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lapless Surgery’누구나 쉽게

2017.09.18 10:41:14 제746호

IBS국제임상교육원, 1기 연수회 성공적

이노바이오써지(대표 왕제원·이하 IBS)가 운영하는 IBS국제임상교육원이 지난 7월 2일부터 총 5회에 걸쳐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는 Flapless Surgery’ 연수회를 개최, 지난 2일 마지막 세미나를 진행했다.

 

IBS 대전 본사 세미나실에서 진행된 이번 연수회에서는 민승기 원장(브이라인치과)을 코스 디렉터로, 오상천 교수(원광치대)와 이영욱 원장(덴타피아치과), 이영한 원장(유진치과), 이은택 원장(고구려치과) 그리고 장호열 교수(건양대병원 구강악안면외과) 등이 연자로 나섰다.

 

이들 연자들은 수준 높은 커리큘럼으로 연수회를 구성해 임플란트 시술에 아직 익숙하지 않은 임상의들에게 정립된 이론 교육은 물론, 무절개 임플란트 시술을 실전에서 쉽고 간단하게 적용할 수 있도록 핸즈온 실습까지 체계적으로 진행했다.

 

세미나는 ‘더 쉽고 더 편한 임플란트 시술법’을 주제로 IBS Implant system 소개와 임플란트 식립을 쉽고 편하게 하는 노하우를 시작으로, 골밀도와 상관없이 단 한 번의 드릴링으로 식립구를 형성하면서 환자의 자가골을 채취하는 방법인 ‘P.B.R(Peripheral Bone Removal)’ 테크닉과 1~2㎜의 잔존골에서 누구나 쉽고 안전하게 상악동 거상술을 할 수 있는 방법인 ‘C.M.C(Crestal Approach with Membrane Control)’ 테크닉을 다뤘다. 또한 골폭이 좁은 경우 별도의 골이식술 없이 피질골이 휘는 성질을 이용해 골폭을 확장하는 방법인 ‘B.E.B(Bone Expansion with Bending of Cortical Bone)’ 테크닉도 선보였다.

 

특히 연수회에서는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는 Flapless Surgery에 대한 실전 노하우와 다양한 모델을 활용한 실습 및 1:1 코칭을 통해 참가자의 이해를 도왔다.

 

이 밖에 Platelet Rich Fibrin(P.R.F) 및 Concentrated Growth Factor(C.G.F) 등을 주제로 한 강연과 sticky bone 제조 및 활용, 정맥혈 채취법 실습 등 핸즈온과 라이브 서저리도 진행됐다.

 

IBS 관계자는 “실습위주의 교육을 참가자들에게 임플란트 식립과 보철 과정에 대한 자신감을 심어주었다”며 “질의응답 시간에는 참가자들로부터 다양한 질문이 이어져 자연스럽게 임상 토론의 장이 마련되기도 했다”고 전했다.

 

이번 연수회에 참가한 한 원장은 “핸즈온 실습을 통해 IBS 시스템을 잘 이해할 수 있었다”며 “Flapless Surgery를 하는데 있어 막연한 두려움을 갖고 있었지만 이번 연수회를 통해 자신감을 얻을 수 있었다”고 말했다.

 

한편, IBS는 ‘누구나 할 수 있는 Flapless Surgery’ 연수회 2기를 지난 9일 시작해 다음달 14일까지 총 5회에 걸쳐 IBS 대전 본사 세미나실에서 진행할 예정이다.

 

신종학 기자/sjh@sda.or.kr

 

신종학 기자 sjh@sda.or.kr
본 기사의 저작권은 치과신문에 있으니, 무단복제 혹은 도용을 금합니다

주소 : 서울특별시 성동구 광나루로 257(송정동) 치과의사회관 2층 / 등록번호 : 서울아53061 / 등록(발행)일자 : 2020년 5월 20일 발행인 : 강현구 / 편집인 : 최성호 / 발행처 : 서울특별시치과의사회 / 대표번호 : 02-498-9142 / Copyright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