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달 18일 레이저치의학회 학술대회

2018.10.18 11:04:02 제796호

레이저, 안전하고 효과적인 사용법 ‘공개’

대한악안면레이저치의학회(회장 은희종·이하 레이저치의학회)가 다음달 18일 ‘2018년도 추계학술대회’를 개최한다.

‘평범한 치과의사의 레이저 치료기’를 대주제로 펼쳐질 이번 학술대회는 레이저치료를 전문적으로 하지 않은 일반 개원의도 실제 임상에서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레이저를 활용할 수 있도록 도울 전망이다. 레이저치의학회 은희종 회장은 “최근 한 원장이 데모용 레이저장비로 시술하던 중 반사된 레이저 빛에 의해 오른쪽 눈이 실명된 사건이 발생한 바 있다. 레이저치료 시에는 환자뿐 아니라 술자의 안전도 매우 중요하다”며 “특히 레이저치료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 없이 무분별하게 이뤄지는 시술은 매우 위험하다. 이에 이번 학술대회는 ‘Back to the Basic’ 개념으로 기본 안전수칙부터 레이저치료의 현주소 및 효과적 활용법까지 전반적으로 다룰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학술대회는 오전, 오후 세션으로 진행된다. 오전 세션은 김지락 교수가 ‘레이저 안전하게 사용하기’를 주제로 강연을 펼친다. 오후 세션은 성장수 원장, 김현종 교수가 각각 △우리치과 레이저 활용 순위는? △레이저를 이용한 구강내 소수술 등 다룬다. 또한 카이스트(KAIST)에서 레이저 전공 박사학위를 마친 물리학자로서 레이저를 직접 개발하기도 하는 등 자타공인 레이저 권위자로 인정받고 있는 주홍박사가 강연에 나서 기대를 모은다. 이로써 이번 학술대회는 레이저치료의 기본 개념과 안전수칙부터 활용법, 효과적 술식까지 한자리에서 배우는 더없는 기회가 될 전망이다.

한편 학술대회 전날인 다음달 17일은 ‘2018 레이저치의학회 표준숙련과정’이 진행된다. 이번 표준숙련과정은 안형준 교수가 △레이저의 기초 △레이저 물리학·생물학 △레이저기기의 구성 △레이저의 종류 등에 대한 알찬 내용으로 이론교육을 실시하며, 이어 서종직·박정현 원장의 레이저 임상적 활용 실습이 마련된다. 이론 및 실습과정 후에는 인정의 자격시험과 인정의 증서수료식이 진행된다. 특히 이번 표준숙련과정은 치과의사뿐 아니라 치과위생사 세션이 별도로 마련돼 레이저치료에 대한 진료스탭들의 궁금증을 해결하는 한편, 전문성을 향상시키는 기회가 될 예정이다.

레이저치의학회 은희종 회장은 “치과의사와 치과스탭의 레이저치료 전문성 향상은 환자 신뢰도 제고, 안전한 치료환경 구축 등으로 직결되며 나아가 치과계 발전에 시너지 효과를 낼 것”이라고 말했다.

interview_은희종 대한악안면레이저치의학회 회장


안전한 레이저 활용에 중점

Q. 추계학술대회를 소개해준다면?
실제 임상에서 레이저를 활용하는 데 가장 중요한 것은 첫째도, 둘째도 ‘안전’이다. 이에 환자뿐 아니라 술자도 안전하게 치료할 수 있는 레이저치료의 기본 안전수칙을 다루며 안전에 대해 재차 강조할 예정이다. 
또한 치과뿐 아니라 의료계에서도 레이저가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살펴봄으로써 레이저의 효과적인 활용법에 대해 모색하는 시간으로 마련했다.

Q. 향후 주요사업은?
레이저치료는 치과의사뿐 아니라 치과스탭의 전문 지식 등도 요구된다. 이에 추후 대한치과위생사협회와 MOU를 체결함으로써 치과스탭 레이저치료 교육과정 정례화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지난 6월 레이저치의학회 제12대 집행부 출범 시 레이저치료 급여화를 위한 TF팀을 꾸렸다. 현재 급여화를 위한 다양한 연구 등을 시행하고 있다. 치과 레이저치료 급여화를 통해 레이저치료 활성화 및 저변 확대, 치과의료 질 향상 등에 기여하고자 한다.

김인혜 기자 kih@sda.or.kr
김인혜 기자 kih@sda.or.kr
본 기사의 저작권은 치과신문에 있으니, 무단복제 혹은 도용을 금합니다

주소 : 서울특별시 성동구 광나루로 257(송정동) 치과의사회관 2층 / 등록번호 : 서울아53061 / 등록(발행)일자 : 2020년 5월 20일 발행인 : 강현구 / 편집인 : 최성호 / 발행처 : 서울특별시치과의사회 / 대표번호 : 02-498-9142 / Copyright © All rights reserved