주고 있는 서울대치과병원 구강악안면외과 교수님들께 항상 감사하고 있다는 말씀을 전하며, 우리 연구실 연구원들에게도 깊은 감사를 드린다.



최우수상 : ‘7㎜ 길이 Luna 임플란트의 임상결과’- 서미현


포스터 개요: 본 연구에서는 22명의 환자들에게 7㎜ 길이의 임플란트 41개를 4년 동안 시술한 결과를 보여준다. 직경은 4㎜, 4.5㎜, 5㎜가 사용됐는데, 30개는 4㎜, 7개는 4.5㎜, 1개는 5㎜를 사용했다. 41개의 임플란트 중에서 2개의 임플란트가 2차 수술 전 osseointegration의 실패로 제거됐다. 7㎜ 임플란트의 성공률은 95.12%였으며, 직경에 따른 성공률의 유의한 차이는 없었다. 상악동 거상술이나 수직적 골이식을 같이 시행한 증례는 없었으며, 2개의 증례는 수평적 골증대를 위해 GBR을 같이 시행했다. 7㎜ 임플란트는 일반적인 임플란트 사용 시 상악동 거상술이나 수직적 골이식 등의 복잡한 술식을 써야하는 경우 훌륭한 선택이 될 수 있다.












“BRONJ 관련 연구 계속할 것”

서미현 수련의  (서울대치과병원 구강악안면외과)


Q. 이번 포스터 경연에 참가하게 된 계기는?

임상에서 하악 구치부, 상악 구치부 등에서 부가적인 수술을 피하기 위해서는 short implant를 사용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 발생하기 마련이다. short implant에 대한 장기간의 임상 결과를 정리해서 발표를 해보고 싶었다.


Q. 임상결과를 4년간 추적한 결과 신흥 임플란트 시스템에 대한 의견은?

Luna 임플란트는 RBM, S&E surface와 테이퍼드 바디로 초기 고정력을 얻기가 용이하다. 또한 11도 tapered connection으로 sealing을 도모하는 형태다. 7㎜ short implant를 식립해 sinus augmentation, vertical ridge augmentation 등 부가적인 수술을 피할 수 있고, 42개의 임플란트 중 overall survival rate도 95%를 보여 장기적인 결과도 괜찮은 것으로 생각된다. 특히 지금의 결과는 서울대치과병원 구강악안면외과의 특성상 구강암환자, 골수염 이후 재건환자 및 방사선골괴상증 환자 등에서 대부분 시행된 것이기 때문에 이러한 악골 내 특수상황이 고려된 결과라는 점을 더욱 유의 있게 살펴야 할 것으로 보인다.


Q. 현재 준비 중인 연구 및 향후 계획은?

구강악안면외과 레지던트 수련 및 펠로우 과정을 마치고 현재는 학위논문을 준비하고 있다. 골수염, BRONJ 등에 대한 처치와 이와 관련한 환자의 재건 수술에 관심이 많아 관련된 논문을 준비하고 있다.
무엇보다 이번 임상 포스터를 준비하는데 많은 도움과 조언을 아끼기 않은 김성민 교수님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


신종학 기자 sjh@sda.or.kr

신종학 기자 sjh@sda.or.kr
본 기사의 저작권은 치과신문에 있으니, 무단복제 혹은 도용을 금합니다

주소 : 서울특별시 성동구 광나루로 257(송정동) 치과의사회관 2층 / 등록번호 : 서울아53061 / 등록(발행)일자 : 2020년 5월 20일 발행인 : 강현구 / 편집인 : 최성호 / 발행처 : 서울특별시치과의사회 / 대표번호 : 02-498-9142 / Copyright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